만 65세 이상 기초연금 기본 노령연금 수급자격 및 조건등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 기본 노령연금 수급자격 및 조건등

노령연금 수급자격 안내드리겠습니다. 우선, 노령연금이 어떤 것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국민연금의 급여는 크게 연금급여와 일시금급여로 구분됩니다. 연금급여는 가입자의 노령, 장애, 사망으로 인해 소득액이 감소 혹은 상실되었을 때 가입자 혹은 그 유족의 생활안정을 위해 지급하는 것으로 노령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이 있습니다. 즉,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의 가장 대표적인 급여이며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인 가입자 및 가입자이었던 자가 60세가 되면 그때부터 생존하는 동안 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노령연금은 수급연령에 도달 시 노후생활 안정을 위해 가입기간에 따라 지급되는 국민연금의 가장 대표적인 급여입니다. 노령연금 수급자격 조건은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으로 연령이 만 60세 도달 시 지급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imgCaption0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 2022년 9월 이후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 2022년 9월 이후

지난해 9월부터 개편된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으로 소득액이 연 2,000만 원 약 월 150만 원 정도 이 초과된다면 피부양자 자격에서 탈락되어 지역가입자로 전환되고, 적어도 월 15만 원 이상으로 매년 200만 원 정도의 건강보험료 납부하게 됩니다. 따라서 현재 수입이 있는 상태에서 연금수령액 50 반영했을 때 건강보험료 피보험자 탈락이 예상되는 구간의 수급자는 조기수령이 오히려 지혜로운 선택입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월 167만 원 이상일 경우 조기연금이 유리하다는 내용의 기사인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초연금과 노령연금의 연계 방식

기초연금과 노령연금은 모두 노후 생활 안정을 위한 복지제도이지만, 각각의 성격과 지급 방식이 다릅니다. 기초연금은 만 65세 이상 모든 어르신에게 지급되는 보편적 복지제도이며, 소득인정액에 따라 지급액이 차등 지급됩니다.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에 가입한 사람이 소정의 가입기간을 충족하고 출생연도별 지급개시연령에 도달한 경우 지급되는 연금이며, 가입기간과 소득에 따라 지급액이 차등 지급됩니다. 기초연금과 노령연금은 다음과 같이 연계되어 있습니다.

기초연금 수급자가 노령연금도 수급하는 경우 기초연금과 노령연금을 합산하여 지급합니다. 기초연금은 10만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 노령연금에 가산됩니다. 노령연금 수급자가 기초연금도 수급하는 경우 노령연금과 기초연금을 합산하여 지급합니다.

기초연금 신청 절차 및 주의사항

기초연금을 신청하는 절차는 간단하지만, 필요한 서류와 준비물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청 시 주의해야 할 점과 자주 생겨나는 실수를 피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정보를 숙지하고 준비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노후를 든든하게 지원할 기초연금! 2024년 선정기준액 인상으로 더 넓어진 수급 대상과 개선된 자격 조건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기초연금 신청 절차와 주의사항을 미리 파악하여, 노후 준비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십시오. 지금 바로 필요한 모든 정보를 확인하고,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위해 행동에 옮기세요! 기초 연금 온라인으로 신청해볼 수 있습니다.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 제한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군인, 별정우체국 수급권자 연금 수령자는 배우자 포함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에서 제외됩니다. 단, 위에 해당하는 분이라도 소득인정액이 기초연금 선정 기준액 이하에 재직기간 10년 이하, 장애보상금, 유족연금 일시금 수령 후 5년이 지난 경우, 2014년 6월 30일 당시 기초노령연금 수급자, 기초연금법 시행 당시 장애인연금 특례수급자에서 65세 도달로 기초연금 특례 대상자인 경우는 기초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4 노령연금 기초연금 분석

2024년 선정기준액 즉 소득은 2023년 대비 11만 원단독가구 기준 높아졌으며, 노인의 평균 소득액이 지난해보다. 10.6근로소득 11.2uarr, 공적연금 9.6uarr 상승한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선정기준액 인상률이 소득증가율에 미치지 못하는 이유는 2023년 공시지가가 큰 폭으로 하락노인 소유 주택 평균 13.9darr하였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이와 함께, 배능력 3,000cc 이상 혹은 차량가액 4천만 원 이상으로 정하고 있는 고급자동차기준 중 배능력 기준을 폐지하여 합리적으로 변경합니다.

배능력 기준은 감가상각이 되지 않아 불합리하고, 배기량과 무관한 전동차 등 친환경 차량이 많아지는 현실과 맞지 않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기준 변경에 따라 배능력 3,000cc 이상의 차량을 소유한 어르신도 소득인정액이 213만 원 이하이면 기초연금을 받으실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 2022년 9월

지난해 9월부터 개편된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으로 소득액이 연 2,000만 원 약 월 150만 원 정도 이 초과된다면 피부양자 자격에서 탈락되어 지역가입자로 전환되고, 적어도 월 15만 원 이상으로 매년 200만 원 정도의 건강보험료 납부하게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초연금과 노령연금의 연계

기초연금과 노령연금은 모두 노후 생활 안정을 위한 복지제도이지만, 각각의 성격과 지급 방식이 다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기초연금 신청 절차 및

기초연금을 신청하는 절차는 간단하지만, 필요한 서류와 준비물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