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조기 수령 나이 및 신청방법

국민연금 조기 수령 나이 및 신청방법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과연 동시여 수령이 가능할까요? 국민연금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사회보장제도로 또 다른 연금으로는 기초연금이 있습니다. 기쵸연금은 기초노령연금이라고도 불렸고 현재는 노령연금과는 다른 연금 입니다. 오늘은 국미니연금과 기초연금 동시 수령 조건과 계산, 신청하는 방법에 관련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기초연금은 가입을 하시고 보혐료를 납입해야 하는 노령연금과는 달리 가입이 필요가 없기 때문에 많은 분들에게 관심이 많습니다. 1. 대한민국 국적으로 국내 거주 중인 만 65세 2. 소득과 재산 합이 선전기준액 이하여야 합니다.


기초연금 최대 수령액
기초연금 최대 수령액

기초연금 최대 수령액

기초연금대상자는 최대 323,180원까지 기초연금을 받을수가 있습니다. 1. 국민연금을 받지 않고 있는분 2. 국민연금 월 급여액이 약 484,770원 이하인분 부양가족 연금 제외 3. 국민연금의 유족연금이나 장애연금을 받고 계신분 4.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권자, 장애인연금을 받고 계신분 부부가 모두 기초연금을 받게 되는 경우엔, 부부 모두가 323,180원 수령 대상자일 겨우 20 감액된 금액인 각각 258,544원을 매월 수령하게 됩니다.

즉, 단독가구의 월 최대 금액은 323,180원이며, 부부가구의 월 최대 금액은 517,088원입니다.

국민연금 판단 수령액은 어디서 확인하나?
국민연금 판단 수령액은 어디서 확인하나?

국민연금 판단 수령액은 어디서 확인하나?

국민연금공단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확인방법도 간단합니다. 그래서 좀 더 쉬운 방법을 아래에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좀더 쉬운 방법은 네이버에서 아래와 같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로 검색하시면 바로 국민연금공단 내에서 개인서비스로 바로 갈 수 있는 주소가 나옵니다. 눌러서 사이트에 들어갑니다. 그럼 바로 NPS전자민원서비스 개인서비스 화면이 나옵니다. 직관적으로 가입내역, 예상연금, 납부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예상연금액 조회를 눌러줍니다. 물론 왼쪽의 가입내역조회를 통해 지금까지 본인이 얼마나 오랫동안 얼마나 많은 금액을 납부하였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 감액 기준은?
기초연금 감액 기준은?

기초연금 감액 기준은?

산정된 기초연금은 가구의 형태나 소득인정액 수준에 따라서 연금액이 감액 될 수 있습니다. 부부감액 부부가 모두 기초연금을 받는 경우 각각 산정된 기초연금액의 20를 감액 소득인정액과 기초연금액을 합한 금액과 선정 기준액의 차이만큼 감액 위와 같은 감액 조건에 해당하면 정해진 감액비율만큼 기초연금을 제외하고 지급하게 됩니다. 기초연금 수급 대상자의 소득인정액은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모의계산을 통해 미리 계산 해 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방법

국민연금을 수령하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연금 수급 나이가 되면 반드시 연금신청을 해야 합니다. 수급할 수 있는 나이가 되었는데 만약 5년 내에 수급을 신청하거나 연기등의 신청을 하지 않는다면 수령 자격이 박탈될 수 있으니 이점 꼭 주의해 주세요하지만 각 시군구자청 담당자들이 연금 대상자들에게 전화나 카톡 문자 등으로 연락이 될 때까지 연락한다고 하니 연금 미수령자는 거의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국민연금은 언제까지 내고 언제부터 받을 수 있나요?

60세가 되기 전까지 납부합니다. 가입기간은 10년 이상이어야 합니다. 아래표와 같이 개시연령에 도달했을 때 수급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국민연금을 조기 수령할 수도 있습니다. 조기수령은 최대 5년을 앞당겨서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1970년 출생자가 65세가 되기 전인 60세에 조기수령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미리 받는 거니 불이익이 생기겠죠. 조기 수령할 경우 감액률입니다.

63 정근수당, 정근수당가산금

1월,7월 연 2회 지급하며, 근속연수에 따라 기본급의 550까지 지급받습니다. 정근수당 가산금은 일정 근속기간이 넘는 자에게 월별 지원해 줍니다. 이 수당들은 급여에 꽤 많은 영향을 끼치며 근속기간이 길어질수록 파격적으로 높아집니다. 이 부분을 보여드리기 위해 10년 차일때와 비교해서 알려드립니다. 급여에 큰 영향을 미치는 주요 수당으로서 정근 수당을 이해하고 보시면 더 편할 것입니다.

이 작성물에서 예로 든 군필의 경우 3호봉으로 시작되는데, 정근수당 근속연수로도 인정됩니다.

이에 인정기간만큼 반영해서 정근수당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보통 1년 6개월 군 경력을 인정받으므로 1년 차에 510 정도를 인정받는 것입니다. 이것을 토대로 정근수당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초연금 신청 방법

기초연금 신청은 연중 아무때나 가능하고, 본인 아니면 대리인이 직접 행복복지센터 방문 아니면 전화,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방문시에는 꼭 신분증, 통장사본, 전.월세계약서가 필요하기때문에 미리 알아보시고 준비하셔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기초연금 최대 수령액

기초연금대상자는 최대 323,180원까지 기초연금을 받을수가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국민연금 판단 수령액은 어디서

국민연금공단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초연금 감액 기준은?

산정된 기초연금은 가구의 형태나 소득인정액 수준에 따라서 연금액이 감액 될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