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P 개인형 퇴직연금 세금감면 혜택 및 운용 방법 (vs 연금저축)

IRP 개인형 퇴직연금 세금감면 혜택 및 운용 방법 (vs 연금저축)

국민연금의 고갈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서 퇴직 이후의 개인연금에 대한 재미 또한 아주 높다. 개인형 퇴직 연금의 실체를 제대로 알고 가입하면 그 장점을 톡톡히 살릴 있습니다. IRP, 개인형 퇴직연금의 장점을 핵심체크 해보자. IRP의 정체를 먼저 알고 넘어가요. 국내에 IRP가 처음 시행된 것은 2012년 입니다. 핵심이유는 근로자들의 퇴직에 대비해서 퇴직금을 모아두었다가 노후에 연금으로 살아가도록 둡기 위해서다. 이때부터 퇴직연금 가입자가 55세 이전에 퇴직하면 퇴직금을 IRP에 이체하도록 했다.


IRP 연금 수령
IRP 연금 수령

IRP 연금 수령

IRP는 퇴직 연금이기 때문에 개인이 연금 및 세액공제를 위해 저축한 금액은 연금을 수령하는 시기까지 출금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IRP 통장 가입 5년 이상의 만 55세부터 연금 수령이 가능하고, 연금 수령 시에는 연금소득세를 걷어가게 됩니다. 연금 세율은 연금 수령 나이에 따라 다릅니다.

연금은 최소 10년 이상에 걸쳐 나누어 수령해야 하고 정액, 혹은 정률을 선택하여 수령할 수 있습니다.

개인 노후 준비
개인 노후 준비

개인 노후 준비

IRP 계좌를 개설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개인의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서입니다. 평균 수명은 100세까지 늘어났지만, 평균적인 은퇴 시기는 길어봐야 60세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은퇴 이후의 40년을 살아가기 위한 노후 자금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미리 노후를 준비해야 하고, IRP 계좌를 이용하면 연금을 저축함과 동시에 진행하여 세액공제 혜택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IRP는 연금저축과 더불어 노후 준비의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위험성이 있는 자산 70 운용 방법

IRP를 운용할 때 안전자산 30는 예금, 채권에 투자하고, 위험성이 있는 자산 70는 국내상장 ETF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계좌의 수익률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특히 SP 500, 나스닥 100과 같은 ETF 상품을 많이 선택합니다. 전 세계적인 기업들에 투자하는 이같이 ETF들은 장기간으로 봤을 때 지속해서 우상향 하기 때문에, 길게 가져가는 연금 계좌의 목적과 잘 어울리기 때문입니다.

국내 상장된 SP500 ETF 상품들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 참고 부탁드립니다.

IRP 세액공제 혜택

IRP의 세액공제 혜택은 연금저축과 거의 유사합니다. 2023년 기준으로 IRP의 세액공제 한도 금액은 연 900만 원입니다. 이 900만 원에는 연금예금 세액공제 한도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즉, 연금저축의 최대한도금액인 600만 원을 이미 납입하신 분들이라면, IRP 계좌만으로 최대 얻을 수 있는 세액공제 한도 금액은 300만 원이 됩니다.

세액공제율은 연소득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연금저축과 동일하게 총 급여 5,500만 원 이하는 16.5를 세액공제받을 수 있고, 5,500만 원 초과하는 경우에는 13.2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IRP계좌개인형 퇴직 연금

이 IRP계좌의 개념은 연금저축펀드와 동일합니다. 단 연금저축펀드와 합쳐진 세액공제한도가 900만원으로 IRP계좌로만 900만원을 입금하여 세액공제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IRP는 큰 틀에서 연금저축펀드와 동일하므로 세액공제가 가능하고, 배당소득세를 내지 않고, 과세이연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연금을 탈 때 3.55.5의 연금소득세만 내면 됩니다. 1년에 납입한도는 1800만원이며 900만원까지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그러면 왜 900만원이 아닌 1800만원까지가 납입한도일까요? 그 이유는 추가로 납입한 900만원에 대해서는 나중에 5.5의 연금소득세를 내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연 1800만원씩 20년간 납입했다면 총 금액이 3.6억입니다.

퇴직연금 수령기간에 따른 절세 효과

1연금소득세 감면 IRP에서 연금으로 받는 금액은 연금소득세로 저율과세 됩니다. 연금소득세는 나이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며 다음과 같습니다. 55세 69세 5.5 70세 79세 4.4 80세 이상 3.3 2 퇴직소득세 감면 IRP 납입한 퇴직금은 세전 소득으로 인정됩니다. 바로 세금을 내지않고 나중에 IRP에서 돈을 인출할때 세금이 확정됩니다. 연금으로 인출하면 처음 10년간 30 그이후부턴 40의 퇴직소득세를 감면받을수있습니다.

하지만 일시금으로 인출하면 퇴직소득세 감면 혜택은없습니다. 이상여기까지 퇴직연금 수령 기간 및 IRP계좌에 관련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IRP 연금 수령

IRP는 퇴직 연금이기 때문에 개인이 연금 및 세액공제를 위해 저축한 금액은 연금을 수령하는 시기까지 출금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개인 노후 준비

IRP 계좌를 개설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개인의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서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험성이 있는 자산 70 운용

IRP를 운용할 때 안전자산 30는 예금, 채권에 투자하고, 위험성이 있는 자산 70는 국내상장 ETF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