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요양보호사 시험 일정 시간

2023 요양 보호 전문가 시험 일정 시간

노령 인구 증가에 따른 수요가 확대되는 직업 중 하나로 요양보호사를 들 수 있으며, 향후 가정 있는 직업으로 요양 보호 인력 자격증을 취득해 두는 것은 괜찮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간병이 필요한 환자를 대상으로 지출되는 공적인 재원은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첫 번째는 국민건강보험. 두 번째는 장기요양보험으로 요양 보호 인력 자격증 소지자가 간병이 필요한 환자를 돌보는 일을 수행할 때 해당 급여가 자익요양보험으로 지급됩니다.

요양보호사는 장기요양보험이라는 공적 재원으로 급여를 보장받을 수 있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죠. 잘 모르시는 분들은 간병인과 요양보호사를 혼동하기도 하는데 간병인은 아무련 자격 요건이 요구되지 않지만 요양보호사는 자격증을 보유하고 공공보험인 장기요양보험에서 비용을 지급해주고 있고, 인구 노령화로 인해 요양보호사를 필요로 하는 수요가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요양 보호 인력 시험과목 및 합격기준
요양 보호 인력 시험과목 및 합격기준

요양 보호 인력 시험과목 및 합격기준

요양보호개론, 요양보호 연관 기초지식, 기본요양보호각론 및 특수요양보호각론 신체활동지원기술, 일상생활지원기술, 특수요양보호기술 개별적으로 필기시험, 실기시험 100점 만점에서 60점 이상을 획득해야 합격을 하게 됩니다. 필기는 35문제 객관식 5지선다형으로 진행합니다. 실기는 45문제 비슷하게 객관식 5지선다형으로 진행합니다. 총 80사안을 90분 안에 풀어야 합니다. 필기는 총 35문제에서 21문제 이상을 맞춰야 합니다.

실기는 총 45문제에서 27문제 이상을 맞춰야 합니다.

요양보호사가 하는 업무
요양보호사가 하는 업무

요양보호사가 하는 업무

주로 장기요양 등급을 받은 어르신들에게 신체활동, 인지지원, 일상생활, 정서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 하는 일을 주로 합니다. 어르신의 가정에 직접 방문을 하는 요양 보호 인력 활동이 있고 요양보호사를 필요로 하는 기관에 입사를 해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어르신을 직접 대면하면서 활동을 하기 때문에 대상자와 개별 면담을 나누기 어렵거나 활동이 맞지 않다고 판단이 되면 활동을 고려 해 보시는 것도 권해 드립니다.

방문요양서비스의 경우 일상 케어, 생활 공간 케어, 말벗, 병원 동행 등의 업무가 있으며 가정에 직접 방문하여 11로 케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장기요양의 경우 스마트폰을 이용한 태그 시스템으로 출, 퇴근 및 활동에 연관된 관리를 진행합니다.

요양 보호 인력 구인, 구직

요양 보호 인력 구인 구직은 워크넷, 복지넷을 통해 직접 활동처를 확인하여 지원을 하게 됩니다. 요양 보호 인력 교육기관이나 요양기관에 직접 의뢰를 하여 활동 할 곳을 찾기도 합니다. 요양 보호 인력 자격증이 발급 된 이후부터 활동이 가능 하기 때문에발급 후 구직 활동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입사 지원 시 필수서류 자격증사본, 건강검진결과지 요양 보호 인력 급여 기준은 시급 혹은 급여제이며 등등 금액은 기관마다. 상이 합니다.

교육 이수자만 응시 가능

요양 보호 인력 응시자격은 시도지사로부터 지정받은 요양 보호 인력 교육기관에서 표준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에 한해서 주어집니다. 응시자격에 제한이 있는 자격이며, 연관 자격증 소지자라면 교육 이수시간이 비교적 짧지만 연관 자격증이 없습니다.면 무려 240시간에 달하는 이론, 실기, 실습 훈련을 이수해야지만 요양 보호 인력 자격증에 응시가 가능하죠.

해당 실습은 온라인으로는 불가능하며, 무조건적으로 정해진 기관에서 교육이수와 실습까지 완료해야 합니다.

교육기간은 일반적으로 약 1달 정도가 소요되는데 주간에 본업과 병행하기 힘들다면 야간 과정 수강이 가능하며, 이 경우 시간은 두 배 정도 더 소요됩니다.

2024년 요양보호사자격증 시험일정과 응시 비용

1 시험일정 2024년 1.9일 화부터 상시적으로 컴퓨터 접수 가능한데요. 온라인 접수만 가능하고 응시하고자 하는 시험일 7일 전까지 시험센터와 시험일, 시험시간 오전오후을 눌러 결제하면 접수가 됩니다. 2 응시비용 시험응시료는 3만 2천 원 3 준비물 신분증과 수험표 합격발표는 다음날 오전 10시경에 공지 2024년부터 응시자는 PC를 이용한 방식으로만 시험을 치르게 됐습니다.

다른 종이 문예방 및 OMR답안카드는 제공하지 않은 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전 종이시험과 동일한 유형의 객관식 5지선다형이고 PC모니터에서 문제 읽고 마우스로 답안을 클릭하여 고르는 방식입니다.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숙달될 때까지 연습하는 과정이 필요하겠습니다. 초고령화 사회로 접어들어 요양보호사의 수요는 날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요양 보호 인력 시험과목 및

요양보호개론 요양보호 연관 기초지식, 기본요양보호각론 및 특수요양보호각론 신체활동지원기술, 일상생활지원기술, 특수요양보호기술 개별적으로 필기시험, 실기시험 100점 만점에서 60점 이상을 획득해야 합격을 하게 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요양보호사가 하는 업무

주로 장기요양 등급을 받은 어르신들에게 신체활동, 인지지원, 일상생활, 정서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 하는 일을 주로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요양 보호 인력 구인,

요양 보호 인력 구인 구직은 워크넷, 복지넷을 통해 직접 활동처를 확인하여 지원을 하게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