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검사 전 금식시간은 피검사 시 공복이 필요한 이유

피검사 전 금식시간은 피검사 시 공복이 필요한 이유

금식 시간은 대장내시경이나 위내시경 전략의 핵심 요소 중 하나로, 분명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중요합니다. 금식 시간을 준수하면 조직의 시각적 검사가 더욱 올바르게 이루어지고, 합병증의 위험이 줄어듭니다. 또한, 효과적인 대장내시경 위내시경 방안을 위해 필요한 장비와 절차를 준비하고, 환자의 상황을 고려하여 알맞은 방법으로 검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질 높은 검사 결과와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Contents 01 02 03 04 05 대장내시경은 대장 내부를 직접 확인하여 질병이나 이상을 발견하고 진단하는 검사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때, 금식은 대장 내시경을 보다. 올바르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요소입니다.


검사시간 비용
검사시간 비용

검사시간 비용

위내시경 검사 소요시간은 약 510분 정도 소요됩니다. 수면으로 받았을 경우 완전히 깨는 시간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약 3040분 정도 걸리며, 조직검사까지 해야 하는 경우 이보다. 약간 더 오래 걸립니다.

위내시경 비용은 연구하는 곳마다. 차이가 꽤 납니다. 다소 비수면은 3-5만 원, 수면은 9-11만 원 정도이며, 대장내시경과 함께 할 경우 다소 15-20만 원선입니다.

물 위내시경 물도 마시면 안되나요?
물 위내시경 물도 마시면 안되나요?

물 위내시경 물도 마시면 안되나요?

검사 하루전 가장 헷갈리는 부분이 물입니다. 배고픔은 그냥 그러려니 하고 참으면 되지만 갈증은 참기가 어렵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답은 안된다입니다. 물도 안 되는 이유는 위 안에 물이 차 있으면 위장 연구하는 동안 구역질을 하면서 기도로 물이 넘어가 위험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복부초음파를 할 때에도 담낭이 잘 안 보인다고 하니 무심코 물을 마시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검사시간이 오전인 분들은 물을 하루전 밤 12시까지만 마시고, 오후인 분들은 당일날 이른 아침에 소량만 마시거나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위내시경 후 식사

음식 섭취는 목의 국소마취가 풀린 후에 가능한데, 검사 30분에서 1시간 경과 후 순하고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드시면 됩니다. 만일 헬리코박터 검사나 조직검사를 한 경우라면 출혈 방지를 위해서 조금 더 긴 금식시간이 필요합니다. 물 섭취는 검사 1시간 후, 그리고 위내시경 후 식사는 34시간 후에 가능합니다. 목 마취 때문에 한동안 불편감이 들 수 있습니다. 위내시경 후 목 통증은 대개 한 시간 정도 지나면 사라지게 되는데, 경우에 따라 34일 지속되기도 합니다.

미지근한 물로 가글을 하면 고통이 완화되며, 줄어듦 없이 계속 지속된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직접 운전을 하면 안 되며, 다른 기계 조작도 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중요한 결정은 다른 날로 미루고, 술 담배도 삼가야 합니다. 하루 정도 과로하지 말고 푹 쉬는 것이 좋습니다.

금식과 위내시경, 대장내시경의 연관성은?

금식은 위내시경과 대장내시경을 수행하는 동안 불꽃진압기 내부를 더 잘 관찰하기 위해 식사나 음료물을 섭취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금식을 하게 되면 위내시경이나 대장내시경을 수월하게 수행할 수 있고, 내시경 검사의 정확도와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금식을 통해 내시경 전에 발생할 수 있는 위통, 구토 아니면 더 나은 시각을 받는 등의 이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금식은 내시경 검사를 더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필요한 준비과정 중 하나입니다.

금식시간에 대한 QA

Q. 금식시간은 검사 당일 오전 6시부터 시작해도 되나요? A. 네, 가능합니다. 검사 당일 오전 6시부터 금식을 시작하면, 검사 당일 오전 14시까지 금식 시간을 준수할 수 있습니다. Q. 금식 중에는 껌이나 사탕을 씹어도 되나요? A. 아니요, 금식 중에는 껌이나 사탕을 씹으면 안 됩니다. 껌이나 사탕을 씹으면 위액 분비가 촉진되어 위장 내 잔여물이 생길 수 있습니다. Q. 금식 중에는 구강청결제를 사용해도 되나요? A. 네, 가능합니다.

구강청결제를 사용하면 입안의 세균을 제거하고, 검사를 보다. 편리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위내시경 검사를 앞두고 있다면, 금식시간에 대한 분명한 이해를 바탕으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검사 전,후 주의사항

단순 건강검진을 위한 대장내시경이라도 나이가 많은 고령자라면 수분섭취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나이가 많을수록 탈수가 생기기 쉬운데, 젊은 사람과 달리 75세 이상 노인의 경우 탈수가 생겨도 몸으로 느끼지 못할 때가 많기 때문에 탈수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고령자라면 대장내시경 전, 후 탈수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 권장량 보다. 12잔 정도의 물을 더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채변검사를 함께 하는 분들은 대장약 복용 전에 대변채취를 미리 하셔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검사시간 비용

위내시경 검사 소요시간은 약 510분 정도 소요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물 위내시경 물도 마시면

검사 하루전 가장 헷갈리는 부분이 물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내시경 후 식사

음식 섭취는 목의 국소마취가 풀린 후에 가능한데, 검사 30분에서 1시간 경과 후 순하고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드시면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