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공항 항공기 4편 중 1편 꼴 지연

제주공항 항공기 4편 중 1편 꼴 지연

설 연휴 마지막 날24일 제주에 몰아친 한파로 인해서 다른 지역으로 오가는 하늘길과 바닷길이 모두 막혔다고 합니다. 항공기와 여객선 모두가 결항되고 4만 명 안팎의 귀경객과 관광객의 발이 제주에 묶였습니다. 한국공항공사 제주공항은 이날 제주를 오가는 항공편 476편출발 233편, 도달 234편이 모두 결항돼었다고 밝혔습니다. 이로 인해서 이날 항공편을 예약한 승객 3만 5000 4만 명이 제주를 빠져나가지 못했습니다. 이날 제주공학에서는 강풍특보와 관습 차이에 의한 급변풍 특보가 발효됐습니다.

제주공항 관계자는 항공편 예약 상황이 수시로 변하여서 구체적인 체류객 추청이 어렵다면서 적어도 3만 5000명에서 많으면 4만 명 정도가 제주에 발이 묶인 것으로 추정된다라고 밝혔다고 합니다.


무안국제공항은 전세기만 운항
무안국제공항은 전세기만 운항

무안국제공항은 전세기만 운항

무안공항은 다른 공항과 달리 사용자들이 적다보니 정기 노선을 운영하기가 어려운 상태입니다. 여행사에서 전세기를 띄우는 비정기 노선 운항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편적인 항공권 검색으로는 무안에서 출발하는 비행기를 찾을 수가 없습니다. 현재까지 확인된 바로는 제주항공과 베트남 비엣젯 항공만 무안공항에서 출발하는 국제선을 갖고 있다는 겁니다. 정기노선이 아니고 전세기 운항을 하기 때문에 무안공항 국제선 스케줄은 변동이 계속 있을 거 같습니다.

무안공항 국제선 외국항공사비엣젯 다낭나트랑
무안공항 국제선 외국항공사비엣젯 다낭나트랑

무안공항 국제선 외국항공사비엣젯 다낭나트랑

무안공항은 올해 나름 국제선 운항 노선이 제법 갖고 있습니다만, 운항 시간표가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지금 확인되는 건 비엣젯 항공사 하나입니다. 베트남 항공사인 비엣젯은 베트남 다낭과 나트랑을 오가는 항공기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여행사 항공권 구매하는 곳에서 구매를 할 수가 있습니다. 모두투어에서 39만9천원 항공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나머지 국제선들은 무안공항 국제선 스케줄에 나오기는 하는데 그야말로 운항이 되는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일본의 스타플라이어 항공사가 일본 후쿠오카의 키타규슈 운항을 했습니다. 무안에서 출발해 기타규슈를 오가는 노선이었습니다. 하지만 12월 항공사 운항을 하는지는 확인되지 않습니다.

무안공항 제주항공 국제선 노선
무안공항 제주항공 국제선 노선

무안공항 제주항공 국제선 노선

제주항공은 무안공항에서 일본, 대만, 태국, 라오스로 출발하는 국제선을 운영합니다. 한 달 전인 11월에 제주항공에서 지방공항 활성화를 목적으로 무안공항에서도 국제선을 새롭게 운항을 시작했습니다. 11월부터 일본 오사카, 일본 삿포로, 타이완 섬 지역 타이페이, Thailand 방콕, 라오스 비엔티안 등을 오가는 노선입니다. 다만, 제주항공의 무안 출발 비행기표는 일반 항공사 예약으로는 비행기표를 구할 수 없습니다.

정기노선이 아니라 전세기 형태이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제주항공 홈페이지에서도 표를 살 수 없습니다. 무안에서 출발하는 제주항공 노선을 구하려면 무조건적으로 여행사를 통해서만 표를 구할 수가 있습니다. 확인해보니 현재 무안일본 삿포로, 무안오사카 노선은 운항을 안 하거나 비행기표가 매진인 거 같습니다.

제주도 도로상황 교통정보 CCTV

눈이오거나, 태풍이 오거나, 비가 많이 내리는 등 날씨에 따라 길을 나서야 할지 고민될 때, 교통수단 CCTV를 확인하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주 교통정보센터 교통수단 CCTV보기 제주특별자치도 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교통CCT보기를 클릭하면, CCTV검색 및 CCTV가 설치된 곳들이 표기된 지도가 나옵니다. 지도에서 클릭하거나 지역을 검색해 찾아봅니다. 위와 같이 CCTV가 설치된 곳의 실시간 도로 상황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제주특별자치도 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에서는 CCTV외에도 소통정보, VMS, 돌발정보, 주차장, 교통기상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어, 제주의 도로상황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운항 제한 강설, 난류

겨울철 흔하게 나타나는 기상 현상인 강설은 항공기 운항 전반에 영향을 줍니다. 활주로에 내린 강설은 활주로의 마찰력을 감소시켜 이착륙시 항공기에 필요한 가속감속 거리를 증가시킴으로써 성능을 저하시킨다. 또한 항공기 동체에는 빙결 Icing이 발생하여 아래와 같은 역학적 성능 저하를 일으킬 있습니다. 1 양력 감소 2 항력무게 증가 3 실속 속도 증가 4 조종 성능 감소 5 얼음 등 이물질 유입으로 Engine 손상 위험 강설 현상은 연마다 시정 장애를 동반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저운고 현상도 발생할 있습니다.

강설에 따른 항공기의 이착륙 거리가 증가하여 ACL 허용탑재량에도 제한을 받을 있습니다.

항공기가 운항하는 고도인 FL300 이상의 일반적인 기상 현상으로는 제트 기류 Jet Stream가 있습니다.

공항날씨 및 항공기 운항 출도달 정보

항공기상청 홈페이지에서는 공항날씨를 확인하고, 기상특보 발효된 것 있는지, 운항하는지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주 국제공항 홈페이지에서도 항공기 출도달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항공기상청 공항날씨 항공기상청 홈페이지 항공날씨 공항날씨에서 요구하는 공항을 클릭하면, 공항 날씨를 확인할 수 있고, 항공기 출도달 정보 부분의 더보기를 클릭하면, 항공기 운행 현황 확인 가능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무안국제공항은 전세기만

무안공항은 다른 공항과 달리 사용자들이 적다보니 정기 노선을 운영하기가 어려운 상태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무안공항 국제선 외국항공사비엣젯

무안공항은 올해 나름 국제선 운항 노선이 제법 갖고 있습니다만, 운항 시간표가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안공항 제주항공 국제선

제주항공은 무안공항에서 일본, 대만, 태국, 라오스로 출발하는 국제선을 운영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