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봉제 vs 포괄연봉제, 연장휴일야간수당 및 퇴직금 지급 차이점

연봉제 vs 포괄연봉제, 연장휴일야간수당 및 퇴직금 지급 차이점

공무원이라면 평생지급되는 연금에 대한 관심이 높을 테지만 민간기업에 종사하는 근로자라면 공적연금보다는 퇴직금에 대한 관심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공적연금을 수령하지 못하는 나이라면 퇴직금이 새로운 시작을 위한 자금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죠. 퇴직금은 근로기준법 제34조에 따라 퇴직하는 근로자에게 계속 근로연수 1년에 관해 30일분 이상의 평균임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주 15시간 이상의 근로시간으로 1년 이상 근무했다면 생겨나는 것이 바로 퇴직금이죠. 경제적인 독립과 여유를 확보해 놓지 않은 상태에서 퇴직자의 신분이 된다면 퇴직금 없이 무소득의 기간을 버티기에는 아주 어렵기 때문에 정년퇴직이 아닌 중도 퇴직자에게는 아주 소중한 금전이 바로 퇴직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속 연수별 공제 산식
근속 연수별 공제 산식

근속 연수별 공제 산식

근속연수가 5년 이하인 경우 30만원, 5년 초과 10년 이하는 50만 원, 10년 초과 20년 이하는 80만 원, 20년 초과는 120만 원을 각각 산식에 따라 공제하게 됩니다. 퇴직소득세는 이와 같은 근속연수 공제금액을 반영해 계산한 환산 급여 퇴직소득금액 근속연수별 공제금액 근속연수 X12에서 별도의 환산 급여공제 금액을 뺀 금액 위의 계산식으로 과세표준으로 삼는 것입니다.

연봉제 운용 시 유의사항
연봉제 운용 시 유의사항

연봉제 운용 시 유의사항

1 임금의 지급 연봉제를 실시하더라도 근기법 상의 임금의 지급원칙인 통화지급, 전액지급, 직접지급 및 정기지급의 원칙은 준수되어야 합니다. 2 각종 법정수당의 운영 연봉제를 실시하더라도 연장,야간,휴일근로에 대한 임금 및 가산 수당은 지급되어야 한다 3 근로계약기간과의 관계 연봉제는 임금이 매번 새롭게 결정되기 때문에 외형상으로는 해마다. 새로운 근로계약이 체결되는 것과 유사합니다.

표준 임금 퇴직금 계산방법

표준 임금 시급 기본급고정수당연간 정기 상여금상여금12 209월 소정근로시간

예를들어 본급이 200만원에 고정수당 합계가 50만원, 연간 정기 상여금이 1,000만원이라고 가정하고 계산해보겠습니다. 표준 임금 시급 기본급 200만원고정수당 50만원 1000만원 12 209

즉, 통상임금은 15,949원이됩니다. 추가적으로 2시간 연장수당까지 계산을 해보자면 2시간 x 15,949원 x 150로 연장수당은 47,847원이 됩니다.

좀더 간편하게 아래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연봉제 vs 포괄연봉제 가산수당 지급 차이점

근로자의 연봉을 정했으면 휴일, 야간, 연장근로 등 가산수당은 주지 않아도 되는 것 아니냐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건 아닙니다. 연봉제라고 할지라도 근로자의 건강과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초과근로 한 부분에 관해 가산수당이 지급해야 합니다. 연봉제 거래를 할 때 이와 같은 초과근로에 대한 특별한 언급 없이 1년 총액만 계약했다면 1일 8시간, 1주 40시간을 초과하는 근로에 대해서는 가산수당을 책정해야 합니다.

일반 연봉제인 경우입니다.

다만 1년 총액만 계약하는 것이 아니라 각 사업장의 특성을 반영해 1주 연장근로가 대략 10시간 정도 되니, 그 금액을 미리 연봉에 반영해서 계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노동부는 이것을 포괄임금 산정계약포괄연봉제라고 부릅니다.

퇴직금 늦게 지급 시 이자를 더해

퇴직금은 지급 기한이 있습니다. 공식적인 퇴사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지급하도록 정하고 있으며, 사업주는 14일이 경과한 이후로부터 지급하지 금액에 대한 지연이자 20를 더해 지급해야 하죠. 근로기준법 제36조에서는 특수한 사정이 있을 경우 당사자간의 합의에 의해 기일을 연장할 있습니다. 라고 명시하고 있었으나 직원의 퇴직금을 미리 준비해두지 않는 것은 깡통전세와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전세 임차인이 계약이 완료될 때 전세금을 돌려받는 것처럼 일을 제공하고 정당한 퇴직금을 요구하고 수령하는 것은 아주 스위트한 약속이며, 이를 이행하지 못한다는 것은 법적으로 어긋나는 것이죠. 제대로 된 사업장이라면 퇴직금을 회계상 부채로 잡아 놓고 근로자에게 제대로 지급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앞서 퇴직금 지연 이자가 20%라고 말씀드렸는데 당사자간에 지연 합의가 있었더라도 지연 이자는 지급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근속 연수별 공제 산식

근속연수가 5년 이하인 경우 30만원, 5년 초과 10년 이하는 50만 원, 10년 초과 20년 이하는 80만 원, 20년 초과는 120만 원을 각각 산식에 따라 공제하게 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봉제 운용 시 유의사항

1 임금의 지급 연봉제를 실시하더라도 근기법 상의 임금의 지급원칙인 통화지급, 전액지급, 직접지급 및 정기지급의 원칙은 준수되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표준 임금 퇴직금 계산방법

표준 임금 시급 기본급고정수당연간 정기 상여금상여금12 209월 소정근로시간예를들어 본급이 200만원에 고정수당 합계가 50만원, 연간 정기 상여금이 1,000만원이라고 가정하고 계산해보겠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