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DEX 200선물인버스2x 장기투자 불리한 이유

KODEX 200선물인버스2x 장기투자 불리한 이유

돈이 되는 정보 최근에 주가가 하락세라 몇년전 만큼 재미를 못보는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더군다나 우리같은 개미들 한테는 떨어지는 지수만큼 하루하루가 힘겨울 것입니다. 환율은 고공 행진을 하고 있고 주가는 뚝뚝 떨어지니 환율로 환차익을 보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고 나름 각자만의 방안으로 하락세를 만회하고 있을듯 합니다. 오늘자 환율이 1445원이며 이러다가 1500원 까지 갈수 있을지는 아무도 모른다.


환노출과 환헤지H
환노출과 환헤지H

환노출과 환헤지H

일반적으로 해외ETF의 경우 같은 상품명에 H만 차이 가는 경우가 더러 있는데요. 이때 H가 붙은 상품은 환헤지, 없는 상품은 환노출입니다. 이때 환헤지와 환노출은 투자시 환율에 영향을 받는지 유무를 말하며 환헤지는 환율에 따른 변동성을 없앤 상품이고 환노출은 환율에 그대로 노출된 상품이며 일반적으로 환헤지 상품이 환율 하락 리스크가 없기 때문에 환노출 상품에 비해 보수율이 높습니다. 다만 환율이 하락세인 경우 환헤지 ETF의 수익률이 좀 더 좋으며 환율 상승기에는 환노출 상품이 환율의 영향으로 수익률이 더 좋습니다.

NAV, 괴리율, 추적오차
NAV, 괴리율, 추적오차

NAV, 괴리율, 추적오차

ETF를 매수하기 전 꼭 확인해봐야할 주요 지표로 NAV, 괴리율, 추적오차가 있는데요. NAV는 Net Asset Value의 약자로 ETF의 순자산가치를 의미합니다. 순자산가치가 높다고 무요건 수익률이 높은 ETF는 아니지만 그만큼 안전하기 때문에 ETF 투자가 처음이신 분들은 거래량과 순자산가치가 높은 ETF에 투자하시는 게 좋습니다. ETF볼 때 무요건 확인해야 하는 지표인 괴리율은 ETF를 구성하고 있는 종목들의 주가의 가치와 ETF의 순자산가치관의 갭을 의미하며 괴리율이 큰 종목은 그만큼 시장가를 반영하지 못하는 ETF이기 대문에 괴리율은 낮을수록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국내ETF는 1, 해외ETF는 2 미만의 괴리율을 보입니다. 추적오차는 괴리율과 거의 비슷한 개념으로 기준이 되는 기초지수를 따라가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롤오버 위험
롤오버 위험

롤오버 위험

kodex 200 선물 인버스 2x는 FKOSPI200 지수를 기초지수로 하여 일간 변동률의 하락률의 2배 수로 연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주가지수선물의 매도, 주가지수선물 옵션을 이용한 합성선물 매도를 이용합니다. 다만, 선물 아니면 대안은 현물과는 달리 만기일이 있기에 차기 선물 아니면 옵션으로 다시 재투자하여야 하는데 재투자 가격이 만기일의 만기상환 금액과 일치하지 않을 위험이 있습니다.

이를 롤오버rollover 위험이라고 하는데 대체로 투자 활동가에게 불리하게 작용합니다.

롤오버의 예를 조금 쉽게 들어보시면 어떤 상품을 100원에 주고 선물 매수 거래를 했습니다. 1개월 후 만기가 되었을 때도 100원이었는데 다시 1개월 선물 연장을 하려고 하니 101원에 거래를 하라고 합니다. 다른 건 변한 건 없습니다.면 1원이라는 추가 비용이 발생했는데 이게 롤오버 비용입니다.

ETF 상장폐지 조건

ETF도 기업 주식처럼 상장폐지가 있는데요. 일반 종목 주식과 달리 상장폐지가 된다고 해서 휴지가 되는 게 아니라 폐지 시점의 기준가로 돌려받습니다.

ETF 상장폐지 조건으로는 크게 괴리율, 순자산총액, 일일거래대금이 있는데요. ETF의 NAV일간 변동률과 ETF 기초지수 일간변동률의 상관계수가 0.9 미만인 상태로 3개월간 지속되는 경우, 신탁원본액이나 순자산총액이 50억 원 미만인 상태가 다음 반기 말까지 지속되는 경우, 6개월 일평균 거래 대금이 5백만 원 미만인 경우가 일반적인 ETF 상장폐지 조건입니다.

매매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 2가지

첫 번째, 아무리 체계적인 데이터라 할지라도 실제 주식시장은 악재나 호재 발생으로 인해 주가가 반대로 흘러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들이 할 수 있는 일은 한 방향으로만 투자를 하면 안 되는 것입니다. 즉, 헷지를 하자는 것인데 예를 들면 외국인, 기관투자자 데이터가 상승을 가리키더라도 반대의 경우가 나올 수 있으니 레버리지의 12이나 13 물량 정도는 충돌 충격에 대비해 같이 매수하자는 의견입니다.

비록 주가가 상승할 경우 헷지 해버린 곳에서 손실이 발생하면 전체 수익이 줄어들 수는 있지만 반대의 경우 주가가 하락했을 때 헷지 한 곳에서 약간의 상승이 발생하기 때문에 정신력으로 안정감을 취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주식시장에서 오래 살아남기 위한 방법이니 곰곰이 생각해보시고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두 번째, 해당 종목 주식 토론게시판에는 가지 말자는 의견을 전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환노출과 환헤지H

일반적으로 해외ETF의 경우 같은 상품명에 H만 차이 가는 경우가 더러 있는데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NAV 괴리율, 추적오차

ETF를 매수하기 전 꼭 확인해봐야할 주요 지표로 NAV, 괴리율, 추적오차가 있는데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롤오버 위험

kodex 200 선물 인버스 2x는 FKOSPI200 지수를 기초지수로 하여 일간 변동률의 하락률의 2배 수로 연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