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교재 무상 지원 신청하기

EBS 교재 무상 지원 신청하기

한국교육방송공사EBS의 수능연계교재의 오류가 최근 6년 동안 1천 건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연계율 50인 올해도 수능이 한 달 남짓 남은 지금까지 오류가 발견되고 있습니다. 국회 더불어민주당 정필모 의원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이 EBS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8년부터 올해 3분기까지 EBS 수능연계교재 오류는 1,057건으로 집계됐습니다. 교재 오류는 단순 오탈자나 맞춤법이 틀린 경우부터 정답이나 내용설명 등 학습 과정에 아주 필요한 부분이 잘못된 내용오류까지 다르게 나타났다.

2024학년도 수능연계교재의 경우 물리학1, 생명과학2 등의 여러 과목에서 정답이 잘못 기재되기도 했다. 2024학년도 수능완성 세계지리에는 2020년 기준 세계 3대 식량 작물 중 재배 공간이 가장 넓은 것을 밀 대신 옥수수로 잘못 표기하는 등 내용 오류도 발견됐습니다.


학습 방법
학습 방법


학습 방법

제목을 결론을 내리는 문항은 글의 전반적인 내용이나 부분적인 세부 정보를 통해 정답을 찾기에는 난도가 높은 문항 유형이므로 글의 중심 내용을 모두 아울러서 표현한 정답을 유추하기 위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교과서를 통해 여러 주제의 글을 접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철학, 종교, 역사, 환경, 자원, 과학, 스포츠, 음악, 미술, 교육, 진로, 인문학, 컴퓨터, 미디어, 의학, 진로 등에 관한 여러 주제와 소재를 다룬 글에 사랑을 가지고 읽으면서 각 중심 소재별로 글이 어떤 방식으로 작성되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교과서에 제시한 단원의 제목이나 각 문단의 소제목을 지운 뒤 스스로 제목을 작성해 보고 원래 교과서에 제시한 제목과 자신이 만든 제목을 비교해 보는 활동도 도움이 됩니다.

수능EBS 연계 방법 및 유형
수능EBS 연계 방법 및 유형

수능EBS 연계 방법 및 유형

영어 영역의 연계 문항은 모두 간접 연계 방법을 사용하여 출제하고 있으며, 간접 연계 방식은 다음의 2가지 유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각 유형별 특징을 적절하게 알아차리고 학습하는 것이 수능 영어 영역을 효율적으로 준비하는 방법이라 할 있습니다. 이하에서는 간접 연계 방식의 2가지 유형의 특징과 사례를 제시합니다. 1 핵심 제재논지 활용 유형 핵심 제재논지 활용 유형은 수능EBS 연계 교재의 지문과 주제, 요지, 소재가 비슷한 지문을 활용하여 문항을 개발하는 방법입니다.

2023학년도 수능 영어 33번 문항은 2023학년도 수능EBS 연계 교재 중 수능완성 영어의 110쪽 33번 지문과 비슷한 주제의 지문을 활용하여 빈칸을 결론을 내리는 문항으로 개발한 것입니다.

수업에서 이 교재를 활용하기 위해 정말 열심히 준비했었다. 연관 자료도 많이 찾고 예시를 최대한 활용하면서 연관된 개념 설명도 깊이 있게 하려고 노력했다. 스토리에 올려도 되는지 모르겠으나 천천히 자료도 올려보고자 합니다. 이 교재로 개념 정리를 어느 정도 하고 나면, 바로 이 교재로 넘어가거나 함께 같이 활용하면서 복습해봐도 좋습니다. 이 두 교재를 세트로 수업을 진행했었다. 물론 주교재인 교과서가 있었으나 부교재로 더 알찬 수업을 할 수 있었어요.

각자의 사정으로 교재가 없는 학생들의 경우 교재를 재구성한 학습지를 따로 만들어서 배부하였습니다. 매 단원별로 필요한 만큼의 학습지를 미리 만들고, 180제에 있는 문제로 구글폼을 활용하여 매시간 복습을 하였습니다. 교재 활용 및 다른 교재와 병행하여 학습하는 방법은 앞 글에 있으니 참고하면 됩니다. 일주일에 언어와 매체 수업이 4차시이기 때문에 시간이 넉넉한 듯 보이나 전혀 아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