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평가사 연봉, 감정평가사 시험, 감정평가사 시험 일정, 하는 일
의사, 변호사, 변리사와 같은 전문직으로 우대받는 감정평가사. 연봉도 높고, 사무실 개업하면 평생 직업이 될 수 있는 감정평가사의 전망과 연봉, 워라밸에 대한 견해 공대를 졸업하고 대학원 석사 학위를 취득 후 대기업에 입사했지만 여전히 갈망하는 것은 퇴사입니다. 과연 본인이 이런 조직에서 남은 생을 만족스럽게 살아갈 수 있을까? 에 대한 의문만 늘어나기 때문이죠. 솔직히 10년 넘게 대기업에서 일하면서 느낀 것은 일을 하면서 보람을 느끼기보다는 술을 잘 마시고, 골프나 치면서 어떻게든 상위 인사권자에게 잘 보여, 직장생활을 연명하려는 사람으로 바뀌는 것이 눈에 보입니다.
솔직히 회사에 좋은 상생보다는 자기 밥그릇 챙기기 위한 사람이 득실 거리는 곳으로 밖에 여겨지지 않습니다.
감정평가사 하는일
감정평가사는 토지 등 부동산의 가액을 적절한 도구를 활용해 감정하는 일을 하며 여기에는 토지, 건물, 아파트 등의 부동산 뿐만 아니라 공장, 자동차 등과 같은 동산도 포함됩니다. 토지연관 세금의 과세기준인 공시지가를 평가하고, 세금 기준 가격 선정을 위한 감정평가, 공익일을 위한 보상평가, 금융기관 등의 담보평가, 범원의 경매 물건 검증 등을 담당합니다. 감정검증 의뢰서를 작성하고 대상물건의 감정 목적을 생각하여 감정계획을 세운다.
대상물의 가격에 미치는 모든 요인을 확인하여 부동산 가격을 조사하고, 해당물건의 용도, 입지조건, 주변시설 등을 살핍니다. 모든 요인을 종합해 최적의 감정방법을 선정하고, 가격을 도출하여 감정을 진행합니다.
감정평가사 하는 일이란?
감정평가사는 문화재 감정 , 부동산 감정, 사업체,자동차,항공기 등과 같은 동산과 토지, 건물, 아파트와 같은 부동산, 무형 자산 등의 경제적 가치를 평가하고 돈에 관한 표기를 하는 근로를 합니다. 또한 공시지가를 평가하고 , 세금부과 기준 가격 선정을 위한 감정평가, 공익일을 위한 보상 평가, 금융기관 등의 담보 평가, 법원 경매 물건 검증 등을 담당합니다. 해당 물체의 가격에 미치는 모든 요인을 확인하여 부동산 가격을 조사하고 해당 물건의 용도, 입지 조건, 주변시설 등을 보고 판단합니다.
모든 조건을 종합해 최상의 감정법을 선정하고 가격을 매겨 감정서를 작성하게됩니다.
감정평가사 시험 합격률
이처럼 어떤 과목 하나도 쉽지 않은 감정평가사의 합격률은 어느 정도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사실 합격률이 의미가 별로 없는 것이 2차 시험을 보는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이 시험 하나에 거의 목숨을 걸고 신림동 고시촌등에서 생활하고 있다고 해서 합격률이 몇 퍼센트다로 쉽습니다. 어렵다를 감안하긴 어렵습니다. 그래도 5년 치 합격률을 한번 살펴보시면 최근 1차 응시생의 수가 급등하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재택근무가 활성화되며 회식이나 출퇴근 시간등이 줄어들어서 평소 생각하고 있던 시험공부를 시작한 사람들이 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첫째 회사를 다니는 동안 1차 시험을 봐두자 하는 생각으로 말이죠. 1차 시험의 합격률은 2020년이나 2022년을 제외하면 40 내외로 보시면 되는데요. 1차는 절대 평가이기 때문에 그나마 합격률이 그리 낮지는 않습니다.
1차 시험 객관식
감정평가사는 결국 자산의 경제적 가치를 평가하는 근로를 하기 때문에 법과, 경제학 그리고 회계학에 대한 지식을 필요로 합니다. 1차 시험에는 민법, 경제학원론, 부동산학원론, 감정평가관계법규 그리고 회계학 중급회계 고급회계 원가관리회계에 대한 지식수준을 평가하죠. 문항수는 과목별 40문항으로 전 과목 40점 이상으로 평균 60점 이상을 합격으로 간주합니다.
법인 취업 아니면 사무실 개업
감정평가사 자격증을 취득했다고 해서 바로 사무실을 개업할 수는 없습니다. 경험과 경력을 중요시하며, 영업력을 필요로 합니다. 사실 의사도 변호사도 영업입니다. 전문직 자격을 가졌다고 해서 고객이 제 발로 찾아오지는 않습니다. 다만, 명망 있는 법인단체의 경우에는 고객이 제 발로 찾아오게 하는 인프라가 갖추어져 있고, 분명한 조직은 영업력도 개인보다는 더 우세한 셈이죠. 그런 방식으로 때문에 초보 감정평가사는 감정평가법인에 취직하여 경력을 쌓는 것이 권장되며, 실제로도 감정평가법인에서 수습과정을 거치고, 감정평가라로서의 경력을 쌓은 후 본인의 진로를 계획하는 편입니다.
감정평가사를 필요로 하는 곳은 기본적으로 일반 아니면 기업 고객을 상대하는 감정평가법인이 있으며, 한국부동산원이나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공기업으로 진출할 수도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감정평가사 하는일
감정평가사는 토지 등 부동산의 가액을 적절한 도구를 활용해 감정하는 일을 하며 여기에는 토지, 건물, 아파트 등의 부동산 뿐만 아니라 공장, 자동차 등과 같은 동산도 포함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감정평가사 하는 일이란?
감정평가사는 문화재 감정 , 부동산 감정, 사업체,자동차,항공기 등과 같은 동산과 토지, 건물, 아파트와 같은 부동산, 무형 자산 등의 경제적 가치를 평가하고 돈에 관한 표기를 하는 근로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정평가사 시험 합격률
이처럼 어떤 과목 하나도 쉽지 않은 감정평가사의 합격률은 어느 정도인지 살펴보겠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