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방법 (feat250만원 미만 셀프신고)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시기가 찾아왔어요. 저도 연마다 5월이면 국세청 홈택스에서 셀프로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를 신고해 왔는데요. 순서에 맞게 따라 하시면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매도 차익으로 얻은 수익 250만 원까지는 기본 공제가 되기 때문에 세금을 내실 필요는 없는데요. 수익금이 250만 원이 되지 않는 경우에도 신고의무는 있다고 하니까 아래 내용 참고해서 진행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기본정보 입력
이제 진지하게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를 신고해 보겠습니다. 먼저 양도인의 기본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요. 양도자산종류에 국외, 국외주식을 선택하고 양도연월에 2022년 01월을 선택한 후 조회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넘어가면 양수인 기본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에서는 불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다음을 눌러 넘어가면 되겠습니다. 주식등 양도소득금액계산명세서 작성 증권사 해외주식양도소득세 연관 자료 다운로드 여기에서 매도한 해외주식의 정보를 상세하게 입력합니다.
거래종목이 많지 않은 분들의 경우 개별적으로 하나씩 입력하시는 게 편하실 것 같고, 10 종목 이상 넘어가는 경우 디스플레이 아래쪽에 있는 업로드 양식을 다운로드하여 엑셀로 한 번에 올리는 게 편하실 거입니다. 생각보다. 엑셀 업로드에 오류가 많아서 저도 고생을 좀 했습니다.
해외주식 매매차익이 25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해외주식을 매매해서 1년 동안 벌어들인 이익이 250만원을 초과한다면 양도소득세를 신고하고 납부해야합니다. 이 경우 어떻게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를 절세할 수 있을까요?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주식 매매차익이 250만원을 초과해서 양도소득세 납부가 예측되는 경우 제품제품군 조정을 통해 양도소득세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평가손실이 발생하고 있는 주식이 있다면야 연말에 해당 자산을 매도하고 재매수하는 방식으로 절세가 가능합니다.
다음 그림을 참고하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 것 같습니다. 손실발생자산의 매매손실을 확정시키면 왠지 손해보는 기분이 드실 수도 있었으나 어차피 재매수하여 향후 주가가 오르는 수익을 가져갈 수 있으므로 양도소득세 절세를 위해서는 연말에 매도하고 재매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1년 동안 주식 매매차익이 250만원 이하면 양도소득세 면제
주식을 양도해서 매매차익이 발생했는데 250만원을 초과한다면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를 신고하고 납부해야 합니다. 해외주식은 아래의 구조로 과세되는데 ”양도소득기본공제”를 연 250만원까지 해주기 때문에 해외주식을 매매해서 수익이 발생했더라도 250만원 이하라면 크게 양도소득세에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여기서 대부분이 헷갈리시고 주의하셔야할 부분이 있었으나 해외주식을 장기투자했을 때 양도소득기본공제를 어떻게 적용하는지입니다.
예를 들어 미국주식 애플Apple을 2010년부터 적립식으로 사서 2020년에 팔았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10년 동안 한 번도 팔지 않았다고 했을 때 기본공제를 합산해서 2,500만원을 해주는 것이 아니고 파는 연도에 한 번 해주는 것입니다.
매매차익은 양도소득세 과세대상
양도소득세는 연마다 1월 1일 부터 12월 말결제일이 12월 31일 이전에 끝나야 함까지 발생한 매매차익에 관하여 부과됩니다. 해외주식의 경우 결제일이 1일에서 3일정도 걸리기 때문에 감안해서 거래해야 합니다. 해외주식 결제는 영업일 기준으로 미국일본은 3일, 홍콩은 2일, 중국은 1일이 걸립니다. 연말에 휴일이 없을 경우 미국주식과 일본주식은 1228일, 홍콩주식은 1229일 매도 분까지 양도소득세 계산에 합산됩니다.
매매차익은 개별주식기준으로 적용시키는 것이 아니고 1년 동안 발생한 개별주식의 차익과 차손을 모두 합한 금액을 말합니다.
세액 확인 및 신고 제출
모든 내역을 입력하고 다음 페이지로 이동하면 전체 세액 현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7 양도소득기본공제에 250만 원을 입력하면 최종적으로 납부할 세금이 계산되어 나옵니다. 저는 지난해 실현손익이 250만 원이 안되기 때문에 납부할 세금은 없었어요. 최종 세액을 확인하신 후에 등록하기를 클릭하시면 신고서 제출이 완료됩니다. 이후 증권사에서 내려받은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연관 데이터를 증빙자료로 업로드 해주시면 셀프 신고가 모두 끝나게 됩니다 어렵지 않으셨죠? 혹시나 2022년 해외주식 실현손익이 250만 원 이상인 분들은 증권사별로 무료 대행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하니 이용하시는 증권사 홈페이지나 HTS, MTS 페이지를 확인해 보세요 그럼 홈택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셀프신고 설명은 여기에서 마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기본정보 입력
이제 진지하게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를 신고해 보겠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주식 매매차익이 250만원을 초과하는
해외주식을 매매해서 1년 동안 벌어들인 이익이 250만원을 초과한다면 양도소득세를 신고하고 납부해야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1년 동안 주식 매매차익이 250만원 이하면 양도소득세
주식을 양도해서 매매차익이 발생했는데 250만원을 초과한다면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를 신고하고 납부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