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위치 교환이 필요한 이유와 시기 구동 방식에 따른 교체 방법 알아보기

타이어 위치 교환이 필요한 이유와 시기 구동 방식에 따른 교체 방법 알아보기

타이어는 자동차를 운행한다면 정말 신경을 써줘야 하는 소모품 중에 하나입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마모된 타이어로 인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타이어를 교체하던지 혹은 위치교환을 해주시기 바랍니다야 안전하게 주행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타이어의 위치교환을 해야 하는 시기와 교체 방법에 관하여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이어의 수명은 운전자의 평소 운전 습관, 계절, 날씨 등 여러가지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꼭 몇 년 동안 써야 한다는 공식 같은 것은 없습니다.

대신 평상시에 타이어의 마모 정도 그리고 편마모 등을 살펴보고 교체 주기를 결정내리는 것이 안전상으로 봤을 때 가장 현명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혹시 타이어의 교체 주기 및 생산연도를 알아보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위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평소 타이어를 관리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전륜 구동 차량의 위치 교환
전륜 구동 차량의 위치 교환

전륜 구동 차량의 위치 교환

전륜구동 차량의 경우 주행에 필요한 주된 에너지를 앞타이어에서 받기 때문에 앞쪽의 타이어가 뒤쪽의 타이어에 비해 급속도로 마모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쪽에 장착하였던 타이어는 뒤쪽으로 보내고 뒤쪽에 있었던 타이어는 X자 형태로 앞쪽에 부착하면 좋습니다.

정리하자면 앞쪽의 타이어는 뒤쪽으로, 그리고 조수석 뒤쪽에 있던 타이어는 운전석으로 이동, 운전석 뒤쪽에 위치했던 타이어는 조수석 앞쪽으로 이동을 해주면 되는 것입니다.

타이어 위치 교환이 필요한 이유는?
타이어 위치 교환이 필요한 이유는?

타이어 위치 교환이 필요한 이유는?

앞서 자동차 타이어의 닳아지는 정도. 즉, 마모도는 자동차의 구동 방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했습니다. 반대로 직접 힘을 받지 않는 타이어는 대조적으로 마모도가 당연히 적을 수밖에 없는데요. 타이어의 위치 교환을 해주게 되면 앞뒤 타이어의 마모도를 일정한 수준으로 맞출 수 있으므로 타이어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또한, 앞/뒤 한쪽의 타이어가 닳아졌다고 해서 모든 타이어를 바꾸는 것은 재정적으로 이득이 없기 때문에 위치 교환을 통해 돈도 아끼고 안전도 챙길 수 있으며 연비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어 타이어의 위치 교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어야 하는 것입니다.

타이어 위치 교환의 시기는?

타이어의 위치 교환이 필요한 것은 알겠는데, 그렇다면 언제 위치 교환을 해주는 것이 좋을까요? 일반적으로는 10,000km 주행한 후 타이어 위치 교환을 해주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저 또한 타이어프로에서 타이어 4본을 모두 교체하고 난 후 사장님께서 10,000km 주행 후 언제든지 방문하라는 지침을 받았습니다. 그때 방문하면 휠얼라인먼트까지도 봐준다고 하더군요. (웃음) 물론 앞서도 말씀을 드렸듯 운전자의 주행 습관 및 사용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지만 10,000km 주행 후에 점검과 더불어 위치 교환을 하면 충분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혹시 타이어프로에서 타이어 교체 예정이신 분들은 아래 쿠폰을 모바일로 발급받아 교환하시면 보다. 저렴하게 교체할 수 있을 것입니다.

타이어 생명 늘리기

대부분의 차는 전륜구동이며 조향장치가 앞쪽에 있기에 앞쪽 타이어가 뒤쪽 타이어보다. 마모 속도가 빠릅니다. 그리고 자동차 회전 시 전복을 방지하기 위해 타이어가 수직으로 서 있는 게 아니어서 편마모도 일어납니다. 타이어 전부분의 고른 마모를 위해서는 가능한 10,000km마다. 앞쪽과 뒤쪽 타이어의 위치 교환 및 좌, 우 위치 교환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압력도 제작사 매뉴얼에 언급된 압력 범위내에서 늘 운전하시기 바라며 보통 35~40 bar 사이로 기억합니다.

페니테스트

타이어 빈틈에 100자리 동전을 넣어봅니다. 동전이 눌리지 않고 미끄러지면, 타이어 프로필이 여유롭지 않아 교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6mm 이하로 마모된 타이어는 법적으로 불법이며 교체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안전을 고려한다면, 3mm 이상의 프로필을 지속적인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의 종류와 품질은 수명에 영향을 미칩니다. 고급 타이어는 일반적으로 내구성이 뛰어나며 더 긴 수명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로 조건, 주행 습관, 날씨 조건 등 주행 환경은 타이어 마모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많은 곡선 주행, 불균형한 도로 표면, 우천 등은 타이어 마모를 가속화시킬 수 있습니다. 올바른 공기압 유지, 타이어 균형 조정, 정기적인 회전, 정기적인 유지 보수는 타이어 수명을 연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타이어 교체주기 확인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전륜 구동 차량의 위치

전륜구동 차량의 경우 주행에 필요한 주된 에너지를 앞타이어에서 받기 때문에 앞쪽의 타이어가 뒤쪽의 타이어에 비해 급속도로 마모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타이어 위치 교환이 필요한

앞서 자동차 타이어의 닳아지는 정도.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타이어 위치 교환의

타이어의 위치 교환이 필요한 것은 알겠는데, 그렇다면 언제 위치 교환을 해주는 것이 좋을까요? 일반적으로는 10,000km 주행한 후 타이어 위치 교환을 해주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