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본인부담상한제 소득분위 확인하고 환급 신청하기

2024년 본인부담상한제 소득분위 확인하고 환급 신청하기

정부 국세청에서 주는 소득 환급금과 의료비를 환급해 주는 의료비 환급금에 관해 데이터를 해보려고 합니다. 178만 명에게 1인 최대 230만 원까지 지급하는 국세청 소득 환급금은 국세청 인적 용역 소득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초석 전에 소득세 환급금을 지원해 준다고 합니다. 대상은 인적 용역 소득자 178만 명을 대상으로 최근 5년간 찾아가지 않은 환급금 2220억 원에 대한 기한 후 환급 신고를 하면 준다고 합니다. 우리가 월급을 받을 때 직장인이 아닌 프리랜서나 용역자인 경우 3.3 세금을 고정적으로 떼고 받습니다.

하지만 이럴 경우 세금을 우리의 월급보다.


병원비의료비 환급금이란?
병원비의료비 환급금이란?

병원비의료비 환급금이란?

국민건강보험에서는 본인 부담 상한액이라는 제도가 있다고 하는데요 각 소득 구간별로 다르게 환자가 부담하는 의료비에 상한선을 두는 겁니다. 따라서 본인부담금의 지출이 많을 때 일정부분을 다시 환급해주는 제도입니다.

국민건강보험에서는 환급대상자에게 우편물을 발송하여 환급대상임을 전파하고 있으나 주소가 잘못되어 있거나 이사를 가게 된 경우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의료비 지출이 컸던 분들은 이번기회에 꼭 한 번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전급여 사후급여 정산방법
사전급여 사후급여 정산방법

사전급여 사후급여 정산방법

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제도 정산방법은 사전급여와 사후급여가 있습니다. 사전급여는 같은 병원에서 해마다 발생한 건강보험 부담액이 1년 최고상한액을 초과하는 경우, 환자에게 병원에서 병원비를 받지 않고 병원에서 직접 건강보험으로 청구하는 방법입니다. 쉽게 상한액으로 정해진 1년 최대 금액을 넘어가면 더이상 병원비를 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나하나 환자들의 소득을 찾아볼 수 없기 때문에 최고 상한액을 넘어가면 처음 병원비를 받지 않습니다.

이후 추가적으로 구간에 따라 더 환급을 받게 됩니다. 사후 급여는 사전 급여에서 구간 적용을 받지 못한 부분에 관해 정산을 받거나, 여러 병원에서 소액의 진료비가 모여서 1년간 사용한 금액이 한도액을 초과하는 경우 돌려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실제본보기 예시

강원도 정선군에 거주하고 있느 57세 금모씨는 만성신장병을 진단받고 산정특례에 따라 25,677,740원을 공단에서 부담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본인 부담 의료비가 287만원 발생이 되었습니다. 이듬해 본인부담상한제 사후정산에서 소득 5분위가 적용되어 공단으로부터 135만원을 받을 수가 있었습니다.

각 개인별로 사후환급과 사전급여 방법이 함께 발생할 수가 있다는게 관계자의 설명입니다. 사회 활동 취약 계층인 65세 이상의 지급액이 64.0%에 달하며, 코로나의 장기 유행 덕에 의료 이용에 많은 변화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 인구의 초고령화, 만성질환과 더불어 비급여 등의 여러 정책과 맞물려 환급 규모와 인원은 지속적으로 많아지는 추세로 알려져있습니다.

병원 서류가 없습니다.면 자동 발급 요청합니다.

위 경로로 이동하면 최하단에 병원비 청구하기 노란 버튼이 있습니다. 이걸 누르시면 자기가 다녀온 병원을 검색하고 필요한 서류를 클릭한 다음에 자동 발급을 요청하면 됩니다. 보험사로 바로 전해지는 구조이기 때문에 본인은 그냥 카카오 결제 서비스 앱으로 서류 요청만 하면 그만입니다. 어떤 서류를 제출해야 할지 모를 때가 있었는데 처음 무상으로 받을 수 있는 것은 다. 요청해서 주고 나중에 보험사 담당자가 추가 서류를 요청하면 그때 또 하면 됩니다.

2024년 본인부담 상한액

위에서 말씀드린것 처럼 처음 본인 건강보험료 납부액에 따른 소득부위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본인부담상한액 기준표를 보시고 어디에 속하는지 보시면 쉽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67분위이고 진료비가 500만 원이 나왔다고 하면 그 밖의 경우에 나와있는 313만 원을 뺀 나머지 187만 원을 돌려받는 것입니다. 요양병원에 120일을 초과하여 입원한 경우에는 388만원을 뺀 나머지 금액을 환급받게 됩니다. 요양병원에 입원해 있더라도 120일을 초과하지 않은 경우에는 그 밖의 경우에 해당합니다.

의료비 줄이는 방법

실손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분들은 없을 테고, 현재 가입 중인 분들은 다시 한번 보장 내역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걸 통하여 매달 납입하는 보험료를 줄이고 의료혜택은 동등하게 받는 것이 관건입니다. 사람 일은 모르기 때문에 4대 중증질환부터 시작해서 암진단 등 여러 보장 범위가 들어가 있다면 좋긴 좋습니다. 그러나 이것도 나이별로 필요한 범위라는 게 있고, 통계적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내 나이가 20살 밖에 안되고 아직 결혼도 안 했는데 벌써부터 암 걱정으로 보험에 가입해 두는 것은 보험료만 낭비하는 셈인 것입니다.

보험을 다시 확인하는 것을 리모델링이라고 하는데 애초에 뛰어난 상담 없이 무턱대고 가입을 해뒀다면 지금 시간을 내서 전문 설계사에게 안내를 받아보기 바란다. 이렇게 해서 매월 10만 원이라도 아끼게 되면 1년이면 120만 원을 절약하는 셈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병원비의료비 환급금이란?

국민건강보험에서는 본인 부담 상한액이라는 제도가 있다고 하는데요 각 소득 구간별로 다르게 환자가 부담하는 의료비에 상한선을 두는 겁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전급여 사후급여 정산방법

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제도 정산방법은 사전급여와 사후급여가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제본보기 예시

강원도 정선군에 거주하고 있느 57세 금모씨는 만성신장병을 진단받고 산정특례에 따라 25,677,740원을 공단에서 부담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본인 부담 의료비가 287만원 발생이 되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