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몸이 따끔거리고 가려움건강, 온몸이 따끔거리고 가려운 이유, 연관되는 내부질환, 피부질환

온 몸이 따끔거리고 가려움건강, 온몸이 따끔거리고 가려운 이유, 연관되는 내부질환, 피부질환

가려움증은 전신의 여러가지 부위에 일어날 수 있는 증상 중 하나이며, 질병이나 일상생활에서의 습관 등,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영유아부터 고령자까지 여러가지 연령대에서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그 중에는 심각한 질병이 숨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온몸이 가려운 이유에 관련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피부병 2. 장기나 기관의 질환 3. 정신적인 질환 4. 일상생활에서의 몸이 가려운 이유와 대처법 5. 정리 특정 음식을 먹거나 만지면 온몸에 가려움증이 동반되는 피진이 생겼다거나, 몸살이나 피부에 병변이 부족한데도 온몸에 심한 가려움증이 엄습해 온다, 어떤 형태의 약을 복용하고 나서 온몸에 가려움증이 생기기 시작했다,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생각지도 못한 질병이 숨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정신적인 질병
정신적인 질병

정신적인 질병

전신 가려움증은 아래와 같은 정신적 질병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실제로 가려움증이 생기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피부를 긁어내고 싶어지는 충동을 체감하는 질병도 있습니다. 1 조현병, 환각증 등 정신적인 질환 중에는 조현병이나 환각증 등과 같이 여러가지 환각이 나타나는 질병이 있는데, 이같이 질병의 경우, 몸에 벌레가 기어 다닌다는 환각이 나타나 실제로 가려움증을 일으키고 있는 것 같은 환각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강박 장애 일반적으로는 불합리하다고 생각되는 일에 사로잡혀 그 불합리한 일에 대한 행동을 반복하는 질병입니다. 여러가지 증상으로 나타나며 결벽증으로 인한, 과도하게 손 씻기의 반복 등도 강박성 장애의 하나라고 합니다. 또한, 실제로는 가려움증이 생기지 않았지만 가려움증이 있다고 믿고 피부를 긁는 불합리한 행동을 보이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장기나 기관의 질병
장기나 기관의 질병

장기나 기관의 질병

아래와 같은 장기나 기관의 질병이 온몸이 가려운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1 신장이나 간 질환 옛날의 혈액을 분해할 때 생성되는 빌리루빈의 양이 증가하면, 온몸에 가려움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빌리루빈은 간에서 대사되어 소변과 대변과 함께 배출됩니다. 그러므로 간 기능이 저하되는 질병으로 인해 빌리루빈이 체내에 과도하게 축적되면 온몸이 가려운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 외에도 황달이나 부종, 권태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신장 기능이 저하된 경우에도 여러가지 노폐물이 체내에 축적됨으로 인해 몸이 가려운 이유가 된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2 암이나 림프종 몸에 생길 수 있는 여러가지 암과 림프종이 원인이 되어 전신에 가려움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마른 피부

피부가 건조하면 외부의 접촉으로부터 상처를 쉽게 입을 정도로 약한 상태가 됩니다. 또한,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쉽게 감염되고 피부막이 얇아진 상태라 바람이나 온도에 영향을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간지러운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특히 겨울에 자주 나타나는 상황 중 하나입니다. 샤워를 한 직후, 보습제를 충분히 바르고 수분 섭취를 자주 해주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특징은 피부 혈류량을 올려준다는 것입니다. 또한, 활기찬 신진대사 반응을 일으키기에 피부 겉 표면의 온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피부의 온도가 갑자기 상승하면 극심한 가려움증이 발생하며, 이는 특정 부위뿐만 아니라 온몸에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마치 한겨울 외출을 한 뒤, 따뜻한 실내로 이동했을 때, 몸이 찌릿한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가려움증이 발생한다고 의심된다면 의사를 통해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당뇨병은 평소 분비되는 인슐린의 양이 현저히 떨어지는 상태입니다. 이 과정에서 기능들이 현저히 떨어지게 되며,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혈액의 성분을 감염시킬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 감염되면 심한 가려움증이 발생되며, 추가로 갈증 증세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비정상적인 소변 배출 증세가 나타나기에 당뇨를 앓고 있는 환자는 완벽한 관리를 수행해야 합니다.

일상생활에서의 몸이 가려운 이유와 대처법

전신의 가려움증은 일상생활에서의 습관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주요 원인과 각각의 대처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피부의 건조 피부 건조는 각질층의 장벽 기능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여러가지 자극에 대하여 과민하게 반응을 일으켜 몸이 가려운 이유가 됩니다. 특히 공기가 마른 계절이나 냉방이 강한 여름 실내에서 증상이 강하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피부가 건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목욕 후에 보습 효과가 높은 크림, 또는, 로션을 사용하여 케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습기를 이용하여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만, 크림이나 로션은 체질에 맞지 않는 것을 사용하면 피부에 부담이 되고 건조가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2 현저한 온도 변화 피부의 온도가 재빠르게 상승하면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정신적인 질병

전신 가려움증은 아래와 같은 정신적 질병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장기나 기관의 질병

아래와 같은 장기나 기관의 질병이 온몸이 가려운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마른 피부

피부가 건조하면 외부의 접촉으로부터 상처를 쉽게 입을 정도로 약한 상태가 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