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행안부 장관, 경찰 소통 강화를 위한 최일선 치안현장 방문
민주당 이상민 행안부 장관의 해임건의안에 대한 본회의 요구에 국회는 11일 본회의를 오픈하고 국무위원 이상민 행안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국민의힘 의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민주당 전적으로 해임건의안은 183명 중 찬성 182명 무효 1명으로 이상민 해임건의안을 의결했다. 해임건의안에 관해 국민의 힘 송언석은 1당이자 절대 다수당인 민주당은 또다시 거대 의석을 사용해 힘자랑하면서 소통과 협치도 없이 해임건의안을 의결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지난 11월 24일 국정조사를 합의해서 참사 원인을 명확하게 규명하고 책무 소재를 명백히 한 뒤 재발 예방 대책을 세우자고 했다.
국정조사 계획서에도 나와 있습니다. 그 합의서에 잉크도 마르기 전에 책임자부터 처벌하라는 해임안을 냈다. 도대체 국정조사 합의는 왜 했느냐? 국정조사 합의를 해놓고 합의 정신을 정면으로 파괴한 사람들이 바로 여러분들이다라고 발언하고 국민의 힘 전 의원은 집단 퇴장하며 표결에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야 3당 주도로 의결된 탄핵 소추안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기본소득당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관해 사전 재난예방조치의무 위반, 사후 재난대응 조치의무 위반, 국가 공무원법상 열심히 품위유지의무와 관련해 헌법과 재난안전법, 국가공무원법을 위반하였다고 보고 국회 의결하여 탄핵소추안을 가결시켰다. 국회 본회의 중 총 투표수 293표 중 찬성 179표, 반대 109표, 무효 5표로 가결되었습니다. 국회법에 따라 소추의결서가 송달된 이후 이상민 장관의 직무는 정지되었습니다.
이상민 행안부장관 프로필
이상민 장관 나이 58세 만 56세로 1965년 11월 10일 고향 전북 익산에서 출생했으며 본관은 전주 이 씨로 임영대군파 21 세손입니다. 현재 거주지는 서울 강남 압구정이며 종교는 개신교입니다. 이상민 장관은 충암고 출신으로 서울대 법대를 졸업했으며 1986년 사법시험에 합격해 1989년 사법연수원 18기로 수료 후 공군 군법무관으로 임관하여 대위로 전역했습니다. 군 전역 후 이상민 장관 나이 26세인 1992년 판사로 임용되어 서울 형사지법에서 판사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2022년 5월 12일 행정안전부 장관으로 임명돼 현재까지 장관직을 역임하고 있습니다. 이상민 장관 프로필 요약 이상민 행안부장관 나이, 학력, 고향 등 프로필 사항을 정리 요약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