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품질관리사 시험과목 기출문제
국민수익이 올라가면서 친환경 농산물, 품질 좋은 농산물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높은 비용을 주고서도 유기농, 친환경 농산물을 찾는 사람들이 많은 만큼 농산물 품질관리에 대한 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농산물품질관리사다. 첫번째 농산물품질관리사가 하는 일을 단순하게 알아봅시다. 농산품질관리사는 말 그대로 농산물의 품질을 관리하는 역할입니다. 좋은 품질의 농산물을 실제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산지에서 생산된 농산물들을 품질관리를 하고, 제때 유통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외 생산자와 소비자 간 유통과정에서 생기는 사안을 해결하는 역할도 합니다. 최근에는 비싸더라도 품질 좋고 원산지가 명백한 농산물을 선호하기 되는데, 잘못된 원산지와 품질관리가 이루어지지 않도록 방지하고 관리하는 일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농산물품질관리사 현실
새로운 농수산물 브랜드, 새로운 먹거리들이 생기게 되고 새로운 품질관리기준 등을 갖춰야 하므로 이 자격증에 대한 수요는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FTA가 체결되고 새로운 농수산물이 국내에 많이 들어오게 되는데, 품질관리, 출하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게 되므로 전망이 밝다고 볼 있습니다. 농산물품질관리사를 취득하게 되면 프리랜서로 협동조합, 농협 출하장등에서 일할 수도 있고, 농협등 연관된 공기업등에 취업 시 가산점을 받을 있습니다.
특히 농협에 지원 시 서류전형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고, 농업직 9급 공무원 채용 시 가산점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야말로 사기업에서는 자격수당을 주거나, 채용, 혹은 승진 시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대형할인마트나 백화점, 농산물을 취업하는 회사에서도 일할 있습니다.
농산물품질관리사 난이도
농산물 품질관리사는 최근 5년간 1차는 연마다 2,000명 이상, 2차는 600명 이상 도와주는 국가공인 자격증입니다. 1차 합격률은 평균 36, 2차 합격률은 평균 27로 합격률이 낮은 편이다 다만 최근 동안 인터넷 강의를 통해 퀄리티 높은 강의가 많이 나오고 있고, 그야말로 강의를 듣고 독학을 통한 자격증 합격률이 꽤 높기 때문에 책만 보고 공부하기보다는 인터넷 강의를 보고 단기간에 공부해서 합격하는 게 좋습니다.
시험은 1년에 1차, 2차 한 번씩만 있다고 해서 한 번에 합격하지 못하면 내년에 공부를 다시 해야 하는데, 비효율적입니다. 가능한 바싹, 빠르게 공부해서 같은 년도에 2차까지 통과하는 게 최고다.
농산물품질관리사 연봉
개인적으로 농산물품질관리사를 획득 후 취업할 수 있는 좋은 직장 중 하나는 농협이라고 생각합니다. 농협의 경우 지역농협은 이름만 같고 개별적으로 법인이 다르기 때문에 연봉도 다릅니다. 소도시 지방농협의 경우 4천 중반 5천 초반, 중소 도시의 경우 5천 초기 5천 중반, 광역시나 서울 경기 농협의 경우 5천 후반 6천 초반의 연봉을 받게 됩니다. 일반 사기업에 취업할 경우 사원수 70명 정도 되는 기업의 연봉은 세전 3,700 4,000만 원 정도가 됩니다.
물론 대기업 농산물취급 관련 사업부의 경우 더 많은 급여를 받을 있습니다.
농산물품질관리사 준비기간
위에 얘기한 것처럼 1차, 2차 시험을 당해연도에 한 번에 합격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때 공부기간은 36개월 정도가 소요됩니다. 운전면허시험처럼 비슷한 문제가 반복 출제되는 아닌 이유로 이론을 모두 공부해야 해서 시간이 좀 걸린다. 1차 시험은 보통 연마다 45월, 2차 시험은 연마다 56월에 진행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농산물품질관리사 현실
새로운 농수산물 브랜드, 새로운 먹거리들이 생기게 되고 새로운 품질관리기준 등을 갖춰야 하므로 이 자격증에 대한 수요는 늘어나고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농산물품질관리사 난이도
농산물 품질관리사는 최근 5년간 1차는 연마다 2,000명 이상, 2차는 600명 이상 도와주는 국가공인 자격증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농산물품질관리사 연봉
개인적으로 농산물품질관리사를 획득 후 취업할 수 있는 좋은 직장 중 하나는 농협이라고 생각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