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 직장 및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상한액은 얼마나 될까요
국민건강보험 직장 및 지역 가입자 건강보험료 상한액은 얼마나 될까요? 건강보험은 2018년 7월부터 많이 바뀌고 있습니다. 지역가입자와 피부양자 제도에 크게 변화가 있었고 직장가입자 경우에도 상한액 보수월액이 계속 증가되어 왔으며 보수 이외 수입이 있는 경우 소득월액에 대한 보험료도 추가로 납부해야 합니다. 국민건강보험 직장 및 지역 가입자 건강보험료 상한액과 하한액을 알아보았습니다. 2021년도 건강보험료 및 장기요양보험료 인상 2021년에도 건강보험료와 장기요양보험료 인상되었습니다.
지난해 12월 17일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직장가입자 건강보험료율은 2020년의 6.67에서 21년에는 6.86로 2.39 인상되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유선 상담
계산된 보험료 예상과 조금 다르다면 유선안내를 추천합니다. 훨씬 정확합니다. 나도 무일푼이긴 하지만 이렇게 싼 게 맞나 싶어서 안내를 진행했습니다. 고객센터에 바로 전화거는 방법보다는 온라인 문의를 남겨두는 걸 추천합니다. 온라인 문의를 남기면 공단에서 내 정보를 조회한 뒤 전화를 줍니다. 문의 남기는 방법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디스플레이 중반에 보험료 조회납부 왼쪽 메뉴에서 4대 보험료 계산하기 나의 건강보험료 알아보기 디스플레이 하단에 보험료 상담 신청 이렇게 생긴 화면에 문의 내용을 남겨주면 됩니다.
소득과 재산을 굳이 적지 않아도 됩니다. 공단에서 알아서 내 직장과 집까지 조회한 뒤 연락을 줍니다. 문의를 남긴 지 약 1시간 뒤에 바로 전화가 왔다.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자는 퇴직 후에 최초로 지역가입자 보험료 고지서를 받은 납부기한에서 2개월이 지나기 전에 건강보험공단에 신청을 해야 합니다. 보험료는 퇴직 전 산정된 최근 12개월간의 보수 월액을 평균한 금액으로 산정되며, 퇴직일 다음날 부터 3년36개월 간 적용이 됩니다. 단 개인직장 대표자는 제외되고, 단 법인대표자, 재외국민, 외국인 대상자는 신청가능합니다.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을 하고 싶은 경우 가입자 스스로가 임의계속가입탈퇴 신청서를 직접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자신이 지사에 방문 신청허거나 팩스, 우편, 유선 등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은 현재로선 불가능하며, 신청서 양식은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시거나,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받으시기 바랍니다. 단, 국외출국, 군입대, 병원 입원, 시설 수용 등 부득정 경우 가족이 대리 신청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제도란?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 제도는 퇴직 직장인에 대한 건강보험료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완화시켜 주기 위해서 운영하고 있는 제도입니다. 만약 퇴사한 직장인이 지역가입자로 전환되는 경우에, 과거 직장가입자 보험료 수준으로 최대 3년간 납부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직장가입자에서 지역가입자로 전환되면, 대부분 보험료 상승합니다. 직장가입자의 경우 보험료 회사와 직장인이 절반씩 부담하지만, 지역가입자의, 경우 재산, 소득 등을 감안하여 보험료 산출되지만 가입자 스스로가 모두 부담해야 하니 당연히 보험료 비쌀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지역가입자로 전환되어도 바로 임의계속 가입을 신청할수 없습니다. 지역가입자로 납부고지서를 받아서 보험료 확인하신 후에 판단하셔도 충분하다고 합니다. 퇴직 처리 전 18개월간 직장 가입자 자격을 유지한 기간이 일반적으로 1년 이상인 사람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계산에서 놓칠 수 있는 것들
나의 경우 홈페이지에서 확인한 2만2천원이 아니라 6만9천원이라고 소개를 받았습니다. 그 이유는 본인이 세대주라서 전월세보증금이 자동으로 잡혔기 때문입니다. 이 집의 전월세계약 명의자가 본인이 아니라 동거인이라서 안 잡힐 줄 알았습니다. 본인이 세대주이긴 하지만 내 이름으로 체결한 전월세계약은 아니라고 설명하는 것 같았다 그럼 무상거주에 해당되어 보험료 할인받을 수 있다고 했다. 무상거주 적용이 되면 약 2만3천원 정도가 부과될 거라고 최종 소개를 받았습니다.
홈페이지에서 계산한 22,310원과 크게 차이가 없는 셈입니다. 미리 알아보지 않았더라면, 홈페이지 계산만 믿었더라면 퇴직 처리 후 건강보험으로 달마다. 4만5천원이나 더 낼 뻔했다. 건강보험 지역가입자 전환은 퇴직 처리 다음달에 진행됩니다. 즉, 3월에 퇴사할 경우 4월분 보험료부터 지역가입자 보험료로 부과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국민건강보험 유선 상담
계산된 보험료 예상과 조금 다르다면 유선안내를 추천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 제도는 퇴직 직장인에 대한 건강보험료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완화시켜 주기 위해서 운영하고 있는 제도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계산에서 놓칠 수 있는
나의 경우 홈페이지에서 확인한 2만2천원이 아니라 6만9천원이라고 소개를 받았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