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층간소음 112 신고 건수, 평소보다 80% 이상 늘어
층간 소음으로 인한 사회적 뉴스는 음주운전 사고 뉴스만큼이나 지속적으로 들려오고 있습니다. 소음으로 인한 작은 분쟁이 일상 생활을 방해하고, 심각하면 두려운 사고로까지 번져서 이 문제는 더 이상 방관해야 할 작은 문제가 아닙니다. 더해 질수록 심각해지는 층간 소음 문제, 해결 방안은 없는 걸까요? 오늘은 층간 소음의 법적 기준, 신고방법, 해결 방안, 사후 확인 제도, 분쟁 조정위원회까지 여러가지 시도로 사안을 대처하는 방법을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층간 소음은 주택이나 아파트 등 층수로 이루어진 생활 주거지의 한 층에서 발생한 소리가 다른 가구에 전달되는 소음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소음 원인은 주거지 본연의 구조적 결함이나 방음시설 미비 등으로 발생하는데 주택법령에 의하면 층간 소음의 범위는 아그들이 뛰는 소리, 문을 닫히는 소리, 애완견 짖는 소리, 늦거나 이른 시간에 활용하는 세탁기, 청소기, 운동기구 소리, 화장실, 부엌의 물 사용 소리 등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아랫집 층간소음 방지 해결 방법
층간소음 방지 슬리퍼 선물 관리사무소를 통한 연락 전문기관을 통한 상담 및 해결 층간소음 신고 방법 층간소음 방지 슬리퍼 선물 전에 살던 아파트 위집에 아그들이 두 명이 있는지 아침부터 저녁까지 늘 발자국 소리가 났습니다. 시작할 때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었는데 늦은 밤 TV 소리가 더해지니 참기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며칠 뒤 윗집 문고리에 그간의 층간소음에 대한 고충을 담은 쪽지와 함께 소음방지 슬리퍼를 걸어놓았습니다.
사실 윗집과는 다른 층에 살기 때문에 일면식도 없었지만 슬리퍼를 걸어 둔 후로 분명히 층간소음이 잦아들었음을 느꼈습니다. 아이들이라 가끔 쿵쾅거리는 건 어쩔 수 없지만 금세 부모님이 주의를 주는 것 같았습니다. 만약 아랫집 입장이시라면 진심이 담긴 쪽지와 슬리퍼를 선물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경찰에 신고가 가능한가?
공동주택에서 일어나는 층간 소음은 우퍼스피커 설치와 법적 분쟁, 또한 살인 사건과 같이 여러가지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는 서로 주의하고 신경을 쓴다면 줄일 수 있는 일이지만, 심심하고 손해를 입은 상태에서 해결되기란 어렵습니다. 경찰에 신고를 한다면 어떨까요? 안타깝게도 경찰에 신고하여 출동을 요청합니다. 해서 문제가 간편하게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경찰은 층간 소음에 관해 강제적으로 조치할 권한이 없기 때문입니다.
경찰에 신고하는 경우, 그저 규칙을 지키지 않는 이웃과의 갈등 상황을 알리는 것으로 끝날 수 있습니다. 경찰의 출동으로 인해 일시적인 경고나 예방적인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으나, 그 이상의 결과를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만약 말다툼이 폭언이나 폭력 행위로 치닫거나 위협적인 상황이 발생한다면, 층간 소음과 별개로 위협 사안으로서 경찰에 신고하여 처리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윗집 아파트 층간소음 해결 방법
층간소음의 피해자가 아닌 가해자 입장에서는 뭘 그리 대수롭게 생각하냐고 넘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층간소음의 고통은 허상 이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아랫집이 층간소음의 고통을 호소하거나 조짐이 보인다면 아래와 같은 조치를 취해 해결해야 합니다. 층간소음 방지 매트 설치 의자 다리 커버 씌우기 늦은 시간까지 가전물품 사용 자제 아이들 층간소음 예절 교육 층간소음 방지 매트 위에서 말했다시피 층간소음의 가장 큰 원인은 아이들의 발걸음 소리입니다.
그래서 지금은 층간소음을 방지할 수 있는 전용매트를 깔고 있는 추세입니다. 플랫폼 어플 숨고에 의하면 층간소음방지 매트 시공비용은 평균 50만 원 안팎이라고 합니다.
층간소음에 대처하는 방법
관리사무소 동행 공동주택 150세대 이상이면 관리주체가 있어야 하고 관리사무소에서 모든 대소사를 관장하게 됩니다. 층간소음이 지속해서 발생을 하고 있다면야 혼자 위층에 올라가면 안 되고 관리사무소 직원과 동행을 하여 방문해야 합니다. 참관인의 개념도 있는 것이고 혹시나 있을 불상사를 막는 방편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개인이 올라가 따지거나 항의하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아마도 층간소음을 장기간 발생시키는 세대에서는 자신들이 내는 소리에 관련해서 부정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층간소음 피해자분은 주로 소리가 나는 시간을 메모하고 소리가 크다면 녹음기를 이용하여 시간이 표시되게 녹음을 해두면 2차, 3차 관리사무소 동행을 하여 방문했을 시 호소력이 더욱 강해진다. 저도 겪어봤지만 아무리 인성이 좋은 사람이라도 층간소음을 매년 당합니다.
층간 소음 신청 기간 및 구비서류
층간소음 신청은 8월 4일 금요일 부터 시작하여 지금도 게속 신청을 받고 있으며, 분명한 내용은 마이홈 사이트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며, 아래 링크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층간소음 신청 시 구비서류 이외 심사를 위한 추가서류에 대해서는 우리은행 방문하여 상담 시 소개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아랫집 층간소음 방지 해결
층간소음 방지 슬리퍼 선물 관리사무소를 통한 연락 전문기관을 통한 상담 및 해결 층간소음 신고 방법 층간소음 방지 슬리퍼 선물 전에 살던 아파트 위집에 아그들이 두 명이 있는지 아침부터 저녁까지 늘 발자국 소리가 났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경찰에 신고가 가능한가?
공동주택에서 일어나는 층간 소음은 우퍼스피커 설치와 법적 분쟁, 또한 살인 사건과 같이 여러가지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윗집 아파트 층간소음 해결
층간소음의 피해자가 아닌 가해자 입장에서는 뭘 그리 대수롭게 생각하냐고 넘길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