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연말정산 기간 간소화 서비스 제출 준비 서류 절세 방법 까지
돈되는 정보연말정산 절세 꿀팁 10가지 13월의 월급인 연말정산 절세 꿀팁 10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연금저축IRP 가입 아니면 추가 납입을 합니다. 연말정산 절세의 가장 일반적인 금융상품은 바로 연금저축입니다. 연간 400만원 한도로 납입액의 최대 16.5에 관하여 세액감면 혜택이 주어집니다. 즉, 400만원 한도를 꽉 채워서 납입한다면 최대 66만원까지 세액공제가 적용되어 환급됩니다. 노후대비와 세제혜택을 모두 노릴 수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특히, 월 아니면 분기별 납입액 한도가 없기 때문에 올해 안에 가입하고 400만원을 모두 납입하여도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전 가입자도 올해 공제한도에 미달하게 납입했다면 연말까지 기존계좌에 추가납입을 해도 공제한도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암환자 등 중증환자 장애인 공제 내용
본인 및 기본공제받는 배우자나 부양가족이 항시 치료를 요하는 중증 환자로 의료기관에서 장애인 증명서를 발급받을 것 항시 치료를 요하는 중증환자의 범위는 지병에 의해 평상시 치료를 요하고 취업, 취학이 곤란한 경우에 있는 자, 장애인등록증이 없는 중증환자도 의료 기간에서 장애인 증명서를 발급받으면 세법 관련 장애인에 해당되어 장애인 공제를 받을 수 있고, 중증환자 해당 여부는 최종적으로 의사가 판단. 저와 같은 암환자의 경우 산정특례를 적용받는 5년간 공제가 가능하답니다.
산정특례대상자 건강보험 혜택
산정특례 제도는 외래 아니면 입원진료시에 요양급여비용의 510만 스스로가 부담하고 나머지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비용을 지원해 줍니다. 질병군 입원진료, 고가의료장비CT,MRI,PET사용 및 약국 포함입니다.
산정특례 제도는 질병의 종류마다. 스스로가 부담해야 할 본인부담금과 산정특례 적용기간이 다릅니다. 본인부담률과 적용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국세청이 제공하는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회사는 연말정산 대상자 명단을 1월 14일까지 홈택스에 등록합니다. 근로자는 1월 19일까지 확인 및 동의 절차를 진행합니다.
연말정산 서비스 접속방식으로 공동인증서는 물론 간편 인증 계획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간편인증 방식으로는 카카오톡, 통신사 PASS, 삼성패스, 국민은행, 페이코, 네이버, 신한은행, 토스, 하나은행, 농협, 뱅크샐러드 가 있습니다.
온라인 발급 vs 직접 방문 발급
장애인증명서 는 병원에서 발급 받을 수 있어요. 먼저, 본인이 치료를 받는 병원이 장애인증명서를 온라인으로 발급 받을 수 있는 병원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병원별 상이하기 때문에 이는 직접 포털에 검색을 하여 알아볼 수밖에 없습니다.. 본인이 아는 정보로는 스스로가 중증환자로 등록받은 병원이 삼성서울병원이나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경우 모바일 APP을 통해 바로 다운받을 수 있어요. 나의 경우, 중증환자로서 처음 등록된 병원은 가천대 길병원이었지만, 주된 치료항암, 수술를 받은 병원은 분당서울대병원이었고, 가장 최근 치료방사선 치료를 받은 병원은 집과 가까운 고려대 안산병원이었다.
매우 복잡쓰 처음 세 병원 모두 웹에서 발급이 불가하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중증환자장애인 증명서 미리 발급, 산후조리원 비용 영수증은 미리미리
세법 관련 장애인은 장애인복지법상 장애인과 뜻을 각양각색으로 하고 있습니다. 항시 치료를 해야 하는 중증환자, 예를 들어 암, 중풍, 치매, 만성신부전증, 파킨슨, 뇌출혈, 정신질환 환자 등과 같은 중증환자 등도 세법 관련 장애인에 해당합니다. 장애인 여부는 의사가 최종 판단하는 것이고 특히 지방 소재 병원인 경우 바쁜 1월을 피해 12월에 미리 장애인 증명서 발급을 받는 것이 다르게 좋습니다.
산후조리원 비용 영수증은 미리미리 준비 총 급여 7000만 원 이하 근로자 배우자가 산후조리원을 이용한 경우 200만 원 한도로 의료비 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 산후조리원의 경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조회를 할 수 없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고 하니 병원에 문의 후 해당 지급처에서 이용자 이름과 이용금액을 적은 영수증을 발급받아 증빙서류로 회사에 제출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장애인증명서 발급 기간
장애인증명서 발급 기간은 요양기관에서 발급받는 경우 당일, 정부24에서 발급받는 경우 즉시입니다. 장애인증명서를 발급받으려면 먼저 장애인증명서 발급 대상에 해당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 후 요양기관이나 정부24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장애인증명서 발급 시에는 장애등급, 장애유형, 장애예상기간 등이 올바르게 기재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발급일자가 소득세 과세기간에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추가 내용 장애인증명서를 발급받을 때는 다음과 같은 추가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장애인증명서에는 장애인 본인의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장애등급, 장애유형, 장애예상기간 등이 기재됩니다. 장애인증명서는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용으로 제출하는 서류이므로, 발급일자가 소득세 과세기간(2022년 1월 1일 ~ 2022년 12월 31일)에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암환자 등 중증환자 장애인 공제
본인 및 기본공제받는 배우자나 부양가족이 항시 치료를 요하는 중증 환자로 의료기관에서 장애인 증명서를 발급받을 것 항시 치료를 요하는 중증환자의 범위는 지병에 의해 평상시 치료를 요하고 취업, 취학이 곤란한 경우에 있는 자, 장애인등록증이 없는 중증환자도 의료 기간에서 장애인 증명서를 발급받으면 세법 관련 장애인에 해당되어 장애인 공제를 받을 수 있고, 중증환자 해당 여부는 최종적으로 의사가 판단.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산정특례대상자 건강보험
산정특례 제도는 외래 아니면 입원진료시에 요양급여비용의 510만 스스로가 부담하고 나머지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비용을 지원해 줍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국세청이 제공하는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회사는 연말정산 대상자 명단을 1월 14일까지 홈택스에 등록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