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년 만기 주담대(주택담보대출) 최저 금리 비교 나이제한

50년 만기 주담대(주택담보대출) 최저 금리 비교 나이제한

금융당국이 50년 만기 주담대가 가계 대출 증가의 원인으로 보고 수요를 제한하기 위해 젊은 층 연령에 대한 대출 연세 제한 규정을 검증 중인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나이제한 이슈와 더불어 50년 만기 주담대 주요 은행별 최저 금리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금융업계에 의하면 현재, 주담대 대출 연령 제한 뉴스로 인해 대출 및 부동산 커뮤니티와 은행창구에서 여러 의견과 문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금융당국이 최근 가계 대출 증가의 한 원인으로 50년 만기 주담대 대출을 언급하며 은행별 대출 상태를 점검 중이기 때문입니다.

지난달에는 KB국민, 신한, 하나, NH농협 등 4대 은행의 50년 만기 대출이 1조 2천억 원에 이르렀다.


50년 만기 주담대 나이제한 반론
50년 만기 주담대 나이제한 반론

50년 만기 주담대 나이제한 반론

현재 정책 대출인 특례보금자리론의 경우 50년 만기 가입 연령을 34세 이하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신한 은행을 빼고 시중은행에는 다른 연세 제한을 두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40대와 50대 중년 대출자를 중심으로 나이를 기준으로 50년 장기 대출 이용을 제한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반론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금융업계에 의하면 대출자의 평균 상환 기간은 약 7년 정도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대출은 만기 전에 상환되고 있는데, 나이와 만기를 연결해서 젊은 층만 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금융당국은 원리금 부담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초장기 주담대를 공개한 것이기에 80세 이상까지 상환하는 것이 목적은 아니었다고 언급했다.

부동산 띄우더니 가계대출은 은행 탓?
부동산 띄우더니 가계대출은 은행 탓?

부동산 띄우더니 가계대출은 은행 탓?

최근 가계 대출이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고 50년 만기 주담대가 대출 규제 우회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는 금융당국의 지적이 계속되고 농협은 이에 따라 50년 만기 주담대 판매를 중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금융권에서는 정부가 부동산 시장 연착륙을 위해 대출규제를 완화해 놓고 가계부채 증가의 책임을 지게 될 은행에 미루고 있다는 불만이 나오고 있습니다.

“고금리가 지속되자 정부가 차주의 월 상환 부담을 줄여주는 정책들을 내놨고, 은행들은 이 같은 정부 기조를 따랐던 것rdquo;ldquo;50년 만기 주담대가 당국의 허가를 맡고 출시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당국도 당연히 다.

50년 만기 주담대 DSR

대출 만기가 길어질수록 은행에 지불하는 원리금 부담이 낮아진다. 예를 들어, 400만 원을 40년 만기로 4.4의 원리금균등분할로 대출할 경우 매월 원리금은 약 222만 원입니다. 그러나 대출 만기가 50년으로 연장되면 원리금이 16만 원 줄어들어 206만 원이 됩니다. 30년 만기 대출월 상환액 250만 원과 비교하면 원리금 부담은 44만 원 줄어든다. 원리금 부담의 감소는 DSR도 낮추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연소득액이 5000만 원인 대출자가 30년 만기의 연 4.4 금리인 주담대를 사용한다면 DSR 40 적용 시 최대 3억 3천만 원의 대출을 받을 있습니다. DSR은 연 소득 대비 매년 원리금이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내며 은행권에서 최대 40%를 초과해서 지출할 수 없도록 제한하고 있습니다.

50년 만기 주담대 최낮은 금리 비교

금융당국이 은행업계에 50년 만기 주택대출에 제한 연령 등을 통한 제동을 걸면서, 더 많은 소비자들이 마지막 기차에 탑승하려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금융업계에 의하면 18일 현재까지 5대 은행인 KB국민, 신한, 하나, 우리, NH농협 등의 50년 고정혼합 금리는 연 3.96에서 6.26 사이로 집계되었습니다. 5대 은행 중 농협은 연 3.96로 가장 낮은 금리를 보였습니다. 그 뒤를 이어 국민4.05, 우리4.15, 신한4.73, 하나4.76 순입니다.

대부분의 은행에서 이전 원리금 대출과 50년 원리금 대출의 금리 수준은 같지만, 일부 은행에서는 50년 만기 원리금 대출의 금리가 약 0.1 포인트 높게 책정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50년 만기 주담대 대출은 대출자들의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50년 만기 주담대 나이제한

현재 정책 대출인 특례보금자리론의 경우 50년 만기 가입 연령을 34세 이하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부동산 띄우더니 가계대출은 은행

최근 가계 대출이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고 50년 만기 주담대가 대출 규제 우회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는 금융당국의 지적이 계속되고 농협은 이에 따라 50년 만기 주담대 판매를 중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50년 만기 주담대 DSR

대출 만기가 길어질수록 은행에 지불하는 원리금 부담이 낮아진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