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인 미만 사무실 초과근무수당 지급 가능할까(추가근무수당, 연장수당, 주휴수당)

5인 미만 사무실 초과근무수당 지급 가능할까(추가근무수당, 연장수당, 주휴수당)

미리 알아두면 좋은 상식 중 하나인 야간수당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야근을 했음에도 제대로 보상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므로, 야간수당에 대한 이해와 계산법에 대해 올바르게 설명하겠습니다. 이 글을 통해 직장인들이 야간수당을 똑똑하게 챙기는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야간수당은 야간근로에 관하여 지급되는 수당으로, 야간근로시간에 상당하는 임금에 가산하여 지급됩니다. 이를 통해 근로자의 야근에 대한 보상을 제공하고, 공평한 대우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간수당은 근로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공평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사항입니다. 야근은 근로자에게 추가적인 노력과 피로를 요구하므로, 그에 상응하는 보상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공통 필수 규정
공통 필수 규정

공통 필수 규정

기본적으로 30일 전에 해고를 예고해야 합니다. 통보일로부터 출근 여부를 떠나 30일 급여를 지급해야 합니다. 5인 이상 사업장의 경우 일주일에 일할 수 있는 시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주 40시간 연장 12시간 주 52시간 까지 가능 5인 미만 사업장의 경우 시간 규정이 없어 길게 일하고 추가 시급 임금만 주면 됩니다. 모든 사업장은 18살 미만, 임산부 에 대해 연장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5인 미만 직장 연차휴가
5인 미만 직장 연차휴가

5인 미만 직장 연차휴가

5인미만 사업장은 연차휴가가 없는 것일까요? 네 안탑깝게 도 근로기준법 상 5인 미만 사업장의 경우에는 연차휴가가 해당되지 않습니다.

그럼 5인 미만 사업장과 이상 사업장의 차이를 먼저 확인해 보겠습니다. 근로기준법 상 5인 미만 사업장의 경우 연차, 연장, 야간, 휴일 근로 수당이 별도로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는 영세업자에 대한 보호조치를 위하여 마련된 것입니다. 주휴 수당, 해고 예고, 퇴직금 지급 등 과 같이 일반적인 임금에 대한 조치는 동일하지만 근로에 대한 수당은 아직까지 근로자를 위한 조치가 마련되어있지 않습니다.

통상적으로 5인 미만 사업장에서 5인 이상이 될 경우 발생 비용이 상상이상으로 올라가기 때문에 사업주들은 5인미만 사업장을 최대한 유지하려고 하는 것이죠. 다만 가끔 악용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시간 외 수당

연장, 야간, 휴일근로 가산금 차이가 크다. 5인 미만 사업장은 아래 수당들을 가산해서 줄필요 없이 시급과 동일하게 주면 됩니다. 표 2 시간 외 수당 기준 표 3 시간 외 수당 평가표 ex 5인 이상의 경우 평일 오후 1시 출근해서 8시간 휴게 1시간 근무하면 오후 10시다. 이 경우 10시부터 야간업무시간 연장근로시간으로 포함되어 야간 50, 연장 50 중복 가산되어 2배의 시급을 받을 수 있어요. 5인 이상 사업장의 경우 지난해 1년간 80 이상 출근한 근로자에게 연간 15일 유급휴가 제공 의무가 있습니다.

하지만 5인 미만 사업장의 경우 연차 휴가 지급의무 없습니다.. 연차 지급의무가 없기 때문에 연차수당은 지급할 의무가 없습니다..

5인 이상 직장 미인정

상시근로자 인원수가 5인 이상이지만 5인 이상 규정을 인정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대로 5인 미만이지만 미만으로 인정 안될 수 있어요. 업체가 운영된 날의 전체 운영된 날의 12의 5인 이상이냐, 미만이냐 따라서 달라진다. 상시 근로자가 계산이 5인 미만으로 나왔으나, 5인 미만 사업장으로 영업한 날이 21 미만이면 5인 미만 사업장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5인 미만 사업장에서는 야근수당을 어떠한 방식으로 처리해야 할까

5인 미만 사업장에서는 연장근로에 대한 가산수당을 지급할 의무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는 가산수당이 지급되지 않아도 되는 것이기 때문에 근무시간에 대한 급여는 여전히 정상적으로 지급되어야 합니다. 만약 시급이 10,000원인 근로자가 소정근로시간을 넘어서 2시간의 연장근무를 했다고 가정한다면, 얼마를 추가로 받아야 할까요? 5인 이상의 사업장에서는 가산수당이 적용되어 1.5배인 30,000원을 지급해야 하고, 5인 미만의 사업장에서는 가산수당 지급의무가 없으므로 시급 그대로 20,000원만 지급하면 됩니다.

하지만, 근로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야근에 대한 보상을 검토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사업장의 경우에 따라 야근근로자에 대한 보상 정책을 마련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근로자들의 업무 만족도와 생산성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공통 필수 규정

기본적으로 30일 전에 해고를 예고해야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인 미만 직장 연차휴가

5인미만 사업장은 연차휴가가 없는 것일까요? 네 안탑깝게 도 근로기준법 상 5인 미만 사업장의 경우에는 연차휴가가 해당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시간 외 수당

연장 야간, 휴일근로 가산금 차이가 크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