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로스쿨 입학전형계획 일정 모집인원 경쟁정도 원서접수

2025학년도 로스쿨 입학전형계획 일정 모집인원 경쟁정도 원서접수

논술전형수능최저학력기준 자연계열 논술 모집 인원 논술고사 일정 논술고사 전형 방법 논술고사 출제 방법 자연계열 문항수 3개 고사시간 90분 출제범위 공통과목, 일반선택, 기하 논술 전형일정 최근 3개년 2021학년도, 2022학년도, 2023학년도 논술 전형의 자연계열 학과별 경쟁률입니다.


논술논술우수 기출문제은행 및 자료
논술논술우수 기출문제은행 및 자료

논술논술우수 기출문제은행 및 자료

성균관대학교 입학홈페이지에서 전년도 기출문제은행 포함 논술전형에 연관된 데이터를 정리한 논술가이드북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인문계와 자연계 별도로 마련되어 있고, 아직 2024학년도 자료집은 업데이트 되어 있지 않고 2023학년도 자료가 공개되어 있습니다.

논술전형도 각 대학마다. 특색이 있어서 더 잘 맞는 문제경향을 미리 살펴보고 준비할 수 있습니다.

11곳.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에 그러니까 1개 비수도권 로스쿨은 의무적으로 뽑아야하는데요. 의무선발 비율은 15, 강원대 10, 제주대는 5가 적용됩니다. 충남대 15명, 동아대 12명, 영남대11명, 충북대 11명,원광대 9명,강원대 4명, 제주대 2명입니다. 학교별 기본전형 파일 직접 다운 받기 이는 추후 변경이 될지도 모르니 6월중순경 발표되는 각 대학로스쿨에서 계획 공고모집요강를 보셔야합니다. 서울대 로스쿨은 1단계 서류80점, 리트 및 대학성적 각 60점, 어학성적은 PF이며 1단계에서 1.5배수를 선발합니다.

고려대 로스쿨은 1단계에서 리트 200점, 학부 성적과 자소서를 각 150점 만점으로 보는데 어학과 논술 성적은 PF입니다.

수능 최저 맞추는 수준에서 의대 논술 지원
수능 최저 맞추는 수준에서 의대 논술 지원

수능 최저 맞추는 수준에서 의대 논술 지원

수능 최저 요건이 그래도 어렵지 않은 3합 4 수준에서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학생부종합, 학생부교과로는 연세대 치의예, 경희대 의예, 치의예, 한의예, 가톨릭 의예보다. 낮은 대학을 지원해주는 학생들이 결정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3합 3, 4합 5의 경우, 수능최저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학생 비율이 크기때문에, 수능공부와 논술공부 두가지 모두 버거운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학생부종합, 학생부교과를 전형 지원할 수 없어 정시준비를 주로 하고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논술만으로 6장 지원은 힘든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수능준비가 많이 되어 있지 않고 수시가 주력이라면 다음의 논술 3개, 지방권 학생부종합, 학생부교과 3개 정도의 조합을 권합니다. 다음은 2023학년도 전형별 의대 경쟁률 상위 5개 대학 자료입니다.

자연계 모집 수학 미적분, 기하, 과탐탐구 필수 폐지
자연계 모집 수학 미적분, 기하, 과탐탐구 필수 폐지

자연계 모집 수학 미적분, 기하, 과탐탐구 필수 폐지

문ᆞ이과 통합 교육과정의 취지에 따라 지금까지 자연계 모집단위의 정시 모집 수능 전형에서 수능시험 수학 영역 미적분/기하와 탐구 영역 과학탐구를 필수 영역으로 반영했던 건국대, 경희대, 광운대, 국민대, 동국대, 서울과학기술대, 성균관대, 세종대, 숭실대, 아주대, 연세대, 이화여대, 인하대, 중앙대, 한국항공대, 한양대 등 16 개 대학이 수학 영역 lsquo;확률과 통계rsquo;와 탐구 영역 lsquo;사회탐구rsquo; 응시자의 지원도 허용하는 것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다만, 위 16개 대학 대부분은 수학 영역 미적분기하 혹은 탐구 영 역 과학탐구 응시자에게 가산점을 부여합니다.

2024 성균관대 정시모집 상위 70 백분위

2024년 성균관대 정시모집 결과를 보면, 의예과가 3년 연속으로 최종 등록자 중 상위 70의 수능 백분위 평균 기준 99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했습니다. 이어 약학이 97.17점, 반도체시스템공학과 지능형소프트웨어가 각각 95.67점으로 톱3를 형성했는데, 지난해 신설된 지능형소프트웨어가 바로 톱3 안에 든 것이 주목됩니다. 톱11까지 모두 자연계 모집단위가 차지했으며, 소프트웨어, 전자전기공학, 반도체융합공학 및 에너지, 글로벌바이오메디컬공학과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이는 통합수능 시행 이후 문과와 이과의 역전 현상이 더욱 뚜렷해진 결과로 보입니다. 2021학년도 정시에서는 자연계 모집단위가 상위 10위 중 3개였으나, 2024학년도에는 인문계 모집단위가 톱10에 단 하나도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인문계 모집단위 중에서는 글로벌경영이 93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했고, 톱12에 올랐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논술논술우수 기출문제은행 및

성균관대학교 입학홈페이지에서 전년도 기출문제은행 포함 논술전형에 연관된 데이터를 정리한 논술가이드북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수능 최저 맞추는 수준에서 의대 논술

수능 최저 요건이 그래도 어렵지 않은 3합 4 수준에서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자연계 모집 수학 미적분, 기하, 과탐탐구 필수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의 취지에 따라 지금까지 자연계 모집단위의 정시 모집 수능 전형에서 수능시험 수학 영역 미적분기하와 탐구 영역 과학탐구를 필수 영역으로 반영했던 건국대, 경희대, 광운대, 국민대, 동국대, 서울과학기술대, 성균관대, 세종대, 숭실대, 아주대, 연세대, 이화여대, 인하대, 중앙대, 한국항공대, 한양대 등 16 개 대학이 수학 영역 확률과 통계와 탐구 영역 사회탐구 응시자의 지원도 허용하는 것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