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12일 금요일 신문뉴스기사증시시황주식경제사회정치이슈부동산개장 전 이슈

2024년 1월 12일 금요일 신문뉴스기사증시시황주식경제사회정치이슈부동산개장 전 이슈

대만힌국에서 공기좋고 물도 맑은 지역을 고르라 하면 아마 거의 모든 강원도 지방을 이야기 할 것입니다. 지금은 아이들의 아토피, 천식, 비염 등의 이유로 젊은 부부들도 속초 혹은 삼척 등의 동해 쪽으로 집을 구하기도 하죠. 실제로 도시에서 이사를 온 인원은 비염도 사라지고 해마다 겪던 감기 등도 많이 나아졌다고들 하더라구요. 영동지방으로는 강릉, 속초, 동해, 삼척, 태백 등이 있고, 영서지방으로는 춘천, 원주 등이 있는 강원도 지역의 산골 빈집 및 시골집 매매, 촌집 무상임대 등의 부동산 정보를 살펴보겠습니다.

전남, 전북, 경남, 경북 처럼 많은 시골 빈집, 폐가가 있습니다. 지도에서 보이는 것처럼 홍천, 횡성, 정선, 철원, 화천 등 여러 도시가 있고, 아래와 같이 속초리 및 노천리 등 여러 마을이 잇습니다.


충북 매매전세가격 최근흐름
충북 매매전세가격 최근흐름


충북 매매전세가격 최근흐름

다음으로 이번주 매매 하락률 5위인 충북의 최근 매매전세가격 4주간 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4주 동안 매매누적 1.190, 전세누적 0.866를 기록했습니다. 수도권 지역과 다르게 전세보다. 매매 하락률이 높네요. 매매에서 최근 3주간 0.2 전후의 하락률을 보이다가 이번주 0.4로 거의 2배 가까운 수치를 보이며 하락폭을 키웠습니다.

충남 최근 매매전세가격 최근 흐름
충남 최근 매매전세가격 최근 흐름

충남 최근 매매전세가격 최근 흐름

마지막으로 이번주 전세 하락률 2위인 충남의 최근 매매전세가격 4주간 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4주 동안 매매누적 1.199, 전세누적 2.678를 기록했습니다. 매매와 전세 모두 2월 들어 하락률이 커진 모습입니다. 특히 전세는 최근 2주 0.8 전후의 큰 하락률을 기록했네요. 충남 대부분의 지역에서 입주물량 과다로 전세가격이 조정받는 듯합니다.

전국지역 매매전세가격 상승률, 하락률 상위 Top10

다음으로 전국지역 매매전세가격 상승률, 하락률 순위를 알아보겠습니다. 상승률 순위를 먼저 보면, 매매전세 모두 지방 소규모 시, 군 단위의 도시가 차지했습니다. 소도시의 경우, 아파트 표본 수가 적기 때문에 큰 의미를 두기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도 이번주 매매와 전세 모두에서 상위권을 차지한 도시를 추려보면, 전남 보성군, 강원 고성군, 강원 철원군입니다.

전남 보성군은 지난주에 이어 2주 연속 매매 상승률 1위를 차지했네요. 다음으로 하락률 순위를 보면, 지난주에 이어 지방 소도시가 상위권에 많이 보이네요. 매매와 전세 모두 13위까지 시, 군 단위 도시가 차지했습니다. 이번주 매매와 전세 모두에서 하락률 상위권을 차지한 도시는, ”충남 홍성군”, ”경북 예천군”, ”인천 연수구”, ”부산 동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