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증여세 세율 ,증여세 면제한도,증여세 계산기 ,증여세 납부기한

2023 증여세 세율 ,증여세 면제한도,증여세 계산기 ,증여세 납부기한

세상에 부자가 되는 방법은 크게 3가지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는 사업입니다. 남들과 다른 물건이나 서비스를 제대기오염 큰돈을 버는 것입니다. 둘째는 부동산 재테크입니다. 어느 정도의 시드머니로 지속적으로 부동산에 투자하면 큰 목돈을 만질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돈 많은 부모에게 재산을 물려받는 것입니다. 삼성전자의 이재용은 이건희로부터 막대한 주식 등을 증여 및 상속받아 부자가 되었습니다. 우리 부모 세대와는 다르게, 요즘에는 월급을 착실히 10년 동안 모아나 가서 서울에 아파트 한 채 살 수 있는 시대가 아닙니다.

그래서 자식 세대는 취업도 포기하고, 결혼도 포기하고, 집 장만도 포기하는 3포 세대라고도 합니다. 세상이 이렇습니다. 보니, 서울에 아파트 한 채 갖고 있는 부모 입장에서는 자녀들에게 집 한 채를 어떻게든 장만해 주려고 고민하게 됩니다.


전체 증여 자식의 증여세 및 취득세까지 증여
전체 증여 자식의 증여세 및 취득세까지 증여

전체 증여 자식의 증여세 및 취득세까지 증여

전체 증여란, 자식이 갖고 있는 돈이 없기 때문에 자식들이 증여받는 아파트에 대한 증여세와 취득세까지 고려해서 부모가 더 많이 증여해 주는 방식입니다. 이것저것 고민하기 귀찮고, 그냥 세금 내면 되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고르는 방법입니다. 단점은 당연히 내야 할 세금이 너무 많습니다. 예를 들어보죠. 10억 원짜리 아파트를 자녀가 증여를 받았습니다. 첫번째 취득세를 내야 하겠죠. 대표적인 증여 취득세율은 3.5이므로, 3,500만 원의 취득세가 발생합니다.

참조하여 조정대상지역서울은 강남구, 송파구, 서초구, 용산구 내 3억 원 이상 주택의 증여 취득세율은 12입니다. 그리고 증여세는 다음과 같이 계산합니다. 우선 부모 자식 간 증여는 10년 내에 최대 5천만 원까지 면제가 됩니다. 따라서, 10억 5천만 원 9.5억이 과세표준이 됩니다.

아파트 저가양수도저가매매
아파트 저가양수도저가매매

아파트 저가양수도저가매매

부동산 시장이 많이 어렵습니다. 호가는 오르지만 매매는 많지 않아 팔고 싶어도 희망하는 가격으로 팔기 어려운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부동산 가격이 좋지 않을때 자녀에게 증여하려는 시각이 많이 생겼습니다. 가족간에 아파트를 양도하는 것은 특수관계자간의 거래입니다. 가족특수관계자간에 아파트를 주고받는 것은 증여로 볼 수 있지만, 돈을 받고 거래하는 유상양도가 명백한 경우에는 양도거래를 인정합니다. 우선 법률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상속세 및 증여세법 시행령 제26조저가 양수 아니면 고가 양도에 따른 이익의 계산방법 등 법 제35조제1항에서 전환사채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재산이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것을 말합니다.

양도세 기준을 먼저 한번 살펴보시면 시가의 적정가격인 시가의 5인 금액하고 3억 원의 금액 중 적은 금액 이상의 차이가 발생하면 양도세를 다시 계산하게 됩니다. 현실 시가인 금액 하고 거래 대금의 금액 차이인 자녀한테 판 금액의 차이가 저 두 개 중에 낮은 금액보다. 더 많이 나오게 되면 양도세를 다시 계산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적정 가격인 10억 원의 아파트를 기준으로 보시면 10억 원의 5는 5000만 원이 나올 거고, 3억 원과 두 개를 비교하면 둘 중 적은 금액은 5000만 원이 되겠습니다.

그러면 시가 10억 원 하고 5000만 원을 뺀 금액은 9억 5000만 원 이 금액 범위를 벗어나서 싸게 팔게 되면 양도세를 현실 대금 거래한 금액이 아닌 10억 원으로 부과를 한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9억 5000만 원보다. 높게 팔면 9억 5000만 원이상에 대한 양도세를 내니 오히려 10억 양도세보다. 더 적게 낼 수 있게 됩니다.

일부 증여 전세보증금 부모 부담

마지막 세 차례 증여 방법은 부모가 전세예치금을 직접 부담하면서 아파트를 자녀에게 증여해 주는 방법입니다. 즉, 전세예치금을 세입자에게 부모가 반환해 주고, 자녀와 세입자들이 다시 전세보증금 6억 원에 전세거래를 체결하는 것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증여를 하면 아파트 가격인 10억 원에 대하여 자녀가 취득세과 증여세를 내야 합니다. 따라서, 전체 증여에서 계산한 것처럼 취득세는 10억 원의 3.5인 3,500만 원이며, 증여세는 2억 2,500만 원입니다.

받은 전세보증금 6억 원으로 이 금액을 세금으로 내면 되는 것이죠. 보시다시피, 이러한 일부증여 방법은 전체 증여 방식과 부담부 증여 방법을 섞어 놓은 방식이라 하겠습니다. 특히, 증여해 주는 부모가 직접 거주하는 아파트를 자식이 증여받을 때 활용하기 좋은 방법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전체 증여 자식의 증여세 및 취득세까지

전체 증여란, 자식이 갖고 있는 돈이 없기 때문에 자식들이 증여받는 아파트에 대한 증여세와 취득세까지 고려해서 부모가 더 많이 증여해 주는 방식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아파트 저가양수도저가매매

부동산 시장이 많이 어렵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부 증여 전세보증금 부모

마지막 세 차례 증여 방법은 부모가 전세예치금을 직접 부담하면서 아파트를 자녀에게 증여해 주는 방법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