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근개파열 수술 없이 치료하는 방법은
어깨 회전근개파열 통증 해결, 최소침습 핌스치료 어깨에 발생되는 통증을 단순 근육통이라 생각하여 방치하는 경우들이 많은데, 물론 이같이 어깨고통이 일싱적인 통증의 경우라면, 충분한 휴식으로도 호전될 수가 있겠지만, 원인을 알 수 없는 어깨고통이 지속적으로 발생된다면 초기에 병원을 찾아 명확한 진단과 양호한 치료가 이뤄져야 되는데, 어깨에 통증을 유발하는 대표되는 어깨질환으로는 오십견, 어깨회전근개파열, 석회성건염이 있습니다. 흔히 어깨통증이라 하면 중장년층 이상에게 특히 발생하는 오십견 질환을 먼저 떠올리시겠지만, 어깨 회전근개파열, 석회성건염 역시 심각한 어깨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어깨에 통증을 초래해야만 되는 점에서 유사하지만, 그 원인부터 다르다보니 반드시 정의롭게 진단을 한 후 그에 맞는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5개월 간 병원에서 받은 치료 내용
병원에 다닌 기간은 총 5개월 정도였습니다. 초반에는 체외충격파 치료만 받았습니다. 충격파 치료를 받은지 두 달 정도 지난 후에는 도수치료도 병행했습니다. 도수치료 중에 익숙히 알고 있던 치료도 있었지만 처음 받는 치료도 있었습니다. 다친 어깨 관절 부분에 그라스톤 도수치료라는 걸 받았습니다. 쇠 막대기 같은 걸로 부상 부위를 문질러서 근막을 풀어주는 건데 처음엔 많이 아팠는데 점점 시원해지더라구요. 3개월 정도 되며 나서부터는 재활운동도 같이 해주었습니다.
재활운동은 쎄라밴드를 이용한 운동이었습니다. 다친 쪽 팔의 팔꿈치를 옆구리에 붙인 자세에서 쎄라밴드를 바깥방향, 안쪽 방향, 앞쪽 방향, 뒤쪽 방향으로 하나하나씩 당겨주면서 어깨 회전근개 쪽을 강화시켜주었습니다. 이것도 초기에는 강도가 약해도 좀 아팠는데 시간이 지나니까 점점 더 세게 해도 안 아파졌습니다.
심한 파열
조금 더 심한 경우 수술적 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입니다. 어깨 회전근개 파열에 대한 수술은 관절경 수술과 개복수술의 두 가지 방법이 가장 일반적인 수술방법입니다. 관절내시경 수술 : 전신마취를 한 후 흉터가 적게 남도록 최소한의 절개를 하고 작은 관절내시경 카메라를 어깨 관절에 삽입하여 파열된 힘줄을 봉합하는 수술입니다. 이 수술의 강점은 절개부위가 작아서 흉터도 별로 남지 않고, 입원기간과 수술 후 회복속도가 빠르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진단과 한 번에 바로 수술을 진행하는 게 가능합니다. 개복 수술: 어깨 회전근개의 파열부위가 커서 관절내시경 수술로 진행하기가 어려운 상황에 절개하여 끊어진 힘줄을 봉합하거나 대체할 수 있는 재료인 자가건이나 타가건 등 이용하는 수술방법이 있습니다.
그 이후 현재 어깨 상태
7~8개월 넘어가면서 일상생활에서는 전혀 고통이 없었습니다. 따라서 자연히 재활운동도 잘 안 하게 되더라구요. 대리 헬스장에 가도 몸통 운동은 겁이 나서 잘 안 하고 하체 운동만 하게 되었습니다. 1년이 넘어가면서는 무리하지 않는 정도 무게에서 헬스도 하고 어깨가 굳지 않도록 스트레칭도 하면서 지냈습니다. 스트레칭이 중요합니다.고 느껴지는 게, 관절 가동범위를 확장해서 부상 가능성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수영은 아직까지 10분 이상 하면 어깨에 고통이 생깁니다. 그래서 수영을 하려면 짧은 시점 동안만 하거나, 평영 처럼 어깨가 과하게 회전되지 않고 힘을 많이 주지 않아도 되는 방식으로 하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5개월 간 병원에서 받은 치료
병원에 다닌 기간은 총 5개월 정도였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심한 파열
조금 더 심한 경우 수술적 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 이후 현재 어깨 상태
78개월 넘어가면서 일상생활에서는 전혀 고통이 없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