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올가홀푸드, 김장철 맞이 고품질 김장 재료 사전 예약

풀무원 올가홀푸드, 김장철 맞이 고품질 김장 재료 사전 예약

김장김치들 다. 하셨죠? 포스팅이 늦었네요 포기김치 다하고 배추 쭉쭉 찢어서 굴잔뜩넣어 만든 게 사진을 못 찍어 아쉬워요 치우고 배고파 수육에 같이 먹다보니 맛있는 김치를 배 에 저장만 했네요 아들하고 둘 이합니다. 보니 손도 모자라고 허리가 아프다보니 절임배추 40킬로 하는 것도 힘드네요 예전만큼 만두를 안해먹으니 조금만 했어요 아이들도 많이 가져가질 않아서 김장하는 게 반이나 줄었어요 약간 매콤하니 너무 달콤하게 되었어요 아이들 온다고해서 한 포기 꺼내서 찍었어요 밤새 두었다.


imgCaption0
김장무 파종심는방법

김장무 파종심는방법

무우는 보통 한줄 심기를 합니다. 경우에 따라 두줄심기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한줄심기를 할 경우 품종에 따라 보통 이랑간의 간격을 60cm 전후로 조성하고 포기간의 간격은 25cm정도로 조성하여 34알씩 점뿌림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두줄심기를 할 경우 이랑간의 간격은 100~120cm전후로 두둑을 만든다음 두줄로 점뿌림을 점뿌림을 합니다. 이때에도 포기간의 간격은 한 줄 심기처럼 25cm내외로 파종하면 됩니다.

김장무 파종심는시기

일반적인 김장채소인 배추와 김장무는 파종시기를 달리해야 합니다. 씨앗으로 파종하는 무우는 모종으로 옮겨심기를 하는 배추보다. 20여일 앞당겨서 파종을 합니다. 그렇게 해야만 알찬 수확의 결실을 볼 수 있고, 쪽파도 이 시기에 심어주면 김장때 사용할 있습니다. 갓은 배추와 같은 시기에 파종을 하면 됩니다. 중부지방 김장무 파종심는시기 8월 중순말남부지방 김장무 파종심는시기 8월 말9월 초순 중부지방에서 가을 김장무의 파종시기는 처서8월 23일 전후를 전후로 하여 1주일전쯤 파종합니다.

가을 무우의 수확시기는 파종후 보통 70일간입니다. (북부지방이나 산간지방에서 재배하는 무우는 60일만에 수확하는 품종도 있습니다. ) 추위가 늦게 오는 남쪽지방은 일주일쯤 늦게 파종해도 되겠고, 추위가 일찍오는 중북쪽 지방이나 산간지방은 이보다.

김장무 재배관리

파종 직후에 물을 주면 발아율을 높일 있습니다. 따라서 일기예보를 확인하여 비오기 전날 파종하면 좋습니다. 이후 독특한 물관리는 필요 없으나 덥고 마른 날이 지속되면 일주일에 한번 정도 물을 주어야 잘 자란다. 솎음 작업 기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파종 후 보름 정도 지나면 본엽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두 세개 발아한 어린 무의 떡잎 중 본엽이 벌레를 먹었거나 배축이 너무 길거나 생육이 불량하면 뽑아버리면 됩니다.

본잎이 나오면 솎아 주고 본잎이 34장일 때 다시 한 번 솎아 줍니다. 본잎이 6장 정도가 되면 무 사이의 간격을 25cm 정도로 해서 잘 자란 것으로 1포기씩 남긴다.

병충해 방제

1 장다리 상황 어릴 때 13이하의 저온에서 오래 지날 때 꽃눈이 생기고 고온장일이 되면 장다리가 나옵니다. 가을김장무에서 가장 잘 나타납니다. 2 바람들이 뿌리 조직이 스펀지처럼 숭숭 틈이 생기고 맛이 없어지는 형상입니다. 너무 일찍 씨를 파종할 때, 비료를 많이 줄 때, 중기부터 햇빛 쪼임이 나쁠 때, 장다리가 생길 때, 수확이 늦을 때 등에 생긴다. 3벼룩잎벌레 더운 계절에 파종할 때 주로 어린 떡잎을 갉아먹는 해충으로 성충은 23mm정도의 타원형이며 전체적으로 흑색이지만 황색 세로띠가 2개 있으며, 위협받으면 벼룩처럼 튀어 도망간다.

생육 초기의 방제가 중요하므로, 씨뿌리기 전에 대포입제 등 토양살충제를 처리하여 땅 속의 유충을 방제하면 좋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잎줄기와 잎자루의 연한 부분까지 먹으며, 어린 식물은 모두 먹어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김장무 수확시기

김장용 무는 종자를 뿌린 지 70일이 지난 시점에 거두면 가장 맛이 있습니다. 8월 말이나 9월 초에 김장 무를 심었다면 11월 중순께 수확하면 됩니다.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 김장 무가 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가을 김장무를 수확하는데 적절한 시기는 북부지방이 10월 하순경, 중부지방은 10월 하순11월 중순경, 그리고 남부지방은 11월 하순경입니다. 가을 김장무는 수확하기 전에 갑자기 추위가 닥치면 동해를 받을 염려가 있고, 또 생육상태가 좋지 않으면 동해 피해가 더욱 커질 수가 있다고 해서 생육이 부진한 밭은 사전에 요소 0.2액이나 제4종 복합비료를 57일 간격으로 23차례 잎에 뿌려서 생육을 촉진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닐이나 이엉과 같은 피복 재료를 밭가에 준비해 두고 갑작스런 추위에 미리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김장무 파종심는방법

무우는 보통 한줄 심기를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김장무 파종심는시기

일반적인 김장채소인 배추와 김장무는 파종시기를 달리해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김장무 재배관리

파종 직후에 물을 주면 발아율을 높일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