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운트Fount 투자 후기 #31 D+208
1주일 만에 돌아온 파운트 투자 후기입니다. 지난주 포스팅에서는 해외와 국내 시장에서 잘 버텨 주면서 5.18의 수익을 기록하고 이었습니다. 이번 주는 테슬라 쇼크라고 해야 할지 나스닥을 필두로 미국 주식은 꽤 많이 떨어졌는데요 파운트는 이와 같은 시장 여건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버텨주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주 파운트의 수익은 3.16입니다. 지난주에 비교적 2가 하락한 수익률입니다. 전반적인 국내해외 주식의 낙폭에는 그래도 버텨주었으나 수익률의 감소는 어찌할 수 없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포트폴리오별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증권사은행의 입장
. 증권사들은 비교적 소극적입니다. 테스트베드 센터에 접수된 알고리즘은 46개로 가장 많지만 시장 규모가 줄어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증권사를 통한 올해 1분기 계약자 수는 1077명으로 직전 분기 대비 83.13 하락했고, 운용 금액은 47억 3000만 원으로 2018년 4분기 이후 연속 감소세다.
-. 은행은 로보어드바이저 시장 규모가 가장 크지만 착시현상이라는 지적도 있습니다. 올해 1분기 은행을 통한 계약자 수는 20만 7658명으로 투자자문사·자문일임사·증권사 등을 통틀어 가장 비중이 컸다.
운용 금액은 1조 5391억 원으로 압도적인 규모입니다. 하지만 현행법상 ISA개인종합자산관리은행통장 외에는 은행의 투자일임이 금지돼 있어 단순 무료제안 서비스에 그친다.
첫번째로 소개하여 드릴 인공지능 투자 서비스는 바로 입니다. 파운트는 2018년에 출시된 인공지능 투자 서비스입니다. 파운트는 5만개가 넘는 시나리오를 컴퓨터가 분석해 금융 자산의 비율을 찾는 방법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알파고가 바둑을 둘 때 여러 가능성을 놓고 최적의 해법을 찾는 것과 비슷합니다. 파운트는 1만원부터 시작할 수 있고, 수수료는 연 0.6로 저렴합니다. 파운트는 2022년 기준으로 30만명 이상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연 수익률은 9 이상입니다.
파운트는 핀트와 비슷한 시장 점유율을 가진 인공지능 투자 서비스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파운트는 사용자의 목표와 성향에 따라 여러가지 포트폴리오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안정형, 중립형, 공격형 등의 리스크 프로정보를 선택할 수 있으며, 국내주식, 해외주식, 국내채권, 해외채권 등의 자산 클래스를 조합할 수 있습니다.
불리오 불릴레오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인공지능 투자서비스는 입니다. 불리오는 2020년에 출시된 인공지능 투자 서비스입니다. 불릴레오는 너무 많은 경우의 수를 해부하는 게 무의미하다고 보고, 특정 테마 안에서 AI를 학습훈련시킵니다. 기술주 신재생에너지주 등 이른바 투자자의 관심이 높은 테마나 섹터에서 최적의 조합을 찾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불리오는 5만원부터 시작할 수 있고, 수수료는 연 1%로 저렴합니다.
불릴레오는 2022년 기준으로 5만명 이상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연 수익률은 7 이상입니다. 불리오는 국내에서 가장 특화된 테마별 인공지능 투자 서비스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 다음 소개해드릴 인공지능 투자서비스는 바로 입니다. 에임은 2019년에 출시된 인공지능 투자 서비스입니다. 에임은 미국 자산운용사 출신이 창업한 회사로, 전 세계 약 2500개 상장지수펀드 ETF를 알고리즘으로 분석한 후 인간 금융 전문가의 자문을 더해 최종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짭니다. 에임은 10만원부터 시작할 수 있고, 수수료는 연 0.8로 저렴합니다. 에임은 2022년 기준으로 10만명 이상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연 수익률은 8 이상입니다.
에임은 국내에서 가장 전문적이고 여러가지 ETF를 활용하는 인공지능 투자 서비스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에임도 사용자에 따른 개별화된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안정형, 중립형, 공격형 등의 리스크 프로정보를 선택할 수 있으며, 국내주식, 해외주식, 국내채권, 해외채권, 원자재 등의 자산 클래스를 조합할 수 있습니다.
로보어드바이저의 한계와 투자자의 선택 로보어드바이저가 증시 호황에 비해 수익을 내지 못했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이를 손해 직접 알고리즘을 구성해 수익성을 높이기도 합니다. 로보어드바이저는 평균적인 수익률은 보장되지만 하지만 아직까지 시장 환경의 변수를 딛고 높은 수익성까지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봅니다. 하지만, 최근 신규 투자 유입이 많고, 웬만한 투자자는 로보어드바이저를 이용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은 높을것으로 가정 하는 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