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 수령 방법과 장점 그리고 세금 계산 방법(IRP 계좌 개설, 일시불 수령 시 세금)

퇴직연금 수령 방법과 장점 그리고 세금 계산 방법(IRP 통장 개설, 일시불 수령 시 세금)

퇴직금, 퇴직연금 관련해서 법이 2022년부터 개정되었기 때문에 IRP 계좌개설 과정이 필요합니다. 기존에 있던 DC, DB형이 있으며 보완되어 만들어진 IRP는 연금의 목적성과 노후자금을 활용해서 투자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퇴직금 수령방법은 활용하는 은행에 그러니까 홈페이지 및 앱에서 계좌개설 이후 희망하는 방식대로 선택해서 퇴직연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국내에 존재하는 퇴직연금 제도는 확정급여형DB, 확정기여형DC, 개인형퇴직연금 IRP 3가지로 분류되며 최종적으로 DB, DC형에서 운용되던 금액이 IRP 계좌로 옮겨지며 수령이 가능합니다.

만 55세 이상이고 퇴직금 액수가 30만 원 이내에 있으면 일반계좌로도 수령이 가능하지만 비용이 그 이상 초과되는 경우에는 IRP 계좌를 사용해야 합니다.


imgCaption0
퇴직금 퇴직연금 차이

퇴직금 퇴직연금 차이

2022년 예전에는 회사에서 일시금으로 퇴직금을 근로자에게 지급해 주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주식 투자를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회사마다. 자금 사정이 좋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에 지급을 해주시기 바랍니다야 할 시기가 오더라도 자금이 없어서 정상적으로 지급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근로자 입장에서는 본인이 소속된 회사에서 열심히 근무해 왔는데 납득할 수 없는 상황이 오고 법적 다툼을 하거나 여러 문제가 야기되기 때문에 국가에서는 퇴직금을 안정감으로 금융 기관에 맡기고 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하였습니다.

환산급여 계산

장기근속 혜택으로 받은 근속연수 공제금액 만큼 차감한 금액을 기준으로 퇴직소득세를 계산하므로, 퇴직금에서 근속연수공제 금액을 뺀 금액을 먼저 계산해야 합니다. 이를 환산급여 라고 말합니다. 퇴직금 전부에 대하여 세금을 메기는 것이 아니고, 퇴직금 중 재직기간에 비례하여 일부 금액을 제외하고, 퇴직금 중 일부 의 금액에 대해서만 세금을 부과하기 때문입니다.

등등 긴급한 경제적 필요

이외에도 등등 긴급한 경제적 필요가 있을 때 중간정산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며, 구체적인 사유와 증명이 필요합니다.

중간정산을 신청하기 위해선 이같이 조건들을 충족하는 것뿐만 아니라, 소속 회사의 규정과 법적 요구사항에 부합해야 합니다. 또한, 중간정산 신청은 퇴직금 전체 금액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신청 전에 재정 소개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등등 고려사항

퇴직 후 재정 계획 중간정산을 받으면 퇴직 시 받을 수 있는 퇴직금의 총액이 감소합니다. 이는 퇴직 후의 재정 계획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장기적인 재정 계획과 어떠한 방안으로 조화를 이룰지 고려해야 합니다. 금융 기관과의 상담 중간정산과 관련한 세금 처리나 금액 계산은 복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가나 금융 기관과 상담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업 정책과 법적 규정 중간정산 신청 전에는 소속 회사의 정책과 연관 법적 규정을 충분히 느끼고 있어야 합니다.

이는 중간정산 신청의 성공 여부와 금액 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긴급성 및 필요성 평가: 중간정산은 긴급한 재정적 필요에 대응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신청 전에 해당 금액이 실제로 필요한지, 그리고 다른 재정적 옵션이 있는지 고려해야 합니다.

연금 수령 한도

연금 수령 요건이 되었다해도 수령 가능한 금액의 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연금은 기본적으로 10년 이상동안 수령하게끔 정하고 있으므로 내가 희망하는 만큼 인출해서 사용할 수 있는게 아닙니다. 매년 수령한도를 계산하게 되고 해당 한도 내에서만 수령이 가능합니다. 식을 보시면 알겠지만 11년차부터는 수령한도에 제한 없이 인출이 가능합니다.

연금 수령한도 내에서는 위에서 설명한 퇴직소득세 감면(60~70%)이 적용되나 초과금은 연금 외 수령으로 간주되므로 주의를 필요합니다.

사립연금 합산한 연금 수령이므로 개인연금과 합산되는 점 주의하여 수령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퇴직연금 수령방법 마치며

퇴직금과 퇴직연금 수령방법 확인 이전에 단순하게 계산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네이버에 퇴직금 계산기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급여, 상여금, 연차수당을 기입하여 결과를 보실 수 있으며 자세하게 조회를 원하시는 분들은 통합연금포털 홈페이지에서 퇴직연금 조회가 가능합니다. 근로기준법 상 1년 이상 직장생활을 하였다면 퇴직금을 지급해 주는 것은 당연한 과정입니다. 중간에 수습기간, 질병, 육아 휴직 등을 이용하더라도 근로 기간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계산 과정이 복잡하지 않습니다.

노동법에 의하면 퇴직일 기준 14일 이내에 퇴직금을 지급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만약 기업 측에서 입금이 지연되고 있으면 연 1020퍼센트 가까운 이자를 받을 수 있으니 기다리시거나 법적 대응 하시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퇴직금 퇴직연금 차이

2022년 예전에는 회사에서 일시금으로 퇴직금을 근로자에게 지급해 주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환산급여 계산

장기근속 혜택으로 받은 근속연수 공제금액 만큼 차감한 금액을 기준으로 퇴직소득세를 계산하므로, 퇴직금에서 근속연수공제 금액을 뺀 금액을 먼저 계산해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등등 긴급한 경제적 필요

이외에도 등등 긴급한 경제적 필요가 있을 때 중간정산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