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한가위에 대한 모든 것 추석의 유래, 추석 음식과 차례상, 추석 습관 놀이
해마다 명절마다. 설 차례상을 차리는데 어려움이 많으시죠? 요즘에는 간단하게 설 차례상을 준비할 수 있다고 하니 성균관의례정립위원회에서 간소화한 준비해야 할 음식과 설 차례상의 순서에 관련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설 차례상에 대하여 알아보기 전에, 많게들헷갈려하시든 차례와 제례에 관련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차례: 설, 한식과 같은 절임에 음식과 과일, 술과 차를 올리며 지내는 약식제사를 의미합니다.
제사 지내는 방법 및 순서
추석 차례상 차리기 방법과 제사 지내는방법 등이 궁금했다면 이 어플을 설치해주시면 좋은데요. 이미 많은 분들이 도움을 받고 있을 정도로 제사나 차례와 해당되는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이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공짜로 받을 수 있으니 제이념 대백과를 받아주세요. 혹시 앱을 설치해서 볼 시간이 없는 분들이 계실까봐 내용을 이 곳에 정리햇는데요. 제사 지내는 방법은 위와 같으니 보시면 좋을 것 같고요. 먼저 차례상을 대처하고 제주가 술잔을 대비하는 것을 시작으로 조상님을 불러오게 됩니다.
그리고 그 다음에는 모두가 조상님께 절을 합니다. 이제 술잔을 올려야 하는데, 제주가 술을 부어서 두 번 절을 합니다. 다음으로는 축문을 읽은 뒤 다시 두번째, 세차례 술잔을 올립니다. 이제 조상님께 식사를 권하기 위해 술잔을 가득 채웁니다.
가을 추수를 끝내기 전에 덜 익은 쌀로 만든 별미 송편과 햇과일을 진설하고 조상들께 감사의 마음으로 차례를 지냈다. 추석에는 일가친척이 고향에 모여 함께 차례를 지내고 성묘를 하는 전통이 있습니다. 추석(秋夕) 혹은 한가위는 동아시아 문화권의 문화 명절로, 음력 8월 15일입니다. 대한민국, 북한, 중화권, 베트남 등지에서 *sup1;쇤다. 秋夕이란 한자어는 한국에서만 기록해 두는 국산 단어로, 중국과 베트남에서는 이 명절을 가리키는 명칭으로 보통 중추절(中秋節)이란 말을 씁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명절이자 설날과 더불어 전일과 다음 날을 포함한 3일이 법정 공휴일인 날짜만 맞으면 최대 10일간의 황금연휴가 펼쳐지는 날. 출처: 위키백과 *sup1;쇠다: 명절, 생일, 기념일 같은 날을 맞이하여 지내다.
어·육: 전과 튀김
전(煎, 영어: jeon)은 생선이나 고기, 채소 이와 유사한 것들을 얇게 썰거나 다지고 양념을 한 후, 밀가루와 달걀물을 씌워 기름에 지진 음식입니다. 전유(煎油)라고도 부르며, 부침개와 같지 않게 재료의 형태를 최대한 유지합니다. 굴전·새우전·버섯전·고추전·호박전 등이 대표적입니다. 조선왕조 궁중음식에서는 얇게 저민 고기나 생선 따위에 밀가루를 묻히고 달걀 푼 것을 씌워 기름에 지진 음식을 저냐로 부르는데, 전유어(煎油魚)와 전유화(煎油花)의 와음입니다.
제사에 기록해 두는 저냐는 간납(干納, 肝納)이라 부르며, 소의 간이나 처녑 혹은 생선 살 따위로 만든다.
튀김(문화어: 튀기)은 음식을 끓는 기름이나 지방에 넣어 만든 요리를 가리킨다. 재료를 밀가루에 묻혀서 조리하는 경우가 특히 많습니다.. 분식점과 같은 길거리 음식이나 대형 식사장에서 많게 조리됩니다. 튀김에 입히는 겉부분을 튀김옷이라 하며, 녹말가루, 빵가루, 밀가루 이와 유사한 것들을 특히 사용합니다.
차례상 제수 주의점.
1) 과일에서 복숭아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복숭아는 귀신을 쫓기 때문입니다. ) 2) 비늘없는 생선을 올리지 않습니다. (비린자기가 강하기 때문입니다. ) 3) 생선 이름이 ”치”로 끝나는 갈치, 꽁치, 멸치, 삼치 등에서 올리지 않습니다. 4) 고추가루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귀신이 싫어합니다. ) 5) 떡은 붉은 팥을 사용하지 않고 흰 고물로 만들어 올립니다. (붉은팥은 귀신을 쫓는데 사용됩니다. ) 6) 음식은 짜고 맵거나 화려한 색깔은 피합니다.
차례의 순서
1. 분향재배(焚香再拜) 제주가 제상앞에 정중하게 무릎을 꿇고 공손하게 두손을 사용하여 향불에 분향을 한뒤 절을 두 번합니다. 2.강신재배(降神) 강신이란 신위(神位)께서 강림하시어 음식을 드시기를 청한다는 뜻입니다. 제주 이하 모든 사람이 손을 수집해서 있고 제주가 신위 앞에 나아가 꿇어 않아 분향하고 집사자가 술을 술잔에 차지 않도록 조금 따라 제주에게 주면 제주는 받아서 모사 그릇에 3번으로 나누어 붓고 빈 잔을 집사자에게 돌려 본내고 일어나서 2번 절합니다.
(향을 피우는 것은 위에 계신 신을 모시고자함이요, 술을 모사에 따르는 것은 아래에 계신 신을 모시고자 함이라 합니다. ) 3. 참신(參神) 참신이란 강신을 마친 후 제주 이하 모든 참신자가 함께2번 절하는 것을 말합니다. (신주인 경우 참신을 먼저 지방(紙榜)인 경우 강신을 먼저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제사 지내는 방법 및 순서
추석 차례상 차리기 방법과 제사 지내는방법 등이 궁금했다면 이 어플을 설치해주시면 좋은데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어육 전과 튀김
전 영어: jeon)은 생선이나 고기, 채소 이와 유사한 것들을 얇게 썰거나 다지고 양념을 한 후, 밀가루와 달걀물을 씌워 기름에 지진 음식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차례상 제수 주의점.
1 과일에서 복숭아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