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상 차리기 기제사 차례 순서, 지역별 다른음식

차례상 차리기 기제사 차례 순서, 지역별 다른음식

오는 설을 앞두고, 음식을 준비하면서 고려해야 할 것들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설 차례상의 유례부터 올바른 설 차례상까지, 그리고 그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함께 살펴보려고 합니다. 설 기간이 가족들이 함께 모여 기뻐하며 음식을 나눠먹는 소중한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이 글을 통해 쉽고 단순하게 차례상을 차리는 방법을 소개하여 드리겠습니다. 설 차례상은 언제부터 이렇게 복잡해진 걸까요? 저희들이 지금 보는 설 차례상은 조선시대 유교문화에서 온 것이라고 하지만, 사실은 조선 말기에 더 많이 복잡해진 거라고 합니다.


설 차례 지내는순서
설 차례 지내는순서

설 차례 지내는순서

1.분향재배제주가 제상앞에 정중하게 무릎을 꿇고 공손하게 두손으로 향불에 분향을 한 뒤 절을 두 번 합니다. 2.강신재배강신이란 신위께서 강림하시어 음식을 드시기를 청해야하는 뜻입니다. 제주이하 모든 사람이 손을 모아 서 있고, 제주가 신위 앞에 나아가 꿇어앉아 분향하고 집사자가 술을 술잔에 차지 않도록 조금 따라 제주에게 주면 제주는 받아서 모사 그릇에 3번으로 나누어 붓고 빈 잔을 집사자에게 돌려 보내고 일어나서 2번 절합니다.

향을 피우는 것은 위에 계신 신을 모시고자 함이요,술을 모사에 따르는 것은 아래에 계신 신을 모시고자 함입니다. ) 3.참 신참신이란 강신을 마친후 제주 이하 모든 참신자가 함께 두 번 절을 하는 것임. 4.계반삽시계반삽시란 메(밥) 그릇의 뚜껑을 열고 수저를 꽂는 것을 말하는데 수저는 동쪽을 향하게 꽂는다.

옛날 학자들의 차례상
옛날 학자들의 차례상

옛날 학자들의 차례상

음식보다. 필요한 것은 정성입니다. 어르신들이 밤을 하나하나 까고, 송편을 빚고, 만두를 만들고, 음식을 많이 해야 정성이라 생각하는 것보다. 간결하게 차례나 제사를 지내면서 가족과 대화를 더 많이 하고, 음식에 대한 걱정 없이, 고부갈등 없이 편하게 지내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아래는 우리나라 학자들의 차례상입니다.

실제 뼈대 있는 양반은 달랐다고 합니다. 제사가 많았기에 음식도 많지 않았고, 살아생전에 좋아했던 음식 1~2가지가 전부였다고 합니다.

가족들이 몰려드는 것이 중요하며, 시대에 맞게 서로에서 부담을 주지 않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예시 2 심플하고 모던한 식기와 장식
예시 2 심플하고 모던한 식기와 장식

예시 2 심플하고 모던한 식기와 장식

화이트 식기 화이트 컬러의 식기를 사용하여 깔끔하고 심플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화이트 식기는 여러 음식과 잘 어울리며, 세련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우드톤 식기: 우드톤 컬러의 식기를 사용하여 스위트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우드톤 식기는 유서 깊은 차례상과 현재적인 감각을 조화시킬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꽃 장식물 꽃을 활용하여 차례상을 장식할 수 있습니다.

여러 꽃을 사용하여 차분하고 멋진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전이나 부침은 꼭 올려야 한다?

정답 NO 사계전서는 유교식 주자가례예법서를 우리문화에 맞게 기록해놓은 서적인데요, 이 책에서는 기름지고 지진 음식을 쓰는 것은 우리의 의례에 맞지 않는다라고 이야기 하고 있어요. 즉, 전은 우리 차례상에 맞지 않는다는 것을 이야기 하고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차례상에 반드시 전이 들어가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Q3. 과일을 올릴 때에는 홍동백서를 지켜야 한다?

정답 NO 붉은 과일은 동쪽에, 흰 과일은 서쪽에 놓는다는 홍동백서의 예법은 이야말로 문헌에 기록된 바가 없고, 민간에서 관습적으로 퍼져나간 것이라고 하비다.

음식을 올려놓는 위치는 저희들이 평소에 밥 먹는 차례대로 술, 밥, 반찬, 과일을 차례대로 올리면 됩니다.

예시 3 공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작은 테이블 작은 테이블을 사용하여 공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작은 테이블은 여러 관련하여 배치할 수 있으며, 협소한 공간에서도 차례상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벽면 활용: 벽면을 활용하여 차례상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벽면에 선반을 설치하여 음식과 식기를 올릴 수 있으며, 벽면을 활용한 차례상은 독특하고 현재적인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현재적인 감각으로 차리는 설 명절 차례상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유서 깊은 차례상을 준비하기 어려운 경우에도 현재적인 요소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차례상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설 차례 지내는순서

1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옛날 학자들의 차례상

음식보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예시 2 심플하고 모던한 식기와

화이트 식기 화이트 컬러의 식기를 사용하여 깔끔하고 심플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