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해보고 효과본 이석증 자가치료 방법 추천

직접 해보고 효과본 이석증 자가치료 방법 추천

흔히 이석증이라고 부르는 질병의 구체적인 이름은 양성 돌발성 체위성 현훈증입니다. 우리 귀에 있는 어지럼증을 담당하는 부분을 전정신경계라고 부르는데, 전정신경계는 이석기관과 3개의 반고리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석기관에는 크리스털 모양의 너무 작은 돌덩어리가 들어있는데, 이걸 이석이라고 부릅니다. 이것이 떨어져서 그 옆에 있는 반고리관에 들어가게 되면 이석증이라는 질병이 생기게 됩니다. 반고리관에 들어간 이석은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을 때는 어지럼증을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눕거나 일어날 때, 혹은 누워서 고개를 돌리면 반고리관에 들어 있는 이석이 움직이면서 반고리관의 기능에 자극을 주게 됩니다. 예를 들어 관에 물이 들어있는 상태에서 조그마한 돌이 들어있다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가만히 있을 때는 돌이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파동이 없이 고요합니다.


이석증 자가치료
이석증 자가치료

이석증 자가치료

이석의 위치를 모르는 상태에서도 할 수 있는 이석증 습관화 운동법 입니다. 병원에서 치료 후 어지럼증이 남아있는 경우에도 할 수 있는 이석증 자가치료 운동이니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1. 똑바로 앉아서 고개를 왼쪽혹은 오른쪽으로 돌리며 천장을 보는 일제히 왼쪽혹은 오른쪽으로 눕습니다. 2. 천장을 본 상태로 1분을 기다립니다. 3. 다시 육체를 일으켜세워 오른쪽혹은 왼쪽을 보고 똑같이 천장을 보면서 1분 정도 기다립니다.

4. 마지막으로 처음과 같은 자세로 일어나서 앉습니다.

이석증 증상
이석증 증상

이석증 증상

이석증의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어지럼증입니다. 어지럼증은 세상이 빙글빙글 돌아가거나 바닥이 기울어져 보이는 것처럼 느끼는 증상으로, 머리의 움직임에 따라 일어나고 지속됩니다. 어지럼증은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지만 만성적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이 심할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구토 어지럼증에 의해 속이 메스껍고 멀미를 하게 되지만 이때 구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식은땀 어지럼증에 의해 몸의 자율신경계가 자극되어 식은땀이 날 수 있습니다.

두근거림 어지럼증에 의해 심장의 박동수가 증가하거나 불규칙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두통 어지럼증에 의해 머리가 아프거나 천천히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석증 원인
이석증 원인

이석증 원인

이석증의 증상인 어지럼증은 귓속 깊은 곳의 반고리관이라는 건축물 내부에 이석이라는 물질이 흘러 다녀서 발생합니다. 반고리관은 사람이 어떤 자세를 취하고 있는지를 알려줌으로써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하는 필요한 구조물입니다. 관 모양이며, 내부에 액체가 있습니다. 이석은 반고리관 근처에 위치하여 균형 유지에 관여하는 물질입니다. 어떤 이유로든 이석이 원래 위치에서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 내부의 액체 속에서 흘러 다니거나 연결되어 있게 되면, 자세를 느끼는 신경을 과도하게 자극하여 주위가 돌아가는 듯한 증상이 생깁니다.

이석이 원래 위치에서 떨어져 나오는 원인은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지만, 외부 충격, 바이러스의 감염, 약물의 부작용, 메니에르병, 귀 수술, 비이과적 수술 등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항상 외부 충격, 골밀도 감소, 바이러스 감염, 약물의 부작용으로 인해 이석증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모든 나이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석증 주의사항과 예방법

이석증은 저절로 좋아지기도 하고, 치료를 받으면 잘 치유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잘 재발해야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비슷한 증상이 다시 재발하면 병원을 방문하여 진찰을 한 후 물리치료를 시행합니다. 재발한 경우에도 일반적으로 잘 치료됩니다. 다만 이석증 치료 이후에 다시 생긴 어지러움이라고 해서 반드시 이석증이라고 단언할 수는 없습니다. 어지럼증의 다른 원인을 언제나 염두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석증에 대한 특별한 예방 방법은 없지만 갑자기 머리의 위치를 변화시키거나 자세를 갑자기 바꾸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두부 외상으로 인해 이석증이 발생하기도 하므로 회전성 어지럼 발생 시에는 전문가의 진료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어지럼증이 평소에 있을 경우에는 균형을 잃을 경우를 언제나 대비하며 낙상을 방지하기 위해 지팡이를 사용하거나 어지러울 경우 바로 앉도록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이석증 자가치료

이석의 위치를 모르는 상태에서도 할 수 있는 이석증 습관화 운동법 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석증 증상

이석증의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어지럼증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이석증 원인

이석증의 증상인 어지럼증은 귓속 깊은 곳의 반고리관이라는 건축물 내부에 이석이라는 물질이 흘러 다녀서 발생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