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단풍산행, 등산코스(중산리 정상 연하선경 중산리) 소개

지리산 단풍산행, 등산코스(중산리 정상 연하선경 중산리) 소개

대한불교 조계종 제19학습기기 화엄사 말사 전라남도 구례군 광의면 노고단로 209 올리비입니다. 지난 화엄사에 이어 근처에 있는 천은사도 함께 들렸습니다. 천은사는 미스터선샤인의 촬영지로도 유명하더라구요 드라마를 안본 저로써는 몰랐었다는. 이곳도 주차장이 엄청 크게 잘되어 있어요 제가 간 날에는 유치원에서 가족과 함께 단풍놀이를 왔더라구요 아이들 머리에는 단풍으로 만들 왕관을 쓰고 있어서 너무너무 귀여웠습니다.


피아골계곡 소개
피아골계곡 소개

피아골계곡 소개

피아골은 전라남도 구례군 토지면에 위치한 계곡이자 지리산 국립공원 대표 탐방코스입니다. 지리산 제2봉인 반야봉의 중턱에서 발원한 맑고 풍부한 물이 임걸령과 불무장 등의 밀림지대를 누비며 피아골 삼거리와 연곡사를 지나 섬진강으로 빠진다. 폭포, 담소, 심연이 계속되는 계곡미가 뛰어나며 10월 중순부터 11월 초순까지 이곳의 단풍은 지리산 10경의 하나로 손꼽힌다. 옛날 이 일대에 피기장밭이 많아서 피밭골이라는 이름이 생겼고 이것이 변해 피아골이 되었습니다고 합니다.

임진왜란, 한말 격동기, 여수순천사건, 625전쟁 등 싸움이 벌어질 때마다. 많은 사람이 이곳에서 목숨을 잃었습니다. 피아골계곡 가는 길은 연곡천이 섬진강과 합류하는 외곡삼거리에서 연곡사까지는 8 정도로 도보로는 2시간이 소요되나 자동차로는 10분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섬진강청류
섬진강청류

섬진강청류

섬진강은 진안군 마이산에서 발원하여 전북, 전남, 경남의 3도 12개 시군의 유역을 거쳐서 500리 물길을 성취하는 전국에서 가장 정갈한 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강 중류에 위치한 구례군은 지리산과 백운산의 양대 산의 사이를 가르고 흐르는 100리 물길로 강물이 푸른 산을 굽이 돌며 흐르면서 굽이마다. 반월형 백사장을 수놓았고, 은어, 숭어, 붕어, 잉어, 장어, 참게 등 30여종의 담수어가 서식하고 있으며, 지난 98년부터 해마다 3월 어린 연어를 방류하고 있어 산란기에 연어가 회귀하고 있습니다.

산동 산수유꽃
산동 산수유꽃

산동 산수유꽃

구례군 산동 산수유꽃은 가장 먼저 봄을 알리는 꽃 중의 하나로 2월말부터 꽃망울을 터트리기 시작해 4월초까지 피어 있으며 11월에는 빨간 루비 빛 탐스러운 산수유 열매가 열립니다. 구례군 산동은 전국 최고의 산수유 군락지이며 전국 생산량의 70 이상을 점하고 있습니다. 옛날 중국 산동성의 처녀가 지리산으로 시집올 때 산수유나무를 가져다. 심었다고 해서 산동이라는 지명이 생겨났다고 합니다. 3월 중순이 되면 대표적 꽃 축제의 하나인 산수유 꽃 축제가 열립니다.

화엄사계곡 소개

지리산의 많은 명소 중 화엄사 계곡이 국립공원 100경에 선정되었습니다. 화엄사계곡은 구례 화엄사 탐방안내소에서 노고단 고개까지 7km 길이의 등산로를 낀 계곡입니다. 이 길을 따라 노고단에서 천왕봉까지 지리산 종주를 하게 됩니다. 화엄사계곡은 일찍부터 지리산을 오르는 가장 일반적인 길로 특히 노고단을 찾는 등산객과 화엄사를 찾는 관광객들이 수시로 찾아드는 곳입니다. 화엄사 탐방안내소에서 화엄사 자연관찰로 입구에 들어서면 울창한 수림 아래 상쾌한 물소리를 들으며 갈 수 있습니다.

도중에 용소며 크고 작은 폭포가 어울려 멋진 광경을 자아낸다. 화엄사화엄사계곡코재성삼재 7.5km, 약 5시간 소요, 화엄사화엄사계곡코재노고단고개7km, 약 4시간 30분 소요 코스가 있습니다.

섬진강 벚꽃길

이른 봄 노오란 산수유 꽃이 시들어지는 무렵 우리나라 제일의 청정 하천인 섬진강변과 조화로운 하얀 벚꽃이 만발합니다. 이때 쯤 이 곳에서는 섬진강변 벚꽃 축제가 열립니다. 이 곳 벚꽃 길은 지난 92년부터 조성되어 곡성에서 하동까지 연결되는 국도 17호선과 19호선을 따라 온통 하얀 벚꽃이 강변을 따라 만발해 있어 봄의 향기를 느끼면서 멋진 드라이브를 경험할 수 있고 또한 최적의 마라톤 코스로도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산동면 소재지인 원촌마을에서 4km 거리인 수기리에 위치한 수락폭포는 하늘에서 은가루가 몰려오는 듯한 멋진 풍치를 이루었습니다. 높이 15m의 폭포로 여름철이면 많은 부녀자들이 낙수를 맞으며 더위를 식히는데 신경통, 근육통, 산후통에 효험이 있습니다. 하여 갈수록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곳을 찾고 있습니다. 또한 여기는 동편제 판소리의 대가인 국창 송만갑 선생께서 득음하기 위하여 수련했던 장소로 유명합니다.

10. 노고단 설경

노고단 정상은 길상봉이라고도 불렸으며 정상에서부터 서쪽으로 완만한 경사를 이루며, 30만평의 넓은 고원이 있습니다. 옛날에는 이곳에 지리산 신령 선도성모를 모시는 남악사가 있었어요. 하여 산신 할머니를 모시는 단이라는 의미의 노고단이라고 이름을 붙였다. 또한, 지리산 종주 능선상의 서쪽 기점을 이루며, 화엄사, 천은사, 만복대, 피아골, 뱀사골 등의 등산코스는 이곳을 경유해야 합니다. 또한, 노고단은 봄에는 철쭉, 여름의 원추리와 운해, 가을의 단풍과 더불어 겨울의 설화는 철따라 변하는 아름다움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피아골계곡 소개

피아골은 전라남도 구례군 토지면에 위치한 계곡이자 지리산 국립공원 대표 탐방코스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섬진강청류

섬진강은 진안군 마이산에서 발원하여 전북, 전남, 경남의 3도 12개 시군의 유역을 거쳐서 500리 물길을 성취하는 전국에서 가장 정갈한 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산동 산수유꽃

구례군 산동 산수유꽃은 가장 먼저 봄을 알리는 꽃 중의 하나로 2월말부터 꽃망울을 터트리기 시작해 4월초까지 피어 있으며 11월에는 빨간 루비 빛 탐스러운 산수유 열매가 열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