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영암 꿀고구마 칼로리 효능 안좋은점 먹는법
고구마는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라기에 옛날에는 서민들의 배고픔을 해결해 주었던 구황작물 중 하나입니다. 고구마는 뿌리뿐만 아니라 줄기도 널리 활용되고 있는데, 고구마 줄기로 만든 반찬은 부드럽고 고소하여 맛이 좋습니다. 고구마는 몸에 좋고 인기가 높은 만큼 여러가지 품종이 개발, 재배되고 있습니다.
신품종 호박고구마 호풍미
호풍미는 과거 호박고구마인 풍원미와 호감미를 교배하여 만든 품종으로 당도가 높고 육질이 부드러운게 특징이라고 합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성분이 많아 면역력 향상과 시력보호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농촌진흥청에 의하면 신품종 호풍미는 과거 호박고구마보다. 껍질색이 붉고 모양이 균일한게 특징이라고 합니다. 또한 풍원미, 호감미보다. 수확량은 920 정도 높아졌으며 덩굴쪼김병, 더뎅이병, 뿌리혹선충등 병해충에도 강하다고 합니다.
또한 호풍미는 충남 당진, 전남 해남, 전남 영암, 경기도 강화지역에서 재배할 것이라고 합니다. 반면 단맛이 강하고 육질이 부드러움이 특징인 꿀고구마 소담미는 전북 김제, 전남 무안, 경북 영주, 제주 서귀포 지역에서 재배 면적을 확대하여 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2014년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고구마로 당도가 높고 병해충에 강해 생산자 선호도가 높은 고구마입니다. 조기재배가 가능하여 78월에 출하생산이 가능한 고구마입니다. 당도가 높은 고구마이나 충분히 찌지 않으면 당도가 다소 떨어질 수 있으며, 쪘을때보다. 구울때 당도가 좋은 고구마입니다. 2015년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자색고구마로 안토시아닌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작용이 뛰어난 고구마입니다. 고구마를 쪘을때의 당도가 31.3브릭스로 식감이 깜짝 놀랄만한 고구마입니다.
2015년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고구마로 덩굴쪼김병에 강하고 고구마를 쪘을때 당도가 높고 부드러우며 식감이 좋아 소비자 및 농가의 선호도가 높은 고구마로 고구마 말랭이 등 가공식품을 만들때 많이 이용되고 있는 고구마입니다. 호감미 고구마는 베타카로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고구마입니다.
혈압 강하 작용을 합니다.
고구마 속에는 칼륨도 다량 함유됐는데 이는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 부종 완화는 물론 고혈압에 좋고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혈압을 내리기 위해서는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일제히 칼륨 섭취를 증가시키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참조하여 고구마를 삶은 즙 속에는 칼륨 이외에 판토텐산이 있었는데 이 물질은 스트레스를 낮추고 나트륨 배설을 촉진해 혈압 상승을 방지합니다.
이랑 만들기
밑거름을 충분히 준 후에 밭을 갈고 두둑을 만들어 줍니다. 참조하여 묘를 심을 때 잎이 떨어지면 뿌리내림이 더디고 고구마의 개수가 감소하기에 잎이 떨어지지 않게 주의합니다. 고구마를 심은 후, 되도록 흙을 덮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구마 묘를 심고 난 후 한낮이 되면 땅을 덮은 비닐이 뜨거워져 고구마의 묘가 화상 손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흙을 덮어주어 이런 손해를 예방합니다. 씨고구마 묻는 시기 3월 중순 4월 중순 방풍이 잘 되고 볕이 잘 들며 배수가 잘 되어 침수의 우려가 없는 하우스나 일반 밭, 텃밭의 공터 등에 묻어 줍니다.
지면보다. 약 5cm 정도 낮게 파고 씨고구마끼리 서로 닿지 않게 묻어줍니다. 씨고구마 위로 1cm 정도 흙을 덮고 충분히 물을 줍니다.
고구마를 먹은 후 뱃속이 부글거리거나 방귀가 자주 나오는데 이는 고구마의 아마이드라는 성분이 장에서 반응하여 갈등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고구마와 사과를 같이 먹는다면 사과에 여러가지 펙틴 성분이 정장 작용을 하여 이런 현상을 완화해 줍니다. 고구마는 단백질이 부족하기 때문에 우유와 함께 먹는다면 미흡한 단백질이 우유에서 충족되어 영양적으로 보완이 가능합니다. 고혈압의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체내에 쌓여있는 나트륨 때문입니다.
이럴때 고구마와 토마토는 모두 칼륨의 함량이 높아 이런 나트륨 배출을 돕습니다. 고구마를 먹을 때 토마토와 같이 먹거나 샐러드에 두 가지 음식을 같이 추가한다면 혈압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의 여러가지 섬유질은 장에서 소화가 힘든데 김치를 함께 먹게 되면 김치의 유기산과 유산균들이 소화력을 도와 속을 더욱 편하게 해줍니다.
저장 온도
고구마는 저장 중 장소를 옮겨서 온도의 변화를 주면 썩는 단점이 있습니다. 즉, 고구마는 수분과 당분이 많고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상처가 난 상태로 보관하거나 쌀쌀한 곳에 두면 세포막이 파괴돼 힘이 없어지고 곰팡이가 쉽게 퍼지며 썩어버립니다. 참조하여 고구마의 저장 온도는 12 14도가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신품종 호박고구마 호풍미
호풍미는 과거 호박고구마인 풍원미와 호감미를 교배하여 만든 품종으로 당도가 높고 육질이 부드러운게 특징이라고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혈압 강하 작용을 합니다.
고구마 속에는 칼륨도 다량 함유됐는데 이는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 부종 완화는 물론 고혈압에 좋고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이랑 만들기
밑거름을 충분히 준 후에 밭을 갈고 두둑을 만들어 줍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