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보리굴비 사먹지 않고 집을 통하여 직접 쪄먹어요 보리굴비 맛있게 찌는법과 보리굴비 유지 방법정리

이제 보리굴비 사먹지 않고 집을 통해 직접 쪄먹어요 보리굴비 달콤하게 찌는법과 보리굴비 유지 방법정리

전남 영암에서 지내며 알게된 제주 언니를 따라 영광 법성포로 보리굴비를 사러 가게 되었습니다. 보리굴비는 전남 화순에 있는 수림정에서 처음 먹어보았는데 지인이 별미라며 일부러 데리고 가서 사준 음식이었습니다. 평일인데도 번호표까지 뽑아 대기하다가 먹게 된 보리굴비의 맛은 꼴꼴한 냄새가 나는 짭조름한 맛이었는데 줄까지 서서 먹을 음식은 아니라고 생각했었다. 그 후로도 몇 차례 내 뜻과 상관없이 무관하게 보리굴비를 먹게 되었는데, 어떤 때 보리굴비의 쫀득하면서도 구수한 그 맛에 반하게 되었습니다.

제주 언니는 광주에서 오래도록 횟집에서 주방장으로 일을 했었는데, 부산으로 이사를 한 지 7년쯤 되었더니 상호가 기억이 나지 않는다며 가면 찾을 수 있을 것 같다고 했다. 그리고 법성포에 가면 굴비랑 보리굴비 파는 가게가 많아 어느 곳에서 사더라도 좋은 물건만 고르면 된다고 했다.


imgCaption0
보리굴비 에어 후라이어에 굽기

보리굴비 에어 후라이어에 굽기

1. 덜 마른 보리굴비는 손질한 후 에어 후라이어에 180도에서 10분간 구워 주었다. 보리굴비를 칼로 저며서 펴 놓았더니 급속도로 구워졌다. 구운 보리굴비는 모양이 그대로 보존이 되었는데 쪄낸 보리굴비는 불을 끈 후 전기레인지 여열이 남은 채 그대로 두었더니 푹 익었다. 많이 마른 보리굴비는 찜으로 하고 덜 마른 보리굴비는 에어 후라이어에 구워 주었는데 어느 방식으로 해도 쫀득하니 맛이 있습니다.

찜기에 찐 보리굴비 7마리를 열기를 식힌 후 한 마리씩 찬통에 담아 딸을 싸주었다. 딸은 냉동실에 넣어 두었다가 한 마리씩 미리 꺼내놓아 해동시킨 후 먹으니 쫀득하고 맛이 있다고 합니다. 한 번의 보리굴비 찌기를 해보았기에 며칠 후 다시 보리굴비를 찌게 되었습니다.

보리굴비 쌀뜨물에 담그기

1. 김치통에 보리굴비 10마리를 담는다. 2. 쌀뜨물을 보리굴비가 잠길 정도로 부어주었다. 보리굴비가 자꾸 떠올라 위에 무거운 것을 올려놓았다. 3. 제주 언니는 보리굴비가 낭창낭창해질 때까지 담그라고 했는데 사실 가늠이 잘되지 않았습니다. 제주 언니에게 낭창낭창이라는 말 뜻을 모르겠다고 하니 양손으로 굴비를 잡으며 붙잡고 휘어 보았을 때 잘 휘어지는 것을 말한다고 했다. 전에 식당에서는 많은 양을 불리기 때문에 하루전 저녁에 담가놓았다가 아침에 건져서 손질해서 쪘다고 했는데 양이 많지 않으니 그리 오래 담글 필요는 없다고 했다.

낭창낭창한 느낌을 가늠해보다. 보리굴비를 5시간 정도 담가놓았다. (2시간 정도만 담가도 충분합니다.

보리굴비 손질하기

보리굴비 손질법은 주방에서 오래도록 일을 한 제주 언니가 가르쳐준 방법대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1. 음식점에서는 모양을 위해 보리굴비 머리도 함께 내어놓지만 집에서 먹을 경우는 굳이 그렇게 할 필요가 없으니 보리굴비 머리를 먼저 잘라서 버린다. 2. 보리굴비를 왼손으로 잡으며 붙잡고 보리굴비 등 쪽 위에서부터 꼬리 쪽으로 1cm 정도 칼집을 넣어줍니다. 2. 등에 칼집을 넣은 후 보리굴비를 왼손으로 잡으며 붙잡고 다시 칼집을 넣었던 부분에 바짝 칼날을 붙여 넣어 뼈 위로 포를 뜨듯 칼로 저며내려 간다.

3. 칼을 조금씩 넣어가며 저미면 뼈 있는 부분이 한쪽으로 가게 분리가 됩니다. 4. 보리굴비를 등 쪽에 칼집을 넣어 펴준 후 내장을 제거합니다. 지느러미도 제거합니다. 5. 손질 한 보리굴비를 깨끗이 씻은 후 마지막으로 미림이나 청주를 뿌려 5분간 재워 둔다.

보리굴비 손질하는 방법손님 대접용

1. 쌀뜨물에 2시간 담가 줍니다. 뜨지 않게 무거운 거로 눌러줍니다. 2. 칼등으로 비늘을 벗기고 지느러미를 가위로 잘라낸다. 3. 아가미 부분 한쪽에 칼집을 넣어 포뜨듯 저민 후 내장을 제거합니다. 4. 미림 2큰술을 보리굴비에 부어 5분 정도 재워둔다. 비린내 제거를 위함 5. 헹구지 않고 그대로 찜기에 올려 김이 나면 중불전기레인지 6에 15분 쪄줍니다. 찜기에서 접시에 옮긴 후 뼈를 제거하고 먹기 좋게 뜯어 상에 낸다.

보리굴비를 외식하는곳에서 섭취하여도 맛있지만, 현지에 가거나 택배로 1 두름씩 구입해서 한꺼번에 손질한 후 냉동실에 넣어두고 한 마리씩 꺼내여 먹는 것도 저렴하고 달콤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보리굴비 에어 후라이어에

1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리굴비 쌀뜨물에 담그기

1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보리굴비 손질하기

보리굴비 손질법은 주방에서 오래도록 일을 한 제주 언니가 가르쳐준 방법대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