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컨 냉매가스 충전, 보충비용 알아보기
여름 시기 차량을 운행하면서 언제나 틀게 되는 에어컨은 냉매 가스가 부족하게 되면 냉방의 성능이 꽤나 떨어지게 됩니다. 시동을 건 지 오랜 시간이 지나도 미지근한 바람이 나타나면 첫번째 냉매 가스의 부족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셀프로 자동차 에어컨 냉매가스 충전을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기본 지식이 없습니다.면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는 것을 보장하도록 합니다. 냉매 가스 부족 가장먼저 생각해 봐야 할 부분이 역시 냉매가스의 부족입니다. 사실 자동차 냉매가스는 한번 충전이 되면 문제가 발생되지 않는 이상 다른 충전 없이 계속 유지가 됩니다.
하지만 자동차는 노면의 진동과 충격을 그대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가스 누출이 일어나 양이 부족해질 우려가 분명히 있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냉매가스 충전비용
첫번째 에어컨 냉매 가스를 충전하기 전 누출되는 부위가 없는지 먼저 확인을 해야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냉매에 형광물질을 섞어 투입해 순환을 시켜 보는 것입니다. 만약 에어컨 계통 외부로 형광물질이 비친다면 누출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고 근본적인 이슈를 먼저 해결해야 합니다.
누출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냉매 충전을 진행하면 되지만 차종에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이지만 거의 비슷한 비용이 발생될 것입니다.
국산차량의 경우 냉매가스 충전비용은 대게 6만 원 내외이고, 수입차는 78만 원을 예상하면 됩니다. 셀프로 진행하면 절반의 가격으로 냉매 충전을 할 수 있지만 기본 지식이 없습니다.면 오히려 고장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어 경험이 없습니다.면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정비소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에어컨 냉매 가스 주입 시 주의사항
냉매가스를 주입을 해도 며칠 후 다시 상쾌한 바람이 나오지 않는 사례가 있습니다. 배관부 등의 누출로 인하여 또다시 냉매가스의 부족현상이 생겼을 가능상이 꽤나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냉매가스 주입을 하기 전 누출이 되는 부위를 반드시 꼼꼼하게 체크를 해야 합니다. 냉매가스만 주입하는 사설업체에서는 별도로 이야기를 하지 않으면 그냥 주입 작업만 하고 가는 경우가 있어 이용자 스스로가 챙겨야 합니다.
에어컨 냉매가스를 꽉 채워서 넣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고 실제 셀프로 작업하시는 분들 중 이런 실수를 하는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냉매가스를 100% 충전하게 되면 실외기 컴프레샤에 걸리는 압이 상승하여 오히려 냉매 순환에 방해가 되고 냉방효율이 떨어질 수가 있습니다. 나아가 높아져버린 압 때문에 실외기 고장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천정시스템 에어컨 물 떨어짐2단계 배수 오염 막힘
천정 에어컨 청소를 안하는 수준이 이제 먼지가 많이 쌓이기 시작하는 단계를 넘어서 시간이 지나다. 보시면 필터에서 막혀있던 먼지들이 점점 제품내부로 들어가게 됩니다. 들어간 먼지들은 에어컨을 시원하게 해주는 냉각핀에 달라 붙기 시작합니다. 이 시작한 먼지들은 시원하게 해주면서 생기는 응축수와 함께 콜라보를 만들어 2단계 오염으로 진행합니다. 2단계는 냉각핀에 오염에 의해서 그 오염된 물이 대기 중에 방출되고 그리고 응축수와 엉겨 붙은 먼지들은 배수배관을을 오염시켜 배수구멍을 막고 물의 흐름을 방해합니다.
2차 누수 입니다. 물품 내부가 오염되며 오염된 더러운 응축수가 배출되어야 하는 구멍들을 막기 시작하면서 외부로 물이 떨어집니다.
에어컨 태풍 손해를 막는 법 실외기실에 있는 실외기
실외기실 문단속 잘하기 최근 신축건물들은 실외기를 외부에 매달지 않고 실외기실을 따로 두어 거기에 실외기를 보관하도록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실외기실은 안정되는 편이기 때문에 문단속만 잘해주시면 됩니다. 정확하게는 실외기실 루버단속을 해주면 됩니다. 문단속이라고 해서 진짜 오픈하고 닫히는 문은 아닙니다. 실외기실이 밖에 바람을 통하게 해주는 날개조정을 해주는 게 있습니다. 이걸 극심한 태풍바람이 부는 경우엔 최소한을 열어주시거나,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엔 완전히 닫아 두시는 게 좋습니다.
실외기실이 있는 경우는 루버 단속만 하시면 충분합니다.
자동차 에어컨 냉매가스 셀프충전 방법
첫번째 R134a 품번의 자동차 전용 냉매가스 2캔 정도를 구매해야 합니다. 가격은 2캔 2만 원대에 구입이 가능하고 충전 호스를 별도로 구입해야 하고 가격은 15000원 정도 합니다. 차량 시동을 걸고 에어컨을 최대풍량, 최저온도로 설정하고 가동시킵니다. 차량 본닛을 오픈하고 호스를 저압 에어컨 라인에 연결합니다. 차량용 냉매캔을 호스 끝에 연결해 줍니다. 호스 밸브를 열어 냉매를 충전하는데 대게 5분 안쪽으로 완료가 됩니다.
충전이 완료되면 호스를 빼내고 에어컨의 냉기가 잘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자동차 에어컨 냉매가스
첫번째 에어컨 냉매 가스를 충전하기 전 누출되는 부위가 없는지 먼저 확인을 해야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에어컨 냉매 가스 주입 시
냉매가스를 주입을 해도 며칠 후 다시 상쾌한 바람이 나오지 않는 사례가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천정시스템 에어컨 물 떨어짐2단계 배수 오염
천정 에어컨 청소를 안하는 수준이 이제 먼지가 많이 쌓이기 시작하는 단계를 넘어서 시간이 지나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