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신청방법 및 자격확인

실업 수당 신청방법 및 자격확인

잘 다니던 회사에서 갑작스럽게 권고사직으로 인해 3년 4개월만에 원치 않는 퇴사를 하게 됐습니다. 너무 갑작스럽게 이루어진 일이라 아직까지 얼떨떨 하지만 다행이게도 제 의사와 연관 없이 이루어진 퇴직 처리 즉 권고사직으로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 신청하는 실업급여라 헤매기도 했는데요. 저와 같은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실업 수당 신청 방법을 정리 했습니다. 신청과정에서 미리 알아두면 좋은 꿀팁들도 같이 정리했으니 꼼꼼하게 살펴보시고 실업 수당 신청 하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는 계약 만료일 만료, 회사의 사업 관리상 이유 등 자기주도적인 퇴사가 아닌 경우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신청 과정을 다룰 예정이라 특정한 신청 조건은 고용24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수급자격 신청서 인터넷 제출
온라인 수급자격 신청서 인터넷 제출

온라인 수급자격 신청서 인터넷 제출

실업 수당 수급자격 신청서를 제출하면 이제 실업급여에 관한 준비단계는 다. 끝나게 됩니다. 온라인 훈련을 받고 바로 아래 보시면 인터넷 제출하는 곳이 있습니다. 제출 시 관할 고용센터 고용복지플러스센터 방문예정일을 입력하고 전송하면 됩니다. 이전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진행을 하고자 한다면 홈페이지 접속 후 신청을 해 주시면 됩니다.

고용보험 상실신고서 및 이직확인서
고용보험 상실신고서 및 이직확인서

고용보험 상실신고서 및 이직확인서

일반적으로 실업 수당 신벙밥법의 첫 단계 퇴직퇴사하는 회사에서는 고용보험 상실 신고서 및 이직확인서를 신고하게 됩니다. 이직 확인서는 회사를 중단하는 직원을 관할 고용센터로 신고하는 것입니다. 이직 확인서는 요청퇴직한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회사에서 신청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실업 수당 신청 시 중요한 점은 퇴직 후 12개월 이내에 하셔야 수급이 가능합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 이후 고용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이직확인서 처리가 된 것을 확인하면 됩니다.

워크넷 구직 신청 www.work.go.kr

워크넷은 각종 채용 정보를 확인 하고 구직신청을 할 수 있는 홈페이지 입니다. 해당 워크넷에 내 이력서를 등록하고 구직신청을 하여야 실업 수당 신청 자격이 주어 집니다. 이력서 작성을 클릭하시면 나오는 양식에 따라 간단히 내 이력서를 기술하고 구직신청을 완료 하면 아래와 같은 워크넷 구직번호를 발급 받습니다. 해당 구직번호를 가지고 구직 활동 기간 동안 워크넷에서 입사지원을 하면서 구직활동을 입증하고 실업 수당 받을 수 있습니다.

워크넷에 등록된 채용정보로 구직활동을 하면 고용24와 구직활동 기록이 자동 연동되어 실업 수당 인정시 별도 구직활동 증빙을 할 필요가 없어 편리합니다. 고용24 온라인 교육 수강 및 신청서 인터넷 제출 구직신청이 완료 되면 고용24 홈페이지에서 수급자격 신청인 온라인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실업 수당 신청절차

1. 고용보험 이직확인서 작성 퇴직 후 바로 관할 고용센터에 이직확인서를 신고해 주세요. 사업주는 고용보험 피보험 자격 상실 신고서는 관할근로복지공단 지사로 신청하기 때문에 이력이 남습니다. 2. 워크넷 구직등록 스스로가 직접온라인으로 워크넷을 통해 구직등록을 신청합니다. 3. 온라인 교육 수강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 방문하여 수급자격 신청훈련을 받을 수 있지만. 온라인을 통해서도 수강이 가능해요 개인서비스 실업 수당 수급자격 신청인 온라인 교육 수급자격 시천정 훈련을 필수로 이수하셔야 합니다.

4. 수급자격인정 신청하기 불인정되는 경우 90일 이내 재심사를 청구하고, 인정되면 구직 수당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고용복지플러스센터 방문 접수

신분들을 지참하여 거주지 고용센터로 방문합니다. 담당자분이 고용보험상실신고서, 이직확인서 접수 여부 워크넷 구직 신청 온라인 교육 수강 여부를 온라인으로 확인 후 수급자격 신청서 작성을 하도록 안내 해줍니다. 수급자격 신청서에는 입사일, 퇴사일, 기업 주소 등 간단한 정보들을 기입해야 하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준비 해가시면 도움이 됩니다. 저의 경우 고용보험 상실신고서와 이직확인서가 아직 처리가 되지 않은 상태지만 방문일 기준으로 수급자격 신청을 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다만, 2주 후 1차 실업인정 신청일까지 고용보험 상실신고서와 이직확인서가 처리 되어야 한다는 정리를 해주시면서 회사에서 다시한번 요청하라고 안내 해 주었습니다. 아직 처리 전이지만 이렇게 미리 방문하는 것을 권하는 이유는 미리 실업급여를 신청하면 1차 수급일을 조금이라도 당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업 수당 수급일이 충분하더라도 생각보다.

자주 묻는 질문

온라인 수급자격 신청서 인터넷

실업 수당 수급자격 신청서를 제출하면 이제 실업급여에 관한 준비단계는 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고용보험 상실신고서 및

일반적으로 실업 수당 신벙밥법의 첫 단계 퇴직퇴사하는 회사에서는 고용보험 상실 신고서 및 이직확인서를 신고하게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워크넷 구직 신청

워크넷은 각종 채용 정보를 확인 하고 구직신청을 할 수 있는 홈페이지 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