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정상 맥박수 느리면 빠르면 어떤 증상이 심박수 정상범위 측정

성인 정상 맥박수 느리면 빠르면 어떤 증상이 심박수 정상범위 측정

내 심장이 튼튼하게 움직이고 있는지 궁금할 때는 맥박을 측정하여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면 맥박이 빠르게 뛰는데요. 그만큼 얼마나 심장이 활기차게 뛰는지를 나타내게 됩니다. 그렇다면 올바르게 맥박 재는법은 어떠한 방식으로 해야 할까요? 맥박은 누구나 쉽게 어디서든 측정할 수 있습니다. 맥박 재는법과 맥박 정상수치에 대해서도 쉽게 정리해 봅시다. 맥박이란, 심박에 따라 혈관벽에서 나타나는 진동입니다. 심장박동이 일어나면 대동맥 내로 급히 유입되는 혈압이 생기는데요. 이렇게 동맥을 따라 혈액을 밀어낼때마다.

동맥은 팽창과 이완을 반복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생겨나는 진동을 맥박이라고 합니다. 맥박은 그래서 심장박동 수, 즉 심박수와 일치하는데요. 맥박은 심장이 밀어내는 혈액 방출량과 관계가 있습니다.


imgCaption0
나이별 정상 맥박수

나이별 정상 맥박수

맥박 정상수치는 나이대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요. 조금은 나이가 어릴수록 맥박이 빠르고, 나이가 많을수록 맥박이 느려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신생아 정상 맥박수는 보통 120140인데, 활발할 때는 190까지도 오르고, 잘 때는 70까지 떨어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성인이 되면 60100 사이로 많이 안정되는데요. 노인도 성인과 기준이 같지만, 젊은 성인들에 비해서는 평균 맥박수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불규칙한 맥박

약간 빠르거나 느린 맥박이 병적 부정맥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부정맥 증상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으며 많은 경우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일부 생사 부정맥은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검사를 통해 어떤 유형의 부정맥을 파악하는 것이 치료의 시작입니다. 따라서 불규칙한 맥박 증상으로 부정맥이 의심되는 경우, 부정맥 약물이나 수술을 받은 가족력이 있는 경우, 돌연사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맥박수 정상범위 체크 후 전문의 부정맥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맥박수 정상범위 정상 심박동수

맥박의 정상 범위는 1분당 60 100회로 보고 있습니다. 분당 정상 맥박수 기준에 따라 맥박은 서맥과 빈맥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분당 60회 미만의 느린 맥박을 서맥이라 하고, 분당 100회 이상의 빠른 맥박을 빈맥이라고 합니다. 물론 이 범위를 벗어난다고 해서 무요건 비정상은 아닌데요. 육체적, 정신적 상황에 따라 맥박은 더 빠르거나 느려질 수 있습니다.

맥박수가 높은 이유

나이가 들면서 맥박수 또한 증가합니다. 맥박수가 높은 이유는 다양합니다. 노화로 인해 맥박수가 올라가기도 하고 과도하게 스트레스를 받으면 맥박수가 높아지기도 합니다. 또 커피를 마시거나 흡연을 한다면 맥박수가 높아지고 앉거나 서있다면 누워있는 것에 비해서 맥박이 높게 나타납니다. 또 술을 자주 먹거나 잦은 과음과 폭음, 덥고 습한 기후에서 생활한다면 맥박이 높아지기도 하고 특정 약물에 따라서 맥박수가 높게 나오기도 합니다.

일부 일상적인 원인은 의료적 응급상황으로 발전할 수 있기에 아주 주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과음은 심방세동으로 보고된 응급 의료 상태로 이어질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다른 여러 의학적인 원인도있는데요. 빈혈증, 전염병, 갑상선 호르몬 상승, 약물반응 등이 그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부정맥 원인

부정맥은 심장 맥박수가 비정상적으로 빨라지거나, 혹은 느려지거나, 혹은 불규칙해지는 증상을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이는 심장에서 생겨나는 전기신호에 문제가 생길 때 발생하는데요. 부정맥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카페인, 술, 담배, 비만, 노화, 수면무호흡증 등 일상적인 원인도 있으며, 유전, 선천적 심장병이나 심근경색, 고혈압 등 심장질환, 갑상선 질환 등 각종 질환도 원인이 됩니다.

맥박 정상수치

맥박 측정이 끝났으면 자신이 정상에 해당되는지 체크해봐야 합니다. 맥박 정상수치는 1분에 60100회 사이가 정상입니다. 맥박은 몸 상태나 정신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운동을 하고 왔거나, 아니면 정신으로 텐션이 높아진 상태에서는 맥박이 더 빨리 뛰게 됩니다. 그래서 맥박을 제대로 측정하려면 편안하고 긴장을 푼 상태에서 재야 합니다. 맥박수가 100, 120, 130 등 100을 넘어가게 되면 빈맥을 의심해 볼 수 있기에 병원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맥박수는 나이에 따라 다릅니다. 신생아는 맥박 정상수치가 120140회 정도이고, 초등학생들은 70110 사이가 정상입니다. 성인은 60100 사이를 맥박 정상수치로 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나이별 정상 맥박수

맥박 정상수치는 나이대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불규칙한 맥박

약간 빠르거나 느린 맥박이 병적 부정맥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맥박수 정상범위 정상

맥박의 정상 범위는 1분당 60 100회로 보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