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 차례상차림 차례 음식 순서 종류 알아보자
추석은 설과 함께 우리나라 명절의 하나로써 추석 차례상 차리는 법을 제대로 알고 계시나요? 아마도 자신이 직접 차례상을 차려 본 경험이 없습니다.면 대부분 제대로 알지 못하리라 생각듭니다. 대부분의 가정에선 부모님 아니면 가족중 가장 기능적인 연배 높으신 웃어른이 진설하시고, 젊은세대는 그냥 시키는대로만 행동하리라 생각되는데요. 그래도, 추석은 우리나라 명절아닙니까? 황금연휴라고해서 여행계획만 세우지 마시고 추석 차례상 차리는 최소한의 법식은 상식적으로 알아두면 좋을 듯 합니다.
차례상에 올리면 안되는 음식
차례상에 올리면 안되는 음식이 있습니다. 1. 털 있는 복숭아, 고춧가루, 마늘 등은 귀신을 쫓는 음식으로 차례상에 피해주셔야 합니다. 2. 떡 중에서 팥떡은 붉은 팥이 아닌 흰 고물로 이용해서 올려야 합니다. 3. 장어, 메기와 같이 비늘이 없는 생선은 안되고 비늘 있는 생선을 올려야 합니다. 4. 삼치, 꽁치, 갈치와 같이 이름이 치로 끝나는 생선들은 천한생선으로 여겼다해서 차례상에 올리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오직 감사의 마음
잘 모르면 너무 어려운 추석 차례상차림이지만 오늘 어려운 단어들의 뜻을 알고 난 뒤 좀 간단해지셨을까 모르겠네요. 지역따라, 아니면 집안에 따라 상차림이 다른 이유는 조상님께 더 좋은 음식을 올리기 위해서 입니다. 그리고 조상님께 공을 들이는 이유는 남겨진 후손들이 복을 받기를 빌기 위함입니다. 조금 혼잡하고 어렵게 느껴질지는 모르지만 늘 감사한 마음으로 준비한다면 모든 공이 모두 자신과 가족들에게 돌아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유쾌한 추석 명절 모두가 가족과 함께 기쁜 연휴 보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규칙의 배경
사실 이 모든 것은 음양오행 사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과거부터 제례에도 음양오행을 따졌기 때문입니다. 홍동백서는 붉은 색은 양이라 하여 동쪽을 상징하고, 흰색은 음이라 하여 서쪽을 상징한다는 뜻입니다. 어동육서 역시 마찬가지로, 땅은 음이고, 바다와 강을 양이라 여겼기 때문에 육지에서 난 고기는 서쪽에, 물에서 난 고기는 동쪽에 놓는 것입니다. 조율이시는 다른 법칙들과 약간 다르며 관직과 관계가 많습니다.
대추는 씨가 하나라 임금을 뜻하니 처음에 놓고 밤은 한 송이에 세 개가 들어 있어 3정승을 뜻하고, 배와 사과는 씨가 6개이니 6조 판서를 뜻하고, 감은 씨가 8개라 8도 관찰사를 의미해 차례대로 놓습니다. 다만 조율이시는 지역에 따라 해석이 달라 조율시이로도 놓는데, 지역의 차이를 이해하는 뜻에서 이것에 대하여 왈과왈부하지 않는 것을 법도라 여겼습니다. 그래도 꼭 남의 제사가 끼어들어 감이 먼저다, 배가 먼저다.
제사상 차릴 때 유의 사항
제사상을 차릴 때는 떡국은 오른쪽에 배치해 두고, 술잔은 왼쪽, 숟가락, 젓가락은 중앙에 놓아야 합니다. 제사랑에 과일이나 음식을 올릴 때는 양을 상징하는 홀수로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귀신을 쫓는다고 알려진 복숭아나 꽁치, 삼치, 칼치, 고추, 마늘 등은 상에 올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상에 올리는 술로는 청주를 사용하지만, 고인이 생전에 좋아했던 막걸리나 소주를 올려도 상관없습니다.
지방이란?
제사를 모시는 대상자를 상징합니다. 728×90 지방의 크기는 너비 6cm, 길이 22cm의 한지 아니면 백지를 사용합니다. 지방의 위치는 아버지는 왼쪽, 어머니는 오른쪽으로 쓰고 한 분은 중앙에 쓰면 됩니다. 요즘에는 다이소나 마트에 가시면 지방쓰기 문구 세트가 있습니다. 한지와 붓펜이 들어있어서 직접 한자를 쓰면 됩니다. 한지의 크기도 이미 제단이 되어 있고 따라 쓸 수 있도록 견본 글씨도 있습니다. 가격도 2000원에서 3000원 사이입니다.
추석 상차림 때 알아둬야 할 주의사항 4가지
복숭아와 치로 끝나는 생선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고춧가루와 마늘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국물이 있는 경우탕,면,식혜는 건지만 씁니다. 붉은 팥은 안쓰고 흰 고물로 씁니다. 차례상, 제사상등 유교식으로 조상님들께 인사를 드리는 행위인데요, 유교적으로는 위 음식들은 귀신, 조상의 혼령을 쫓아낸다고 알려져 있으니 차례, 제사를 지내는 가정에서는 알아두면 좋겠네요. 물론, 차례, 제사를 안 지내는 가정들은 무의미한 내용이지만, 전통으로만 알아두세요. 단출하게 식사를 하는 요즘의 현대인들에게는, 평소 잘 먹지 않는 음식을 조리해야 하니, 명절 차례상 음식은 진수성찬에 산해진미를 통틀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정성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차례상에 올리면 안되는
차례상에 올리면 안되는 음식이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가장 중요한 것은 오직 감사의
잘 모르면 너무 어려운 추석 차례상차림이지만 오늘 어려운 단어들의 뜻을 알고 난 뒤 좀 간단해지셨을까 모르겠네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규칙의 배경
사실 이 모든 것은 음양오행 사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