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과연 안전한가 예금자보호의 진실 우리 동네 새마을금고 신뢰성 확인

새마을금고 과연 안전한가 예금자보호의 진실 우리 동네 새마을금고 신뢰성 확인

조합원수만 약 870만명, 자산규모 284조원의 거대 금융협동조합인 새마을금고, 최근 새마을금고의 부실대출이 급증하고 있다는 뉴스가 차례로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새마을금고의 부동산 연관 대출의 연체율이 9를 넘어간다는 기사를 시작으로 최근에는 전체 대출의 연체율이 6를 넘어선다는 뉴스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고금리 여파로 금융권 전체의 연체율이 오르고 있는 추세이긴 했지만, 새마을금고의 연체율 상승빠르기는 빨라도 너무 빠르다. 중앙일보 기사에 의하면 21년말 1.93였던 연체율은 22년말 3.59, 23년 3월말 5.34를 달성했다.

23년 2분기 연체율은 6.4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한 해 사이에 연체율이 2배가량 급증한 것입니다.


새마을금고 현황 보유자산 거래자 수
새마을금고 현황 보유자산 거래자 수

새마을금고 현황 보유자산 거래자 수

새마을금고의 기원은 1963년 경상남도 산청군 생초면 하둔리, 창년군 성산면 월곡리, 의령군 의령면 정암리, 의령면 외시리, 남해군 마산리에서 설립된 다섯 개의 협동 조합입니다.

2금융권을 통틀어 오로지 전국에 모든 지자체에 지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9년 기준 1,301개의 지점수를 갖고 있습니다. 아마 지점은 제일 많을 것 같습니다. 과거 지점수들과 비교해보면, 10년 전인 2009년에는 1,501개였던 걸 보시면 10년 동안 200개의 지점이 줄어든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새마을금고 자체에서 지역금고의 경영부실 금고를 자체적으로 구조조정하여 경영건전성 강화를 추진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현실 지점이 줄어든 것에 비해 거래자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이 이를 증명합니다.

새마을금고 정신
새마을금고 정신

새마을금고 정신

존재 이념 참여와 협동으로 풍요로운 생활공동체 창조. 지역공동체와 더불어 개인 삶의 풍요를 이뤄 이웃과 더불어 잘 사는 생활공동체를 만듭니다. 비전 21C 선진종합금융 협동조합 회원들에게 차원 높은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복지사업 혜택을 누리면서 보다. 안정되고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합니다. 경영이념 민주운영 혁신지향 인간존경 직원은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인재, 어려운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는 도전적인 사람. 호혜는 이기주의와 개인경계를 극복하고 모두의 삶을 풍요롭게 해주는 정신과 사랑, 봉사 정신이 그 근간입니다.

새마을금고의 현재

2011년 9월 새마을금고연합회에서 새마을금고중앙회로 이름을 바꿨고, 2013년 상반기 중앙회가 한신평신용정보 지분 100를 인수해 MG신용정보를 출범시켰습니다. 2014년 11월 한국은행과의 화폐수급거래 개시, 새마을금고중앙회는 1991년 3월 공제사업 손해공제 를 개시해 자체적으로 새마을공제라는 공제보험을 취급하고 있지만 보험회사에도 애정을 보였는데, MG손해보험은 2020년 4월 JC파트너스로 매각됐고, 2016년 상반기 무림집단 산하 무림캐피탈 인수를 시도했지만 중앙회 사외이사들의 반대로 무산됐습니다.

새마을금고 atm 이용 수수료

아래는 새마을금고 자동화기기 이용수수료입니다. 우체국 기기 이용 시, 타은행 기기 이용 시 다르며 영업시간, 출금 금액 등에 다라 다릅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위 이용 수수료 기준은 새마을금고 현금카드를 활용하는 회원에게 적용타행카드는 해당 발급은행 기준으로 적용 타행이체수수료는 금고기기에서 타행으로 이체, 타행기기에서 금고로 이체 아니면 타행으로 이체시 적용 공휴일비영업일 포함 아니면 은행 영업시간 외에는 영업시간 외 수수료가 적용됩니다.

새마을금고의 사업 현황

2023년 창립 60주년을 맞이하는 새마을금고는 적극적인 ESG경영을 추진 중입니다. 지역밀착형 금융 플랫폼을 지양하기에 소셜MG 그린MG 휴먼MG 글로벌MG 등 4대 핵심 분야를 정해 사회공헌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국제개발협력사업은 글로벌MG의 대표 사업인데, 새마을금고 플랫폼을 개발도상국에 전파해 굶주림 극복과 금융사각지대 해소를 목표로 합니다. 특히 저축장려운동, 금융교육 등으로 지역사회 기초자본 형성을 이끌고 있고, 각종 교육과 빈곤구제활동을 통해 전파 대상국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얀마, 우간다, 라오스 등에 56개 새마을금고가 설립돼 있으며, 피지와 캄보디아로 증대 중입니다. – 2022년 10월 26일 MG새마을금고역사관이 제1종 전문박물관으로 등록됐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새마을금고 현황 보유자산 거래자

새마을금고의 기원은 1963년 경상남도 산청군 생초면 하둔리, 창년군 성산면 월곡리, 의령군 의령면 정암리, 의령면 외시리, 남해군 마산리에서 설립된 다섯 개의 협동 조합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새마을금고 정신

존재 이념 참여와 협동으로 풍요로운 생활공동체 창조.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새마을금고의 현재

2011년 9월 새마을금고연합회에서 새마을금고중앙회로 이름을 바꿨고, 2013년 상반기 중앙회가 한신평신용정보 지분 100를 인수해 MG신용정보를 출범시켰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