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 주택연금 수령 조건 한도 개정 수령액 계산

부부 주택연금 수령 조건 한도 개정 수령액 계산

최근 물가가 폭등하고, 삶이 팍팍해지면서, 주택연금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돈없이 늙는게 가장 서럽다. 은퇴자들이 몰리는 이것 이라며 관련 뉴스가 대서특필되기도 했죠. 그렇다면, 과연 주택연금의 조건과 월 실제 수령액은 얼마인지 그리고 단점은 어떤게 있는지 알아볼게요 자녀에게 물려줄 건 집밖에 없는데. 주택연금에 가입해버리면 홀라당 써버리는게 아닐지 염려하는 베이비부머세대 분들도 계실텐데 아래 글을 찬찬히 보시면서 고민하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주택연금이란 주택 소유자가 집을 담보로 제공해주고 내 집에 지내면서 평생 연금을 받는 제도입니다. 연금은 국가가 보증하구요. 단, 추후 부부가 모두 사망시 해당집의 소유권은 은행으로 귀속되게 됩니다.


imgCaption0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기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기

매월 얼마 받을 수 있는지 주택연금 수령액은 주택가격과 가입자의 연령을 기준으로 정해집니다. 이때 주택가격은 , 를 순차적으로 적용하며, 가입자의 연령은 부부 중 나이가 어린 사람을 기준으로 수령액을 계산합니다.

또한 연령별 본인이 받을 수 있는 주택연금 수령액은 아래 예시 화면과 같이 한국주택공사 주택연금 계산기를 통해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가입 비용

위의 내용을 토대로 주택연금 가입 시 내야 되는 비용에 대한 시뮬레이션은 아래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예시 데이터를 참조해 볼 수도 있습니다. 아래 예시는 초기보증료를 제외한 실제 지출비용에 대한 계산입니다.

이상으로 연령별, 주택가격별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기 등 추측 연금을 계산하는 방법 및 수령방식, 비용 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주택연금을 통한 노후대비를 고려하시는 분들은 위의 내용 참조하시어 본인에게 유리한 결정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가입 조건

만 55세 이상 부부 중 한명 공시가격 9억 이하 다주택자도 가능 9억 이상 2주택자, 처분요건 실거주 할 것 가압류 저당권 없을 것 주택청약의 가장 핵심적인 조건은 연세 부부 중 한명만 만 55세 이하와 주택가격 공시가격 기준 9억이하 입니다. 연세 조건이야 간단하니 패스하고, 주택가격과 관련해서 이슈가 조금 있는데, 먼저 다주택자도 연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주택수에 독립적으로 주택가격을 다. 합쳤을 때, 공시가격 기준 9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공시가격은 부동산공시가격알림이에서 확인 가능한데, 보통 실거래가의 7075정도 수준입니다.

주택연금의 단점

사실상 가장 현실적인 단점은 주변의 눈치입니다. 특히, 자녀들의 경우 어버이의 주택을 스스로가 물려받을 상속재산으로 생각하는데, 연금을 받게 되면 사실상 주택이 날아가게 되니 불만이 클 여지가 있습니다. 대놓고 반대하지는 못해도 탐탁치 않게 생각할 수도 있겠죠 하지만, 그 동안 자녀들을 양육하고 가르킨 노고를 생각하면 자녀들은 이부분을 적극적으로 이해해 드릴 필요성이 있다고 봅니다.

실질적인 단점

부동산 가격이 크게 오를 때 상승분 반영이 안됨 주택연금의 단점 중 가장 크리티컬한 단점은 바로 월 지급금은 가입때 특정된다는 점 입니다. 즉, 가입할 때 주택가격을 기준으로 월 연금 수령액이 확정되는거죠. 당시 주택이 싸다면 연금도 싸게 책정되는 겁니다. 쉽게말해 집 가격이 고점을 찍었던 21년에 가입한 사람들은 오히려 이게 혜택이 될 수 있습니다. 주택가격이 떨어져도 고점을 기준으로 연금이 책정되니까요 반대로 하락기인 지금 가입하는 건 손해겠죠 그리고 해당 주택의 입지가 좋아서 앞으로 오를 여지가 높은 곳이라면 더욱 더 손해가 큽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은 현재 가격을 기준으로 향후 물가 상승률을 감안해 집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가정해서 지급됩니다.

신탁방식과 저당권 방식

그리고 최근 변경된 사항 중 담보설정방식이 있습니다. 기존에는 저당권설정방식으로 소유권은 기존 노부부에게 있고 은행이 담보권을 정립하는 방식이었는데, 새로 추가된 신탁방식은 소유권 자체를 공사가 위탁받는 신탁등기 방식이 생겼습니다. 사실 부부 중 한명이 돌아가셨을 때, 남은 한명이 승계받으려면 자녀상속인의 동의가 있어야 합니다. 간혹 집안의 불화로 자녀가 동의하지 않으면 승계되지 않고 집이 처분되어 정산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신탁방식으로 할 경우 자녀의 동의 없이 연금을 자동 승계하게 됩니다. 따라서 자녀 중 반대할 것 같은 분이 있다면, 신탁방식으로 정립하는 게 좋습니다. 현재 연금을 받고 있더라도 변경이 가능하며, 수령액도 그대로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기

매월 얼마 받을 수 있는지 주택연금 수령액은 주택가격과 가입자의 연령을 기준으로 정해집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주택연금 가입 비용

위의 내용을 토대로 주택연금 가입 시 내야 되는 비용에 대한 시뮬레이션은 아래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예시 데이터를 참조해 볼 수도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입 조건

만 55세 이상 부부 중 한명 공시가격 9억 이하 다주택자도 가능 9억 이상 2주택자, 처분요건 실거주 할 것 가압류 저당권 없을 것 주택청약의 가장 핵심적인 조건은 연세 부부 중 한명만 만 55세 이하와 주택가격 공시가격 기준 9억이하 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