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용어 정리용적률, 주거지역

부동산 용어 정리용적률, 주거지역

서울 강남, 서초 등 주요 지역 역세권 주변 골목길 일대의 용적률이 최고 1100까지 상향됩니다. 번듯한 대로변과 달리 대로 뒤편을 따라 형성된 이른바 노선 상업지역은 주거지와 상업지가 혼재해 있고 각종 규제도 많아 저층 꼬마빌딩이 연이어 늘어서는 식으로 개발된 곳이 많습니다.. 서울시는 노선 상업지역을 역세권 활성화 대상에 포함하고 용적률을 높이는 대신 대규모 공공용지와 녹지, 휴양지 등을 확보하겠다는 구상입니다. 5일 서울시에 의하면 시는 최근 역세권 활성화 사업의 인센티브를 대폭 강화하기로 하고 이 같은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서울에는 현재 약 40개의 역세권 활성화 사업이 전개과정 중입니다. 도시관리계획을 완료하고 착공에 들어갔거나 들어갈 예정인 곳이 15곳이고 아직 대부분은 구상 단계다. 시는 지난해 역세권 활성화 사업 대상 지역 범위를 승강장으로부터 250m에서 350m환승역사 기준로 넓힌 데 이어 최근에 노선 상업지역까지 포함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의 중 의 하나로, 을 중심으로 간편한 주거자연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장관 시 도지사 아니면 서울특별시 광역시 및 특별자치시를 제외한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의 시장이 지정하는 지역을 말합니다.

제1종일반주거지역의 은 60% 이하이며 은 100% 이상 200% 이하입니다. 4층 이하의 , , 제1종 근린생활시설, 어린이집 · 초교 · 중학교 · 고등학교, 의 설립이 가능하며 관할구역의 면적 및 인구규모, 용도지역의 특성 등을 감안하여 특별시 · 광역시 · 특별자치시 · 특별자치도 · 시 · 아니면 군의 조례로 할 수 있어요.

주거지역은 , 일반주거지역, 으로 구분되며 일반주거지역은 제1종 일반주거지역, , 으로 구분됩니다.


리모델링과 재건축
리모델링과 재건축

리모델링과 재건축

리모델링 장단점 장점1. 재건축에 비해 사업 소요 기간이 짧다. 장점2. 초과이익환수제, 용적률, 기부채납 등의 규제 X 장점3. 조합원 지위 자기만의 방식으로 매매 가능 단점1. 기본 골조를 유지한 채 증축, 확장하는 방식으로 집 구조 변경이 제한적이고 신축 아파트에 비해 층고가 낮음 단점2. 일반분양 시대 늘리지 못하면 조합원 분담금 상승 수익성 감소 재건축의 장단점 장점1. 재건축은 아파트를 완전히 철거하고 새로 짓는 방식으로 단지 조성 및 세대 설계가 자유롭다.

장점2. 준공 시 신축 아파트로서 시세 상승 효과 상승 가장 수익률 좋고 안정되는 부동산 투자 단점1. 사업 소요 기간이 아주 오래 걸린다.

아파트 시세에 대한 생각
아파트 시세에 대한 생각

아파트 시세에 대한 생각

용적률 500 인 아파트를 보시면 다들 닭장 아파트라고 하는듯 합니다. 쭉 살펴보니 용적률 300 부터는 투자가치가 없습니다.고 보시는 분들이 많고 채광이 낮고 만족도가 거의 모든 낮은것 같습니다. 추후에 아파트 매매시에 년식이 오래된 건조 아파트일때 용적율이 높다고 하면 나중에 되팔때나 사업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투자의 매력성이 떨어져 팔리지 않을 가능성이 좀 높아집니다. 두번째로 봐야하는것이 평균대지지분입니다.

사실 제일 많이 알려져 있는것이 용적율이지만 실질적으로 재건축사업성을 따질때 제일 중요한게 평균대지지분 입니다. 대지지분 토지면적평수 세대수 즉 토지넓이가 넓고 세대수가 적다면 제일 베스트 하고, 대지지분이 15평 이하면 수익성 없습니다.고 판단하는것 같습니다.

주거지역별 용적률과 건페율
주거지역별 용적률과 건페율

주거지역별 용적률과 건페율

전용주거지역 전용주거지역은 적절한 주거자연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역으로 단독주택 중심의 제1종 전용주거지역과 공동주택 중심의 제2종 전용주거지역으로 구분 됩니다. 주로 산 아니면 자연과 가까운 지역에 위치해 있는데요. 주거자연생태계를 보전할 필요가 있는 지역이나 도시자연공원이 연계되어 있는 지역 등이 대부분이며 일반주거지역과 달리 엄격한 건축 규제로 주거지역의로써의 기능을 보장하기 때문에 주변이 조용하고 상업시설이 제한적인 것이 특징입니다.

제1종 전용주거지역은 건폐율 50, 용적률 100 이하로 제한되며 해당 용도에 건축할 수 있는 건축물 기준은 다가구 주택을 제외한 단독주택, 제1종 근린생활시설 중 마을회관, 마을공동 작업소, 슈퍼마켓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의 중 의 하나로, 중심의 적절한 주거자연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장관 시 도지사 아니면 서울특별시 광역시 및 특별자치시를 제외한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의 시장이 지정하는 지역을 말합니다. 은 50 이하이며 은 50 이상 100 이하입니다.

을 제외한 단독주택과 제1종 근린생활시설 중 , 마을회관, 마을 공동작업소, 마을공동구판장 등으로 의 합계가 1,000m2 이하인 시설물의 건축이 가능하며 2012년 1월 20일 이후에 건축법 시행령 별표 1에서 새로이 명시하는 등 일정한 요건을 충족하는 건축물의 종류 및 규모 등의 제한에 관하여는 해당 특별시 · 광역시 · 특별자치시 · 특별자치도시 · 시 아니면 군의 조례로 정할 수 있어요.

주거지역은 전용주거지역, , 으로 구분되며 전용주거지역은 제1종 전용주거지역, 으로 구분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리모델링과 재건축

리모델링 장단점 장점1.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아파트 시세에 대한 생각

용적률 500 인 아파트를 보시면 다들 닭장 아파트라고 하는듯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거지역별 용적률과 건페율

전용주거지역 전용주거지역은 적절한 주거자연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역으로 단독주택 중심의 제1종 전용주거지역과 공동주택 중심의 제2종 전용주거지역으로 구분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