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 내부 기생충의 종류와 증상

반려견 내부 기생충의 종류와 증상

급성 장염은 일반적으로 급성 감염성 장염을 일컫는데 여러가지 형태의 세균, 바이러스, 원충에 의해 발생합니다. 급성 감염성 장염의 주 증상은 설사와 복통이며 종류에는 장티푸스, 파라티푸스, 세균성 이질, 장출혈성 대장균 감염증, 비브리오 패혈증 등이 있습니다. 급성 장염을 일으키는 원인은 여러가지 형태의 세균, 바이러스, 원충으로 이들에 오염된 식품이나 물을 먹어서 감염됩니다. 바이러스 중 노로바이러스와 로타바이러스에 의한 장염이 전체의 20를 차지하고 연중으로 발생하며 특히 겨울철에 유행하고 있어 이에 대한 조심을 필요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아주 높은 전염력을 보여 급식에 의한 집단 식중독 사례를 일으키게 됩니다. 세균성 장염의 원인균으로는 장티푸스를 일으키는 살모넬라, 세균성 이질을 일으키는 쉬겔라, 콜레라를 일으키는 비브리오, 출혈성 장염을 일으키는 대장균, 이 외에도 캠필로박터, 예르시니아, 클로스트리디움 등이 있습니다.


급성 대장염 주요 증상
급성 대장염 주요 증상

급성 대장염 주요 증상

급성 대장염의 주요 증상은 설사입니다.

세균에 감염되면 장관 내로 수분과 전해질이 흡수되지 않고 오히려 분비되어 발생합니다. 바이러스성 장염은 발열, 구토, 물 같은 설사, 배꼽 주변 복통이 나타납니다. 심한 복통, 고열, 다량의 설사 그리고 혈관 안의 피가 묻어나오는 설사인 경우에는 세균성 장염인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장염은 일주일 이내에 저절로 호전되나 유아나 고령자, 면역 결핍자는 탈수나 고열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급성 대장염 경과 및 합병증
급성 대장염 경과 및 합병증

급성 대장염 경과 및 합병증

급성 대장염으로 인한 급성 설사는 세균성일지라도 탈수나 고열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대부분 저절로 호전되고 바이러스에 의한 경우 어쩌면 50의 확률로 오늘 이내에 증상이 호전됩니다. 하지만 적절한 수액 요법을 받지 않은 경우와 소아와 노인에서는 심한 경우 저혈압, 용혈성 요독 증후군, 급성신부전이 합병증으로 발생할 수 있기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법원의 판단

이 사건에 관해 법원은 피고 병원에 의료상 과실이 있다며 원고들에게 손해를 배상하라고 판결했다. 다음은 법원의 판결 이유를 정리한 것입니다.

가. 장폐색 진단과 치료 및 수술을 지연한 과실 여부 1 장폐색의 종류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감별진단을 위한 이학적 감사를 해야 합니다. 환자는 12월 14일 이미 복통과 회장루를 통해 대변이 평소보다. 적게 나오는 증상을 호소하며 부분적 장폐색증이 의심된다고 진단을 받은 바 있습니다.

하지만 의료진은 12월 22일 오후 10시 11분 경 회장루에서 대변이 나오지 않고 복부 팽창 및 고통이 있으며, 가스 배출이 되지 않는다는 증상을 호소하며 내원했을 때 청진을 시행하지 않았습니다.

급성 장염의 일반적인 증상은 설사입니다. 세균에 감염된 경우 장관에서 수분과 전해질이 흡수되지 않고 분비되어 설사가 발생합니다. 바이러스성 장염은 발열, 두통, 구토, 물 같은 설사, 배꼽 주변 복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장이 안좋을 경우 복통뿐 아니라 전두통, 즉 이마 쪽 두통이 일어날 수도 있다고 해요. 만약 심한 복통, 고열, 혈관 안의 피가 섞인 설사가 나타난다면 세균성 장염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장염은 일주일 이내에 스스럼없이 호전되지만, 유아, 고령자, 면역 결핍자는 탈수나 고열 증상이 심할 수 있으므로 조심을 필요합니다.

성인의 경우 대부분 충분한 수분 섭취만으로 치료될 수 있습니다. 소아, 노인의 경우 포도당 전해질 용액을 마셔 수분을 보충해야 합니다. 설사 중에는 금식할 필요는 없으며, 오히려 수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구충은 12cm의 작은 기생충으로 소장의 점막에 달라부착되어 피를 빨아먹습니다. 구충에 감염된 개의 대변에는 구충의 알이 생기는데 이 알은 대부분 흙에서 살게 됩니다. 특히 구충의 경우는 반려견이 흙에 입을 대서 생겨나는 경구감염뿐 아니라 흙바닥에 뒹굴 때 모공을 통해서도 체내에 들어가는 경피감염의 가능성도 있는 만큼 더 큰 조심을 필요합니다. 체내에 들어간 구충은 소장에서 성충으로 자라게 됩니다.

구충은 심각한 경우 빈혈과 영양불량이 심해집니다.

특히 어린 강아지의 경우에는 쇼크 증상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어린 강아지는 생후 1주일 정도에 설사가 시작되고 젖을 먹지 못할 만큼 쇠약해집니다. 또한 성견의 경우에도 급성 증상을 보이게 되면 입가가 하얗게 변하며 강한 복부 통증을 느껴 웅크리는 자세를 보여줍니다.

급성 대장염 예방방법

급성 대장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을 깨끗히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흐르는 물에 적어도 30초 이상은 씻는 것이 좋으며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접촉하지 않는 것도 관심가져야 합니다. 또한 어패류 육류의 냉장 보관은 필수적이며 특히 지금처럼 더운 여름철에는 짧은 시간이라도 실온에 보관하게 되면 세균이 번식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급적이면 음식물을 80도 이상의 열로 7 8분 이상 조리한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급성 대장염 주요 증상

급성 대장염의 주요 증상은 설사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급성 대장염 경과 및

급성 대장염으로 인한 급성 설사는 세균성일지라도 탈수나 고열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대부분 저절로 호전되고 바이러스에 의한 경우 어쩌면 50의 확률로 오늘 이내에 증상이 호전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법원의 판단

이 사건에 관해 법원은 피고 병원에 의료상 과실이 있다며 원고들에게 손해를 배상하라고 판결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