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하원 소셜 시큐리티(aka 국민연금) 개혁안 논의중

미국 하원 소셜 시큐리티(aka 국민연금) 개혁안 논의중

새누리 공무원연금 개혁안 내용 찬성 공무원연금 개혁개혁개방 반발,공무원 여의도 집회,공무원연금 수령액 며칠전 새누리 공무원연금 개혁안 내용이 발표가 되었는데요.여론조사 기관 모노리치에 의하면 공무원연금 개혁안 내용 과반수 찬성한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같이 결과는 지금까지 논란이 되었던 공무원연금 수령액 연관 공무원연금 개혁이 필요합니다.는 의견이 반영이 된것이라 할 수 있는데요. 지금까지 공무원연금 수령액은 국민연금 수령액보다. 너무 많이 받는다고해서 문제가 되어왔어요.

또한 더해 질수록 공무원연금 적자 문제도 심각했기에 공무원연금 개혁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가 되었는데요.하지만 지난 연금학회 공무원연금 개혁안 내용이 공개 된 후로 공무원노조의 엄청난 반발이 있고 그 이후 새누리당 공무원연금 개혁안 내용이 공개가 되었는데 이 또한 공무원노조는 공무원연금 개혁안 내용에 관해 공무원연금 개혁이 아니라 개악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공적연금개혁
공적연금개혁

공적연금개혁

국회는 2022년 7월 여야 합의로 연금개혁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연금개혁개혁개방 논의를 시작했다. 연금특위로 구성된 민간자문위원회는 2022년 12월 말까지 연금개혁개혁개방 방향을 제시하고 2023년 1월 말까지 연금개혁안 초안을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연금특위는 여러 개혁안을 공론화해 2023년 4월까지 단일안을 확정합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민간자문위원회는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외에 공무원연금 군인연금 사학연금 등 3대 직역연금을 개혁개혁개방 범위에 포함시행하기로 했다.

정부도 공무원연금 등 직역연금을 최종 연금개혁에 포함시킬 계획입니다. 이에 앞서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기자간담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추진하려는 연금개혁개혁개방 완성판에 관하여 공무원연금 등 직연연금도 포함된다라고 밝혔다.

공적연금 문제점
공적연금 문제점

공적연금 문제점

공무원연금, 군인연금, 사학연금 등 직역연금도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에 따라 수급자 수가 크게 늘어 적자폭이 커질 전망입니다. 공무원연금과 군인연금의 적자 규모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공무원연금은 이미 1993년부터 적자를 내고 있습니다. 공무원연금 적자 규모는 2023년 4조 6927억 원에서 2024년 5조 6013억 원, 2025년 7조 3267억 원, 2026년 8조 213억 원으로 늘어난다. 지난 1973년 기금이 바닥난 군인연금 적자 규모는 내년 3조 790억 원, 2024년 3조 2439억 원, 2025년 3조 5237억 원, 2026년 3조 8674억 원으로 매년 증가할 전망입니다.

2026년 공무원연금과 군인연금 적자 규모만 합쳐도 11조 8887억 원으로 12조 원에 육박합니다. 국민연금 전문가들은 국민연금보다. 개혁이 더 시급한 것은 직역연금공무원연금, 군인연금, 사학연금이라고 분석했다.

이번 인상은 상한액과 하한액 사이 소득자만 적용된다

국민연금 기준 소득 거래가 인상되고 일부 국민들이 보험료 상승에 대한 걱정을 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국민연금 보험료율이 오를 때, 모든 가입 대상자의 보험료를 상승하는 것이 아닌 소득액이 상한액과 하한액에 걸쳐 있는 분들만 영향을 받습니다. 약 265만 명의 국민연금 보험료를 7월부터 인상되며, 이는 이전 소득 거래 계의 상한액과 하한액 변동 때문에 생겨나는 것입니다.

한편 국민연금 보험료율은 1998년부터 9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국민연금의 고갈 문제로 인해 국민연금 개혁이 추진되고 있고, 이를 통해 보험료율을 최대 15까지 인상할 계획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같이 변화에 대한 걱정이 있으시더라도, 국민연금 기준 소득 거래가 인상되는 것이 전체 가입자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OECD 권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한국의 국민연금 제도 개혁개혁개방 방안을 제시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더 내고 더 받는 식입니다. 특히 60세까지 의무적으로 내야 하는 국민연금 보험료를 이후에도 내야 하고, 기준소득월액 상한액 553만 원을 상향하는 안이 정부의 개혁안에 포함될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보고서는 특히 공적연금제도 간 기준을 일원화해 직역 간 불평등을 해소하고 행정비용을 줄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군인연금, 사학연금으로 분리된 연금제도를 통일하자고 제안했다.

이번 보고서는 OECD가 각국의 연금제도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의 일환입니다. 복지부는 2019년 한국의 민관 연금제도를 국제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발전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OECD에 연구를 의뢰했다.

자주 묻는 질문

공적연금개혁

국회는 2022년 7월 여야 합의로 연금개혁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연금개혁개혁개방 논의를 시작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적연금 문제점

공무원연금 군인연금, 사학연금 등 직역연금도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에 따라 수급자 수가 크게 늘어 적자폭이 커질 전망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인상은 상한액과 하한액 사이 소득자만

국민연금 기준 소득 거래가 인상되고 일부 국민들이 보험료 상승에 대한 걱정을 하고 있을 것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