묻지마 범죄 호신용품 필수 시대 나에게 맞는 호신용품
2017년 단계적 폐지가 결정되어 올해 마지막 기수가 전역하며 유명무실해진 의무경찰제가 다시 부활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전국에 잇따라 생겨나는 묻지 마 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는 의무경찰제도를 부활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은 것 같다. 내용 요약 한덕수 국무총리가 늘어나는 묻지 마 범죄와 관련해 의무경찰제의경 재도입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현장 인력 태부족
정부가 폐지된 지 3개월이 된 의경 제도를 재도입하겠다고 나선 것은 최근 치안 수요를 감당하기에 현장 인력이 부족하다는 판단에서다. 전체 경찰 인원은 14만 명이지만 길거리에서 치안 활동을 할 수 있는 경찰력은 3만 명 수준으로 최근의 범죄테러재난 여건에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24시간 상주 자원이 미흡한 상황입니다.
※ 아래 영상을 보시면 이미 1년 전부터 이같이 치안 공백을 우려하는 뉴스가 나왔었다.
무관심과 소외
묻지마 범죄, 이상동기 범죄의 가해자는 사회적 불평등이나 소외에 따른 분노나 원망을 폭력행위로 분출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장기화와 1인 가구의 증가 등으로 청년층이 고립되는 경우가 빠르게 늘어나면서 혼자 생활하는 개인들이 사회적인 연대나 관계망에 속하지 못하고 범죄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국이나 일본 등의 해외에서는 일명 쓸쓸한 늑대라는 테러현상으로 분류하는데 시민들에 대한 무차별 테러를 가하는 소외되고 쓸쓸한 개인들이 현대사회에 증가하고 있음을 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관계의 연결이 약화되며 어딘가에서 고립되고 소외되어 절망하고 분노하고 있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사회 전반적인 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과 정보기능의 발달과 스마트폰이나 SNS 사용확산의 한계가 인간 소외를 부추긴다고도 보고 있습니다.
묻지 마 범죄의 예방 방안
묻지 마 범죄는 조직 내부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걸쳐 발생할 수 있는 심각한 문제이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여러가지 전략과 대응 방안을 시행해야 하겠습니다. 교육과 인식 제고 묻지 마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범죄에 대한 사회적인 교육과 인식 제고가 필요합니다. 교육 기관이나 사회단체를 통해 성차별, 인종차별, 성별차별 등과 같은 사회적인 불평등과 차별에 대한 훈련을 진행하고 인식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며, 여러가지 범죄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대중에게 묻지 마 범죄의 위험성에 대하여 알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묻지 마 범죄의 발생 원인
묻지 마 범죄는 일반적으로 권력과 힘의 불균형, 정보의 부재 등이 원인으로 작용하는데 이는 조직 내부나 사회적 계층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로, 조직이나 사회에서의 상대적인 권력이나 사회적 관련해 따른 차별과 불공평한 대우가 묻지 마 범죄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예를 들어, 상위 계층이나 권력자들이 탄탄한 지위와 권위를 가지고 있는 경우 하위 계층이나 영향력이 약한 인원은 권력자들의 악용, 부당한 계층 간 권한 분배 등에 대한 격노 표출의 방식으로 묻지 마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한편으로 정보의 부재와 무지로 인해 범죄자들은 자신의 행위가 드러날 가능성을 낮게 여기고 어설픈 묻지 마 범죄를 저지르기도 합니다.
일본의 역대 묻지마 범죄 일지
1999년 9월 8일에 도쿄 이케부쿠로에서 이케부쿠로 묻지마 흉기 난동 사건으로, 2명 사망, 6명 부상을 입혔습니다. 1999년 9월 29일에는 JR 서일본 시모노세키역에서 시모노세키역 무차별 살상사건 발생으로 5명 사망, 10명 부상을 입였습니다. 2008년 6월 8일 도쿄 아키하바라에서 아키하바라 무차별 살상사건으로 7명 사망, 10명 부상을 입었습니다. 2013년 3월 19일에 도쿄메트로 도자이선 토요쵸역에서 출근시간 지하철역 앞 무차별 칼부림 사건으로 4명이 부상을 입었고 2019년 5월 28일에는 가와사키시 타마구 노보리토역 인근에서 가와사키 흉기 난동 사건으로 2명 사망, 17명 부상을 입었습니다.
2021년 8월 6일 도쿄도 세타가야구 세이조가쿠엔마에 오다큐 전철에서 오다큐선 흉기 난동 사건으로 10여명 부상을 입었습니다.
내년 상반기 현장 투입 예정
협의가 빨리 진행된다면 내년 상반기 의경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현재 병역법과 의무경찰대법 등에 관련 규정이 남아 있어 다른 법 개정 없이도 인원 모집이 가능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현장 인력 태부족
정부가 폐지된 지 3개월이 된 의경 제도를 재도입하겠다고 나선 것은 최근 치안 수요를 감당하기에 현장 인력이 부족하다는 판단에서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관심과 소외
묻지마 범죄, 이상동기 범죄의 가해자는 사회적 불평등이나 소외에 따른 분노나 원망을 폭력행위로 분출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묻지 마 범죄의 예방 방안
묻지 마 범죄는 조직 내부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걸쳐 발생할 수 있는 심각한 문제이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여러가지 전략과 대응 방안을 시행해야 하겠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