림프절염 림프절 종대 (임파선 비대)

림프절염 림프절 종대 (임파선 비대)

중장년의 여성에게 나타나는 암 발생률 1위는 유방암으로 최근에는 젊은 여성에게서 유방암의 발병이 됩니다. 고 합니다. 유방암은 자가진단으로 초기에 발견할 가능성이 높은데 0기 유방암의 경우 완치율이 99 이상의 암치료의 예우가 좋습니다. 지금부터 유방암의 자가진단방법과 초기증상에 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암의 종류 중에서 가장 많이 연구된 암 종류 중에 하나인데 지금까지도 확실하게 유방암의 원인이라고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유방암의 위험인자에 관하여 연구결과는 암발병의 100 원인은 아니지만 암에 걸릴 확률이 비교적 높다라고 연구진들은 공표하고 있습니다.

유방암도 환경친화적인 요인과 유전적인 요인으로 발병할 수 있는데, 유전적인 요인은 비교적 낮은 확률로 거의 모든 환경친화적인 요인으로 유방암이 발병됩니다.


캐사일라Kadcyla, Trastuzumab emtansine 160mg
캐사일라Kadcyla, Trastuzumab emtansine 160mg

캐사일라Kadcyla, Trastuzumab emtansine 160mg

캐사일라는 HER2 표적치료제 트라스투주맙(허셉틴 등)에 세포독성 항암제를 붙여놓은 것입니다. 캐사일라는 전이성 HER2 유방암에 효과는 입증되었습니다. 즉 허셉틴과 항암치료로 선행 요법을 진행한 HER2 양성 유방암 환자에서 수술 후 암이 남아 있을 경우에 캐사일라를 사용하니 효과가 너무 좋았습니다. 1년 동안 허셉틴만 사용하였을 경우 5년이내 원격 전이 혹은 사망할 확률이 23%에 비해, 1년 동안 캐사일라 사용 그룹에서 5년 이내 원격 전이 및 사망할 확률이 10% 미만이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인정이 되어 현재 허셉틴과 퍼제타를 선행 항암하고 수술 후 캐사일라를 14주 요법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단 보험이 되지 않아 100 자가 부담입니다. 약 값은 약 78천만 원 정도입니다.

임파선 전이가 유방암에 미치는 영향
임파선 전이가 유방암에 미치는 영향

임파선 전이가 유방암에 미치는 영향

림프절 침범 정도는 유방암 여성의 생존 결과를 예상하는 데 있어 주요 다짐 요인입니다. 림프절 전이는 암이 원래 종양 이상으로 진행되었음을 보여주기 때문에 암을 치료하기 더 복잡하게 만듭니다. 림프절 전이는 연관된 총 림프절 수와 등등 상황에 따라 유방암 예후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전이된 림프절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예후는 점점 더 암울해집니다. 예를 들어, 13개의 림프절로 전이된 유방암 여성의 5년 생존율은 약 70인 반면, 10개 이상의 림프절로 전이된 유방암 환자의 5년 생존율은 약 20입니다.

림프절 전이 여부는 유방암 병기 결정에 있어 주요 고려 사항이며, 이는 최선의 치료 옵션을 고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림프절 침범이 있는 유방암 환자는 침범된 림프절의 수에 따라 2기 혹은 3기 병기로 분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상 소견 없음

첫 번째로 은 말 그대로 아무런 병이 없어 어떠한 이상 소견도 없습니다.는 뜻입니다. 즉, 정상이라는 뜻이기 때문에 특히 추가적인 검사를 받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두 번째로 은 악성 유방암이 아닌 양성질환을 뜻합니다. 유방에서 석회화가 보이는데 그것이 전형적인 양성 석회화의 모양을 하고 있다든지, 아니면 종양이 보이지만 이전 검사 등과 비교를 할 수 있어서 양성종양이라는 것을 확실하게 알 수 있을 때 특히 추가적인 정밀 검사가 필요하지는 않다는 뜻입니다.

임파선 전이 진단 및 발견

유방암의 병기를 평가할 때 림프절로의 전이 징후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자의 병력과 증상을 바탕으로 의사는 신체 검사 중에 환자의 팔 아래나 쇄골 주위의 림프절이 부어 있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초음파, 자기공명영상MRI, 컴퓨터 단층촬영CT 스캔은 모두 림프절 침범을 진단하거나 림프절 비대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영상 검사 방식입니다. 이런 능력은 좋은 실적을 갖고 있지만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림프절 침범은 영상 검사로 림프절의 작은 암세포 클러스터를 포착하지 못하는 경우에만 생검을 통해서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림프절 침범은 유방암 병기에서 필요한 특징이지만 림프절 침범이 있다고 해서 모두 예후가 나쁜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전이성 HER2 양성 유방암의 치료

1차 요법으로는 3제 요법을 사용합니다. 일반 세포독성 항암제 도세탁셀Docetaxel 1개와 표적 치료제 허셉틴Herceptin, 퍼제타Perjeta 2개를 3주마다. 주사로 투여합니다. 도세탁셀의 부작용은 탈모, 면역력 저하를 유발합니다. 고령의 환자 경우 환자의 상태를 고려해 도세탁셀 대신에 항호르몬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2차, 3차 약제 선택으로 있어서 의학적 대안은 매우 다양합니다.

유방암은 전이된 상태에서도 장기 생존하는 분들이 많아 재정적인 상황을 고려해야 합니다. 보험이 되는 약을 사용해서 치료하는 것이 현실적입니다. 따라서 2차 약제의 대안은 환자의 건강 상황 및 보험 여건에 따라 치료 옵션을 선택합니다. 선택가능한 2차 약제로는 캐싸일라 혹은 카페시타빈Capecitabine과 병용하는 타이커브 등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캐사일라Kadcyla Trastuzumab emtansine

캐사일라는 HER2 표적치료제 트라스투주맙(허셉틴 등)에 세포독성 항암제를 붙여놓은 것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임파선 전이가 유방암에 미치는

림프절 침범 정도는 유방암 여성의 생존 결과를 예상하는 데 있어 주요 다짐 요인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이상 소견 없음

첫 번째로 은 말 그대로 아무런 병이 없어 어떠한 이상 소견도 없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