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금리 비교 홈페이지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이용 후기

대출 금리 비교 홈페이지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이용 후기

대출금리가 가파르게 오르고 있습니다. 투자보다는 은행 저축을 주로 하시는 분이라면 은행 예금금리가 상승하는 것을 보며 좋아할 수도 있겠지만 돈을 회전시키는 데 있어서 금리 상승은 정말 괴로운 상황이 아닐 수 없습니다. 현재 대출금리는 어떤지 알고 싶었습니다. 마침 전국의 1 금융권 은행들의 신용 대출 금리를 한눈에 비교하는 사이트가 있더군요. 그것도 신용 등에 따라 금리수준 확인이 가능한 사이트가 말이죠. 바로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입니다.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은 23개의 국책은행, 시중은행, 인터넷 전문은행, 준전문기관, 지방은행을 정회원사로 둔 조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믿을 수 있겠죠? 각 회원사의 전월 대출금리를 기준으로 대출금리를 비교해주는 사이트로 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예대금리차 뜻
예대금리차 뜻

예대금리차 뜻

예대금리차 란? 한국은행 경제용어사전에서는 예대금리차 뜻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예대금리차(예대마진)예대금리차(예대마진)는 자금중개기관인 은행이 자금차입자로부터 수취하는 대출금리와 예금자에게 지급하는 예금금리간의 격차로서 은행수익의 본질적 원천이 됩니다. 예대금리차는 간결하게 표현하면 대출금리(수입이자/대출금)에서 예금금리(지급이자/예수금)를 차감한 것으로, 분석목적에 따라 신규취급액 혹은 잔액을 기준으로 측정할 있습니다.

또한 이와 꽤 비슷한 개념인 순이자마진net interest margin은 예대업무 뿐만 아니라 유가증권투자에서 받는 수익과 비용까지 포함하는 광범위한 수익성지표로 총이자수익에서 총이자비용을 차감한 금액을 이자부자산 총액으로 나눈 값을 말합니다.

은행 요구불예금 동향
은행 요구불예금 동향

은행 요구불예금 동향

10월 9일 금융권에 의하면 5대 은행의 시장금리부 수시입출식 예금MMDA을 포함한 요구불예금의 9월 말 잔액이 608조 1349억 원으로 전월 대비 10조 1698억 원1.7 증가했다고 합니다. 요구불예금은 잘 아시다시피 보통예금, 당좌예금, MMDA 등 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요구불예금의 증가는 말 그대로 투자처를 찾지 못한 대기성 자금이 많습니다.는 의미입니다.

이런 자금에는 최근 은행들의 수신금리 경쟁에 따라 예금금리가 더 인상되기를 기다리고 있는 자금도 포함되어 있을 것입니다. 아울러 증시의 불황으로 이탈한 자금이 요구불예금으로 들어온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고금리 시대 기준금리 변동 이해 및 조회방법

전 세계 금리가 자꾸만 올라가면서 우리나라 기준금리도 변동의 조짐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미 올라버린 다른 나라들의 금리와 키를 맞추기 위해서 우리나라도 당장 금리를 올려도 이상하지 않을 만큼 당연한 상황이 돼버렸는데요. 이럴 때일수록 대출을 줄이고 저축을 늘리는 방안을 취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의 기준 금리가 변하게 되면 당연히 예금과 적금의 이자도 변동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금리 변동 시기에는 현재 기준 금리 상황을 잘 파악해서 나에게 맞는 최적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금융감독원에서 금이자 높은 은행 알아보기

금융감독원의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서비스에서는 전국은행, 저축은행의 예적금 금리비교 뿐만 아니라 펀드, 절세금융상품 및 대출, 연금, 보험 상품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적금을 메뉴를 선택을 합니다. 월 저축금액을 입력합니다. 결과 화면에서 세후 지급받는 이자액을 확인할 수 있음 예금 예정기간을 선택합니다. 적립방법을 선택합니다. 정액정릭식 or 자유적립식 금융권역을 선택합니다.

은행, 저축은행 이자계산방법을 만기, 복리 중 선택을 합니다. 은행 지역을 선택해볼 수 있습니다. 금융상품검색을 선택 하면 금리 순으로 정렬된 금융삼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2년 10월 신용점수별 대출금리를 알아보니

은행연합회 금리수준 비교 사이트에서 2022년 10월의 일반 신용대출 대출금리를 알아보니 다음과 같습니다. CB사는 신용평가를 하는 업체를 이야기하는 것으로 KCB와 NICE가 있습니다. 위 표의 오른쪽을 보시면 해당 은행이 어떤 CB사의 신용점수를 기준으로 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 보시면 은행별 평균 대출금리가 나오고 서민금융 제외 평균금리가 나옵니다. 서민금융이란 금융위원회가 인정하는 서민정책 금융상품(중금리 대출, 새희망홀씨와 같은 상품들)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서민들을 위한 금리수준 상품들이 제외가 되면 평균금리는 좀 더 높아져야 되는 거 아닌가라고 언뜻 생각이 되지만 하지만 하지만 그렇진 않네요. 은행별로 다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예대금리차 뜻

예대금리차 란? 한국은행 경제용어사전에서는 예대금리차 뜻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은행 요구불예금 동향

10월 9일 금융권에 의하면 5대 은행의 시장금리부 수시입출식 예금MMDA을 포함한 요구불예금의 9월 말 잔액이 608조 1349억 원으로 전월 대비 10조 1698억 원1.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금리 시대 기준금리 변동 이해 및

전 세계 금리가 자꾸만 올라가면서 우리나라 기준금리도 변동의 조짐이 커지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