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수치 기준 및 제대로 재는 방법 정리

당뇨수치 기준 및 제대로 재는 방법 정리

현대사회가 많이 성장하고 새롭고 맛있는 음식들이 연이어 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이로운 점도 있지만 우리 건강에 치명적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당뇨입니다. 최근 외국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도 당뇨 환자가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발표되고 있습니다. 당뇨는 여러 합병증을 유발하고 우리 생활을 무너뜨리는 겁나는 병이기도 합니다. 보통 50대 이후로 당뇨가 많이 발생해왔지만 최근들어 젊은 당뇨라고 해서 빠르면 10대부터 생겨나는 현상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된 원인은 대부분 식습관으로 인한 원인 때문입니다. 당뇨는 혈당의 안정이 제일 중요하고 정상수치인 안정권에 들어와야 합니다. 그럼 당뇨 정상수치는 어떻게 되는 것이며 식전과 식후 당뇨 정상 수치에 대해서도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 수치 제대로 재는 방법
당뇨 수치 제대로 재는 방법

당뇨 수치 제대로 재는 방법

첫째 상세한 측정을 하기 위해서는 수첩 등 메모할 수 있는 혈당 수치를 기록할 수 있는 것을 준비합니다. 그다음 밥을 먹기 전 한번 측정을 한 후 기록을 합니다. 그다음 식사를 마치고 2시간가량 시간이 지난 다음 혈당을 측정하여 평균값을 정하면 됩니다. 하지만 평균값을 내리기엔 부족할 수 있다고 해서 일주일 정도는 반복해 주는 것이 더욱 정확합니다. 또한 측정기에 스트립지 상황에 따라 혈당이 너무 낮게 나오거나 높게 나올 수 있으니 측정기 혈액을 묻히는 스트립지가 유효기관 지나지 않았는지와 스트립지가 오염이 되었는지 특정하기 전 꼼꼼하게 특정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채혈을 하기 전엔 소독을 꼭 하는 것이 좋으며 채혈이 시작되고 시작하는 손바닥을 사혈 되는 부분까지 밀어 혈류가 잘 나오게 하는 것도 혈당을 잘 측정할 수 있는 포인트다.

당뇨 합병증
당뇨 합병증

당뇨 합병증

당뇨병의 합병증은 여러 건강 사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당뇨병성 망막증, 신장병증, 신경병증, 대혈관 합병증, 등등 당뇨병성 발기부전, 관절염 등이 있습니다. 망막증 망막 손상으로 시력 손실 신장병증 신장의 손상으로 만성 신부전의 원인 신경병증 신경 손상으로 손과 발의 감각이상, 통증 발생 대혈관 합병증 심혈관 질환으로 허혈성 심장질환과 뇌혈관 질환 발생 성인 당뇨병 환자는 정기적인 검진과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여 합병증의 예방과 조기 발견에 주의해야 합니다.

혈액 검사
혈액 검사

혈액 검사

혈당 수치를 측정하는 가장 흔한 검사방법은 바로 혈액 검사입니다. 혈액 검사는 손 끝의 모세혈관에서 소량의 혈액을 채취하여 측정하는 간편한 방법과 정맥에서 혈액을 채취하여 수치를 측정하는 방법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혈당 검사, 혈액 검사라 하면 손 끝에서 혈액을 측정하는 방법을 뜻합니다. 혈액 검사에는 측정 시기에 따라 공복혈당 검사와 식후 2시간 혈당 검사로 나뉩니다. 공복혈당 검사는 최소 8시간 이상 공복을 유지한 후, 혈당을 측정하는 검사방안으로 이같은 경우애 혈당 수치가 126mgdL 이상이면 당뇨병으로 진단합니다.

식후 2시간 혈당 측정 검사는 식사를 한 후 2시간이 지난 다음에 혈당 수치를 측정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식후 2시간 측정은 수치가 200mgdL 이상일 때 당뇨병인 것으로 판단합니다.

당부하 검사

당부하 검사는 정맥혈을 채취하여 혈당 수치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가정에서 할 수 없고 병원을 방문해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최소 8시간 이상 공복을 유지한 다음 75g 포도당을 섭취한 뒤, 1시간, 2시간 이후에 혈당 수치를 측정하는 검사방안으로 측정 결과가 200mgdL 이상인 경우 당뇨병으로 진단합니다. 정맥혈을 통해 측정하며, 공복혈당과 식후 혈당을 자세하게 측정하기에 정확도가 높은 검사 방법이며, 주로 임산부의 임신성 당뇨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진행합니다.

당뇨 검사 시 주의사항

당뇨 검사는 수치를 변화시키는 요인이 많기에, 꼭 지켜야 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먼저 공복혈당을 검사할 때는 꼭 8시간 이상 공복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때, 생수나 물보리차 정도는 마셔도 되는데 하지만 이 외에 어떠한 음식물도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만약 8시간 이내에 음식을 섭취하면 이로 인하여 혈당 수치 측정값이 변할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비슷하게 식후 2시간 혈당을 측정할 때도, 식후 2시간이 지난 이후에 측정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혈당 수치를 측정할 것을 대비하여 평소보다. 식사량을 줄이거나, 식후 많은 활동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당뇨라 다른 질병으로 인해 먹는 경구약이나 인슐린은 혈당 측정 이후, 복용 및 주사할 수 있도록 병원을 방문할 때 챙겨가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소변 검사, 혈액 검사, 당부하 검사 등 당뇨 검사 방법과 주의사항, 당뇨 검사 병원 등에 관해 알려드렸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당뇨 수치 제대로 재는

첫째 상세한 측정을 하기 위해서는 수첩 등 메모할 수 있는 혈당 수치를 기록할 수 있는 것을 준비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당뇨 합병증

당뇨병의 합병증은 여러 건강 사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혈액 검사

혈당 수치를 측정하는 가장 흔한 검사방법은 바로 혈액 검사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