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도암 치료에 관하여 알아보기

담도암 치료에 관해 알아보기

췌장의 위치 및 기능 췌장똑같은 경우 대부분 20cm 길이로 자리붙잡으며 잡고 있는 것을 시작으로 길쭉하게 생긴 모양의 소화기관인 만큼 췌장의 위치똑같은 경우 위의 뒤쪽 및 척추사이 몸에 깊숙한 곳에 자리붙잡으며 잡고 있기에 관리를 확실하게 하셔야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췌장 주요기능 중에 하나가 혈당 조절하는 인슐린적인 부분 및 소화 효소 분비에 있어서 두가지의 경우가 크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췌장의 주요 기능들인데요 이 부분을 완벽한 관리과정을 통하여 챙기셔야지만 좋을 것 입니다.

췌장같은 경우에도 다른 장기에 있어서 건강문제 과정을 야기할 수 있는 측면이 강하기 때문에 췌장의 주요 질환 중에 하나는 바로 급성 및 만성 췌장염이 발생한다거나 췌장낭성종양 및 췌장암 이 있기에 이와같은 현상이 발생할 것을 대반면 철저하게 관리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숙제 중에 하나입니다.


담도암 증상
담도암 증상

담도암 증상

담도암의 가장 흔한 증상은 황달입니다. 암에 의해서 담관이 막히게 되면 담즙이 흐를 수 없게 되고, 막힌 부분보다. 위쪽에 있는 담관에 담즙이 가득 차면 압력이 높아지게 되어 결국 혈관 속으로 거꾸로 들어가게 됩니다. 담관염이 없는 한 열은 대개 없고, 담관 폐쇄는 더디게 진행되므로, 황달은 담관암이 어느 정도 진행된 상태에서 나타나며, 고통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담즙 속에 함유된 빌리루빈이라는 색소 때문에 피부와 눈이 노랗게 되는 황달이 생기게 됩니다.

담즙이 장으로 넘어가지 못하면 담즙 내 빌리루빈이라는 색소로 인해서 노랗게 보이던 대변색이 회색변으로 변하는 현상이 나타나며, 혈액 속의 빌리루빈 농도가 증가하면서 소변으로 일부가 배설되어 소변색이 붉고 짙게 변하게 됩니다.

췌장암의 전조증상
췌장암의 전조증상

췌장암의 전조증상

췌장암의 명백한 전조증상은 없습니다. 그래서 더 겁나는 암 입니다. 증상이 나타난 자체가 대부분 진행이 된 것입니다. 담관을 막게되면 이미 주변 임파선 전이까지 있을것이며 다음으로 인접한 위를 막아서 덩어리가 커져서 삼킬때 힘들어지고 소화불량이 오며, 밥을 빠르게 섭취하여도 배가 금방 부르는 등 증상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이미 진행이 많이 되었기에 늦었다고 합니다. 전조증상은 없지만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으로는 췌장은 소화효소를 분비하는 기관이기에 문제가 생기면 변 색이 바뀔 수 있고 기름이 뜰 수 있습니다.

지방분해가 되지 않아 변에 지방이 섞여 나올 수 있습니다. 쓸개즙의 문제로 회색, 흰색 변을 볼 수 있다면 담도계, 췌장에 이상을 의심스러울 수 있습니다. 후벽복 통증을 느낄 수 있어 등 날갯쭉지까지 고통이 번질 수 있습니다.

담도암이란?
담도암이란?

담도암이란?

간에서 분비된 담즙이 십이지장으로 흘러 들어가는 경로를 담도라고 합니다. 담도는 간에서 만들어지는 담즙을 십이지장으로 보내는 관으로, 간내 담도와 간외 담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담도의 암 역시 간내 담도암과 간외 담도암으로 나뉘며, 세포 모양에는 차이가 없으나 간내 담도암은 해부학적으로 간암에 속합니다. 담도암은 담관암이라고도 합니다.

간의 간실질에서 담즙이 모아져 나오는 간내 담관, 간외담관(간 외에서 십이지장으로 연결되는 부분)이 있고 관이 내려오는 길에 쓸개(담낭)가 있습니다.

간내 담도암, 간외 담도암, 담낭암을 통칭해 담도암이라 합니다. 최근 간의 염증 때문에 유발되는 경우가 일부 알려져 있고 유전적 요인도 언급되지만 대부분 암과 비슷하게 구체적인 발생 원인은 없습니다.

담도암 치료방법

담도암은 과정에서 따라 수술법이 달라집니다. 첫째 원위부 담도암에 대하여 알아보시면 원위부 담도는 해부학적으로 췌장 두상 안에 위치해 있고 십이지장에 인접해 있습니다. 따라서 원위부 담도암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췌장 머리와 십이지장을 제거해야 근치적인 수술이 될 수 있습니다. 제거술 이후에는 췌장액이 내려가는 길, 담즙이 내려가는 길, 그리고 밥이 내려가는 길을 새롭게 만들어야 합니다. 병기에 따라 예우가 달라질 수 있는데, 임파선 침범이 없는 조기 원위부 담도암인 경우에 5년 생존율이 60 이상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임파선 침범이 있는 경우엔 20 이하로 감소합니다. 다음으로 간내 담도암입니다. 간내 담도암은 간 안에 담도에서 생기는 암으로 간내 담도암이 발생한 간 부위를 해부학적으로 절제하면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담도암 증상

담도암의 가장 흔한 증상은 황달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췌장암의 전조증상

췌장암의 명백한 전조증상은 없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담도암이란

간에서 분비된 담즙이 십이지장으로 흘러 들어가는 경로를 담도라고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