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별 저혈당 증상 쇼크 수치와 예방법에 관련해 알아보기
저희들이 식사를 제대로 하지 못한 상태에서 신체활동을 많이 하게 되면 당이 떨어졌다는 말들을 쉽게 하죠? 하지만 당뇨환자들에게 이러한 상황은 굉장히 위험할 수 있습니다. 바로 저혈당쇼크 때문인데요 이번에는 이런 저혈당의 원인과 예방방법에 관하여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체질은 혈당이 떨어지지 않게 여러가지 보상기 전들이 존재합니다. 공복이 아무리 오래 지속되더라도 우리 몸에 에너지를 짜내서 어떻게든 혈당을 유지시키려고 하기에 실제로 위험할 정도로 혈당이 떨어지는 일은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당뇨환자의 경우는 혈당이 떨어졌다고 느껴지는 경우 정말 대담한 정도로 혈당이 떨어진 경우가 많습니다.
혈당은 어떻게 검사됩니까?
혈당은 자주 혈액 샘플의 포도당 양을 측정하는 손가락 끝이나 팔에서 채취한 소량의 혈액을 테스트 스트립에 놓고 혈당계에 삽입합니다. 결과는 혈당계의 LCD 화면에 몇 초 안에 표시됩니다. 혈당을 테스트하는 또 다른 방법은 CGM을 통해 만들어지며 일반적으로 일회용 방수 센서를 팔 뒤쪽이나 배에 배치합니다. 이러한 센서는 판독기로 스캔할 수 있으며 브랜드에 따라 3일에서 14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많은 CGM 센서가 스마트폰과 함께 사용되어 개인과 다른 사람예 간병인이 지난 8시간 동안의 포도당 추세를 볼 수 있습니다. 당뇨병을 앓고 있는 인원은 일반적으로 끼니 및 간식 전과 식후 2시간을 포함하여 하루에 여러 번 혈당 수치를 확인합니다. 어떤 경우 의사가 공복 혈당 검사 아니면 경구 포도당 내성 검사와 같은 다른 검사를 지시할 수도 있습니다.
저혈당 수치
저혈당은 혈당 수치가 정상 수준보다. 낮은 상황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혈당 수치가 70mgdL 3.9mmolL 이하로 떨어지면 저혈당으로 판단됩니다. 하지만 저혈당의 구체적인 기준은 개인과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당뇨병 환자의 경우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개인에게 적절한 혈당 수준을 정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는 혈당 수치에 따른 분류 기준로 보로 보입니다 정상 혈당 공복 시 혈당 수치가 7099mgdL 3.95.5mmolL인 경우로, 대부분의 건강한 사람들이 이 범위에 해당합니다.
저혈당 공복 시 혈당 수치가 70mgdL 3.9mmolL 이하인 경우입니다. 저혈당은 혈당이 너무 낮아서 신체가 충분한 에너지를 얻지 못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고혈당 공복 시 혈당 수치가 100mgdL 5.6mmolL 이상인 경우입니다.
특정 음식
과당과 갈락토오스 등과 같은 일부 당과 루신과 같은 아미노산이 포함된 음식에 대한 대사 문제에 영향받은 사람의 경우 저혈당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신체가 음식 섭취 없는 기간 후에 혈액 내 포도당의 적절한 수준을 유지를 하지 못하는 일부 질병이 있으며 이는 음식을 먹지 않고 음주하는 사람들의 경우 알코올이 간에서의 포도당 생성이 차단되면서 바이러스성 간염이나 간경변 아니면 암과 같은 진행성 간 질환이 발병할 경우 포도당을 충분히 저장하지 못하거나 생산하지 못해 저혈당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저혈당 예방방법
이렇게 대담한 저혈당은 대처보다. 예방이 더 중요합니다. 당뇨환자라면 누구나 발생할 수 있는 저혈당은 스스로가 약을 드시고 계신다면 용법과 용량을 꼭 지켜줘야 하고 늘 식사를 아침, 점심, 저녁 규칙적으로 하시고 중요한 운동량을 갑자기 늘리시면 안 됩니다. 이렇게 내가 운동량을 늘릴 경우 혈당체크는 반드시 병행돼야 하며, 공복운동은 무조건 하시면 안 됩니다. 가장 좋은 운동시간은 식후 30분에서 1시간입니다.
또한 한 가지 드시지 말아야 할 것이 바로 술입니다. 간에서는 평상시 혈당이 떨어지면 글리코겐에서 포도당으로 바꾸는 역할을 하는데, 술을 마시게 되면 알코올을 분해하느라 이러한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술을 마시게 되면 이런 순간순간 저혈당 쇼크에 빠질 우려가 커지게 되는 겁니다.
혈당이 너무 높거나 낮을 때 해야 할 일
저혈당증을 경험하는 개인의 경우 치료는 다음 옵션으로 구성됩니다. 고혈당증을 경험하는 개인은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테스트 키트를 사용하여 소변의 케톤 수치를 측정해야 합니다. 케톤 수치가 80mgdL 이상이면 즉시 치료를 받으십시오. 혈당 수치가 높지만 소변 검사에서 정상적인 케톤 수치가 감지되면 다음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
수분 유지: 탈수는 혈액 내 설탕을 더욱 농축시켜 포도당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물 섭취량을 늘리면 혈류에 더 많은 물을 도입하여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운동을 하십시오 신체 활동은 신체를 인슐린에 더 민감하게 만들고 운동 후 최대 24시간 동안 혈당을 낮춥니다. 케톤이 있다면야 운동하지 마십시오. 이로 인해 혈당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혈당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혈당은 어떠한 방식으로
혈당은 자주 혈액 샘플의 포도당 양을 측정하는 손가락 끝이나 팔에서 채취한 소량의 혈액을 테스트 스트립에 놓고 혈당계에 삽입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저혈당 수치
저혈당은 혈당 수치가 정상 수준보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특정 음식
과당과 갈락토오스 등과 같은 일부 당과 루신과 같은 아미노산이 포함된 음식에 대한 대사 문제에 영향받은 사람의 경우 저혈당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