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효율적인 가을 겨울 맛있는 고구마 보관 방법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가을 겨울 맛있는 고구마 보관 방법

고구마는 언제 섭취하여도 맛있지만 겨울철에 먹는 군고구마가 가장 맛있는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에어프라이어로도 군고구마를 만들 수 있어서 대량 구입하는 분들이 있었으나 고구마 보관법이 잘못되면 썩거나 싹이 날 수 있습니다. 겨울철 생고구마를 오래 보관하려면 어디에 어떠한 방식으로 보관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구마는 kg으로 대량 구입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 또한 박스로 구매해서 먹는데 잘못 보관하면 금방 상해서 먹지 못하고 버리게 됩니다.

반대로 고구마 보관법을 지키고 보관온도, 습도를 잘 관리하면 몇 달을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고구마 보관기간을 늘리기 위해서는 다음 차례대로 고구마를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1. 고구마 말리기생고구마를 대량 구입 후에는 햇빛이 들지 않는 서늘한 그늘에서 3일 7일 정도 말려야 합니다.


자색고구마
자색고구마

자색고구마

세 번째로 겉과 속이 비슷한 자색고구마가 있습니다. 자색고구마는 당도가 낮고 전분량이 높은게 특징입니다. 자색고구마는 껍질의 색과 속이 균일하며 울퉁불퉁하지 않고 부드럽고 부드럽고 매끄러운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자색고구마를 활용한 여러 과자나 빵 등이 출시되기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물고구마가 있습니다. 물고구마는 연한 붉은색 껍질에 연한 속살을 갖고 있으며, 밤고구마랑 같은 품종인 고구마를 의미합니다.

밤고구마랑 같지만 습기가 많은 땅에서 자라면 수분이 많아져 물고구마가 된다고 합니다. 물고구마는 굽거나 쪘을 때 말랑말랑한 식감이 있으므로 아이들과 노인들이 먹기에도 좋습니다.

고구마 수확
고구마 수확

고구마 수확

고구마 심기는 보통 5월 상순에 심고 고구마 수확시기는 보통 9월에서 10월 사이에 추수를 합니다. 고구마는 서리를 맞은 다음 수확을 하면 빠르게 썩기 때문에 서리가 내리기 전까지 수확을 끝마쳐야 합니다. 그만큼 추위에 약해 보관도 10도 24도 상온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확이 마무리하는 계절쯤에는 가끔 지인의 고구마를 캐는 일을 도와주고 고구마 한 상자와 이것저것 농산물을 선물 받곤 합니다.

추수철이면 시골에는 특히 일손이 많이 부족합니다.

고구마 효능 항암효과

고구마의 베타카로틴은 활선산호로 변형된 세포에 작용하여 성장과 전이를 차단하여 암세포가 형성되는 것을 억제합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82가지의 채소 중 고구마가 발암 억제율 1위였다고 합니다. 특히 고구마 껍질에는 영양분이 더 많이 응축되어 있으므로 껍질채 생으로 씹어 먹거나 껍질채 말려서 차로 우려먹으면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배출해 뇌혈관을 깔끔하게 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고구마 효능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운동을 촉진시키며 변비 예방을 도와줍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해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고구마에 함유된 베타카로틴과 당지질의 강글리오사이드는 항암 작용을 도와 암 발생률을 줄여주며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시력 유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지방간을 예방하고 몸이 산성화를 막아주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고구마 효능 다이어트

고구마의 칼로리는 100g 당 약 154kcal입니다. 높은 칼로리지만 적당량 먹을 경우 풍부한 식이섬유와 수분의 함량이 높아 체중감량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량의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고구마는 균형 있는 영양공급을 해주어 건강한 체중 감량을 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많이 먹을 경우 무게가 증가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전남 영암 꿀고구마 효능

고구마는 항암식품으로 베타카로틴과 안토시아닌 등 각종 항산화 성분이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억제해 줍니다. 베타카로틴 성분은 면역세포인 T세포와 NK세포 활성화 작용을 통해 대식세포 기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여 암예방에 좋은 식품으로 꼽힙니다. 꿀고구마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속 노폐물을 흡착시켜 변의 부피를 증가시키고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줘서 배변활동을 무리없이 촉진해 줍니다.

특히 생고구마를 먹으면 야라핀 성분이 장의 연동 운동을 도와주고 따분한 변을 더욱 부드럽게 만들어서 장 건강 개선을 도와줍니다. 또 높은 혈압 때문에 걱정되는 사람에게 좋은 식품인데 무기질 중 칼륨이 풍부해서 혈압을 높이는 주범으로 꼽히는 나트륨을 소변을 통해 외부로 배출시켜 줄 수 있는 칼륨을 섭취 시 혈압을 낮추고 혈관 탄력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식품이라고 합니다. 쌀쌀한 날씨에 고구마를 희망적으로 많이 먹는 것이 아닙니다.

고구마 맛탕 만드는 방법

1. 고구마 껍질을 벗긴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릅니다. 2. 냄비에 식용유를 붓고 180도로 가열한 후 고구마를 넣어 노릇하게 튀긴 후 기름을 뺍니다. 3. 후라임팬에 설탕 1큰술, 물엿 3큰술, 물 1큰술을 넣고 시럽을 만듭니다. 4. 시럽 가장 자리에 기포가 생기면서 끓어오르면 튀긴 고구마를 넣고 버무립니다. 자료 한국환경공단 그럼 여기까지 고구마 형태의 차이점과 효능 및 보관법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자색고구마

세 번째로 겉과 속이 비슷한 자색고구마가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고구마 수확

고구마 심기는 보통 5월 상순에 심고 고구마 수확시기는 보통 9월에서 10월 사이에 추수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고구마 효능 항암효과

고구마의 베타카로틴은 활선산호로 변형된 세포에 작용하여 성장과 전이를 차단하여 암세포가 형성되는 것을 억제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